초의 스님, 차문화 중흥조 평가 스님의 자태, 단아·온화한 선승 존상외에는 일체장식 제거해 표현 초의 스님(1786-1866)은 조선시대 후기 쇠퇴했던 한국 차 문화를 복원·정립시킴으로써 근현대로 이어지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런 점에서 초의 스님은 한국 차 문화의 중흥조로 평가 받았다. 10여 년 전 나는 아주 우연한 기회로 초의선사 초상화를 자세히 볼 기회가 있었다. 초상화는 액자와 유리가 벗겨진 상태였기 때문에 비단과 안료, 선묘의 탄력 등은 물론이고 배첩의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 당시의 감상과 분석 기록물을 바탕으로 그 초의 스님 진영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진영의 첫 인상은 ‘일본화 같다’는 생각이었다. 일본화가가 그린 것이 아니라면 일제 강점기 시절 어
송담 스님을 그리기로 하였다. 경허, 만공, 전강 스님의 선맥을 잇는 우리시대의 대선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님을 친견할 기회가 없었다. 더욱이 용주사의 사태로 스님께서 조계종단에 탈종선언을 한 직후여서 더욱 뵙기가 어려웠다. 그러던 중 서로 마음을 통하는 지인으로부터 송담 스님께서 인천 용화사에서 결제 법문을 하신다는 연락을 받았다. 모든 약속을 뒤로하고 다음날 용화사를 찾았다. 3분 간 스님 눈 맞추며 관찰 아름다운 번민과 고뇌 발견 과거 손가락 다쳐 고통 받던 중 無(무)자 화두 깨우쳐 용화사 법보전은 입추의 여지없이 많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다. 건물 밖의 복도는 물론이고 계단 아래에까지 스님을 그리워하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었다. 대선사의 위용을 실감했다. 스님의 법문
스님이 가진 것 더 나누고자 고민하는 모습서 ‘항상심’ 느껴 어떤 사람이든 마음으로 안아 ? 사진작가 주명덕 선생님과 동행하여 운문사에 갔다. 그곳에서 처음으로 학장스님이신 명성 스님을 만나 뵈었다. 스님께서는 자상하고 따뜻하며 상대에 대해 세심한 배려가 몸에 밴 분이셨다. 나는 그런 스님의 모습에서 진심과 정성을 느꼈다. 우리 일행은 학인스님들이 거처하는 공간에서 쉬며 새벽부터 밤까지 암송하는 스님들의 맑고 청아한 글 읽는 소리에 빠져들었다. 운문사와의 인연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그 후 나의 아이들이 운문사 여름불교학교에 참여했고, 가족 나들이와 특강 그리고 탁본 등을 위해 여러 차례 운문사를 찾았다. 스님께서도 내가 개인전을 할 때마다 올라오시어 격려해 주셨다. 이런 인연들로
‘판치생모’ 화두 타파하며 전강 ‘대선사’ 호칭 얻어 생명력 자체란 사실 깨달아 스님 모습 그리는 것 아닌 살아있는 에너지 마주해 ? 창작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도구와 공간에 대한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특히 그림 도구에 대한 자세는 자신이 어떻게 예술을 생각하는지의 여부와 관련이 깊다. 작품을 하는 모든 재료는 창작자 자신이 몸과 생각을 씻고 관리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일차적 재료인 먹을 가는 벼루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선비들이 거론한 벼루에 대한 글들이다. “먼지를 털고 벼루를 씻으며, 향을 사르고 차를 끓이고, 화병에 꽃을 꽂고 주련을 걷어 올리니, 일마다 몸소 하기에 힘들지가 않다” “비록 글씨는 잘 쓰지 못하더라도 붓과 벼루만큼은 깨끗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스님의 진영 그리며 구도정신에 비중둬 왜 스님이 우리시대 대선사인지 이해 풍모가 느껴지는 순간 먹을 갈았다 먹빛 속에라도 남겨 기록하고 싶었다 예술 작품이 만들어 내는 이미지는 다양한 인식과정을 거친다. 먼저 창작가가 의도하는 이미지가 있고 다음으로 그것을 감상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이미지가 있다. 두 사람의 생각과 이미지는 서로 다르다. 그것은 사회 통념을 통해 도달하는 인식과 각자 개인의 선천적인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마다 예술 작품에 대한 해석이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작품은 해석의 문제이다. 해석은 비울수록 본질에 가까워진다. 작품에 대한 해석은 폭이 넓을수록 좋다. 그럴 때 보편성을 획득한다. 따라서 감염력도 크다. 좋은 작품의 조건들이다. 전강
? ?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스님 법문을 다시 듣기 시작했다 그리고 모든 말을 지워나갔다 마지막 남은 단어가 ‘무아’였다 2003년 5월 대학 선배이신 자운형이 비구니 스님 한 분을 모시고 찾아왔다. 대전에 있는 선방에서 수행중인 상경 스님이라 했다. 세 사람은 동양화과 선후배로 공통의 관심사가 많아 대화의 물꼬를 트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로부터 인간의 이상에 이르기까지 편안하게 대화했다. 대화 말미에 이르자 스님은 노란 서류봉투 속에서 오래된 흑백사진 몇 장을 꺼내 보여 주었다. 전강 스님과 송담 스님 사진이었다. 나는 전강 스님과 송담 스님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말했다. 그러자 스님은 경허, 만공, 전강, 송담 스님으로 이어지는 선맥에 대해 설명했다
