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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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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23건)
본래 갖춘 마음이 바로 ‘부처’
마조 선사가 말했습니다. “우리들에게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는 이 마음이 바로 부처이다. 일체의 생활 일상에서 움직이고, 머물고, 앉고, 눕는 가운데에서 대상으로 파악되는 모든 것은, 어느 것도 얻을 수 없는 그저 이...
진원 스님  |  2017-06-30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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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별칭, 부처
유건 스님이 어느 날, 법당 뒤에서 좌선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본 마조 선사는 유건 스님의 귀에다 대고 ‘휴우’ 하고 입김을 두 번 내뿜었습니다. 유건 스님은 선정에서 깨어나 선사를 쳐다보았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진원 스님  |  2017-06-23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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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은 한숨은 분별망념의 증거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 世尊. 佛說 如是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 세존. 불설 여시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심...
진원 스님  |  2017-06-16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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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에 끄달리지 말고 마음을 보라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 四句偈等 當知此處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皆應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 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개응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공양 여...
진원 스님  |  2017-06-12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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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혹을 걷어내는 일, 참된 보시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아 어의운하. 시제항아사 영위다부.)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須菩提 我今實言告汝.若(수보리언...
진원 스님  |  2017-06-01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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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이 없는 것이 바른 상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
진원 스님  |  2017-05-22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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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망한 업보 벗어나는 길, 無心 無念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所得福德 寧爲多(수보리 어의운하. 약인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즉시소득복덕 영위다)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 福德多.(부. ...
진원 스님  |  2017-05-08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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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차별없는 한마음이 참모습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得阿?多羅三?三菩提耶. 如來 有所說法耶 須菩提(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 유소설법야 수보리)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名阿?多羅三?三菩提 亦無有定法如來可說. 何(언. 여...
진원 스님  |  2017-05-0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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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다운 진리를 바로 보라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何(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하)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 須菩提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 ...
진원 스님  |  2017-04-21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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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망념 머무르지 말고 보시하라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不主聲香味觸法布(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부주성향미촉법보)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시 ...
진원 스님  |  2017-04-17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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相이 있으면 중생, 없으면 부처
佛告.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所有一切衆生之類 若卵生 若(불고 수보리 제보살마아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약란생 약)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태생 약...
진원 스님  |  2017-04-06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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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법회서 무분별 경지를 보다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俱(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구)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舍 衛大城 乞食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이시 세존 식시 ...
진원 스님  |  2017-03-26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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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낱낱의 존재는 마음작용 산물
우리들이 머물고 있는 삼계는 각자 근기에 따른 업보의 세계이고, 분별망념의 세계이므로 허깨비 같은 세계입니다. 부처님의 팔만사천법문은 허깨비를 위한 법문이기 때문에 팔만사천 방편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부처님...
진원 스님  |  2017-03-17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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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법의 진원지, ‘眞空’ 마음자리
무념의 법153억 년 전 하나의 티끌이 폭발하여 이루어진 우주는 우리들이 지금 보고 있으니 있다고 하는 것이지, 지금 보고 있지 않으면 없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주는 보는 것과 안 보는 것과는 무관하게 있는 것...
진원 스님  |  2017-03-10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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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 분별 여의는 것, 깨달음
지난날 인공지능 알파고와 바둑기사 이세돌의 바둑대결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에 대해 불교계에서도 ‘인공지능 로봇에게 불성이 있는가? 없는가? 또는 깨달을 수 있는가’란 화두가 떠올랐습니다.사회적으로는...
진원 스님  |  2017-03-06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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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은 에너지, 몸의 작용 형성
과학은 우리들 몸의 감각기관인 눈, 귀, 코, 혀, 몸, 생각이 모든 대상과 접촉하여 얻어진 자료가 뇌로 이동해 저장되며 처리되는 과정으로,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뇌의 기능으로는 우리들...
진원 스님  |  2017-02-24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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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 이치, 한마음
에서는 ‘물과 새와 나무숲이 모두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을 생각 한다’라고 부처님이 말했습니다. 운암 선사의 이 말을 듣고, 순간 견처(見處)가 열린 동산 선사는 그 감흥을 게송으로 나타냈습니다.정말 신통 하구나 정말...
진원 스님  |  2017-02-17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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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不好 여의면 참모습 본다
한 그루의 나무에는 나무 몸통, 나무 줄기, 나무 잎, 나무 열매가 있다. 몸통, 줄기, 잎, 열매는 모두 나무의 다른 이름이므로, 우주 일체 존재에 붙여져 있는 모든 이름은 우주의 다른 이름 즉 별칭인 것입니다.“...
진원 스님  |  2017-02-10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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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 일체는 대상에 의해 존재”
지금 이 지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반재해와 자연재해는, 우리들의 물질 만능의 탐심인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이 모습을 나타낸 것입니다. 가진 자가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고, 더 가진 자를 부러워하여 스스로 부족하다고 하...
진원 스님  |  2017-02-03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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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 존재의 근원, 바로 마음
6조 혜능 선사가 남악회양 선사에게 말했습니다. 인도의 반야다라 존자가 예언하기를, “네 발 아래에서 말 한 마리가 나와서는 천하 사람들을 발길질로 차 죽이리라”고 하였는데, 이 역시 마조 선사가 천하 사람들의 분별...
진원 스님  |  2017-01-26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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