? 쉼 없이 공부에만 정진했다. 시간을 황금이라 말하며 헛된 인생 살지 말라고 했다 예술은 주어진 현실의 재생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이다. 그림은 형상을 그리는데 있는 게 아니라 형상 너머의 뜻까지 그리는데 의미가 있다. 미는 사물의 직접적 속성이 아니라 인간 정신에 대한 관계를 내포한다. 그래서 작가는 대상에 대한 해석이 중요하다. 이때의 해석은 개념과 사고에 의한 해석이 아니라 직관과 감각에 의한 해석이다. 예술 작품은 정신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정신의 철학이다. 한 인물을 알기 위해 그 인물은 물론 그림자의 배후까지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또 하나의 새로운 현실이 발견 된다. 이럴 때 작가는 표현 대상 인물에 대한 영혼의 움직임과 전체로서의 삶, 위대함과 연약함
스님에게 계율은 생명이었다 아니 생명보다 우선했다 스님의 자세는 종교처럼 신성했다 개인 초대전시회에 메모가 남겨있었다. 전화를 드렸다. 미술 평론가 손철주 선생으로부터 연락처를 받았다며 상의할 게 있다했다. 나는 소개한 이를 신뢰하고 있기에 약속을 했고 다음날 만났다. 김 회장은 사업을 크게 하는 분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에 대한 예의와 배려가 몸에 배어 있었다. 이야기 내내 진지함과 절실함이 있었다. 요점은 “곡성에 있는 극락암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청화 스님 초상을 모시고 싶다. 이 두 분을 잘 모실 수 있도록 진영을 그려주면 고맙겠다”는 것이었다. 나는 두 분과의 관계를 물었고 특히 노 대통령 진영을 모시는 것에 대해서 많은 의견 교환이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스님의 눈에 고인 눈물과 어지러운 눈썹을 그렸다 말 못할 번뇌를 안고 가시는 눈물 머금은 스님의 눈빛은 잊을 수 없다 송광사 강주이신 덕조 스님의 전화가 있었다. 통광 스님의 건강이 나날이 좋지 않으니 인사를 드렸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나는 스님의 말씀에 시간의 절박함이 묻어 있다고 판단해 즉시 구례 행 버스를 탔다. 구례 터미널에서 스님을 만나 통광 스님이 계시는 곳에 도착했다. 암자 입구에는 오디가 진흙위에 떨어져 달디 단 향을 내뿜고 있었다. 그 떨어진 흔적 주위에는 벌이며 나비가 단물을 탐하느라 바삐 날개를 움직여서인지 시원한 바람이 일렁였다. 통광 스님을 만나기 전 스님께서 사시는 절 입구 공간이 주는 느낌은 이랬다. 스님의 첫 인상은 깨끗하고 단정한 모습
만해는 저자거리에 있지만 위대해 스님 시의 핵심은 역설과 모순 현실 돌파해 나가는 예술 보여줘 최근 한국 전통의 한지를 찾기 위해 전주 완주 임실 지역 답사를 다녀왔다. 나는 전통한지의 원형을 찾고자 30년 이상 한지 제작현장을 방문했고 지장들의 생산품을 수집해 왔다. 그러나 이번 답사는 달랐다. 내 개인의 지적 호기심 차원이 아니라 행정자치부의 전통문화 복원과 현실화에 대한 관심에 의해 실사를 하게 된 것이다. 이런 자문은 현 정부가 전통문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알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행정부처가 한국문화에 대한 전통성과 문명사적 가치에 주목하고 있음이 확실하다. 다만 이런 관심이 진작 문화재청에서 관심을 갖고 추진했어야 할 일인데 그렇지 못한 점은 안타까
지관 스님의 눈빛을 통해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고민했다 그러다 보니 내 마음 속에 깊은 갈등이 있었다. 스님의 이름 앞에는 항상 우리나라 최고의 학승 중 한 사람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스님은 한국불교사에 불교대사전 편찬이라는 위대한 일을 하였다. 그러면서도 그 일은 스님이 입적한 지금에도 후학들에 의해 올곧게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스님이 펼친 대역사에 대해 공감하고 동참하는 분위기가 있는 것은 분명 한국 불교의 힘이며 가능성이다. 지관 큰스님. 나는 스님을 네 번 뵈었다. 한 번은 총무원 집무실에서 또 한 번은 가산불교문화연구원에서 뵈었고 긴 시간 동안 경국사에서 뵈었으며 소공동에서 식사를 함께하면서 뵈었다. 모두 그림을 그리기 위한 목적의 자리였다. 두
나는 스님의 마지막 가는 모습을 보았다. 그날은 바람이 많이도 불었다. 만장을 든 스님과 보살들이 무던히도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바람이 만장을 하늘로 치켜 올렸고 올라간 만장은 한량없는 곡선을 반복하며 무한대로 증폭시켰다. 긴 폭의 만장이 만들어내는 곡선은 바람의 섬세한 빗질이었지만 그것은 또 다른 생명이었다. 천의가 움직이며 스님의 마지막 길을 지키는 비천의 현현한 모습과 방불했다. 바람결에 옆으로 누운 대나무는 사선을 이루며 우열을 경쟁하듯 하였고 대나무에 붙어있는 일부의 만장은 타원형으로 부풀어 올라 바람을 거스르며 상승 곡선을 만들었다. 그날 다비장 풍경은 무어라 형언할 수 없는 특별함이었다. 스님은 마지막 가실 때에도 오색찬란한 색깔로 허공에 춤을 추었고 바람 소리로 순간을 가르며 법문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