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수행 잘 할 수 있는 5가지 조건계율(戒律)를 잘 지켜 나가는 것음식과 의복 지혜롭게 갖추는 것참선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세속 불필요한 모든 緣 끊는 것올바른 스승을 가까이 모시는 것깨달음을 얻기 위한 마음가짐보리심과 서원을 일으키는 것참회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대신심·대분심·대의심 일으키는 것깨달음 얻기 위해 몸·마음 조절첫째, 음식을 조절하고,둘째, 수면을 조절하고,셋째, 몸·호흡·마음 조절몸과 호흡과 마음을 조절할 때참선에 들어갈 때와 있을 때와나올 때, 양상 서로 다른 구분조절하는 방법에서는 3가지가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4. 참선 중 몸·호흡·마음 조절법불자 여러분! 다음은 참선 중에 있을 때 몸과 호흡과 마음을 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참선 중에 있을 때 몸을 고르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선을 시작한 지 1시간이나 3시간 정도 경과할 때 항상 생각을 가다듬고 마음을 챙겨서 몸과 호흡과 마음이 고르게 조화가 되고 있는지 혹은 조화가 되지 않아서 고르지 않는지 그 양상에 대해 분명하게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참선에 들어갈 때[入禪] 몸을 조절하였다 하더라도, 1시간 내지 3시간이 경과하면 참선 중에 현재 몸이 느긋한지[寬]
2. 참선에 들어갈 때 호흡법불자 여러분! 다음은 선정에 들어갈 때 호흡을 고르게 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호흡은 여러 가지 양상이 있습니다. 중국의 천태 지의대사는 호흡에 대해 네 가지 종류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네 가지 종류의 호흡이란 풍상(風相), 천상(喘相), 기상(氣相), 식상(息相) 등의 호흡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풍상·천상·기상의 호흡은 바르게 조화되지 않은 호흡을 말합니다. 이에 비해 식상(息相)은 바르게 조화된 호흡의 모습이라고 천태 지의대사는 설명합니다.여기서 풍상(風相)이란 말은 호흡을 할 때 콧속에
△셋째, 몸·호흡·마음 함께 조절불자 여러분! 참선을 할 때는 몸과 호흡과 마음을 조절하여 고르게 해야 합니다. 몸과 호흡과 마음을 고르게 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참선에 들어갈 때이고 두 번째 단계는 참선 중에 있을 때이며 세 번째 단계는 참선에서 나올 때입니다. 이 세 가지 단계에서는 몸과 호흡과 마음을 고르게 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참선에 들어갈 때와 참선 도중과 참선에서 나올 때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몸을 바르게 조절하는 법참선을 시작하려고 할 때는 먼저 몸이 바르
세 번째는 대의심(大疑心)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큰 의심(大疑) 끝에 대오(大悟)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크게 의심할수록 크게 깨친다는 말입니다. ‘어째서 무(無)라고 했는고?’ ‘이것이 무엇인고?’ 등의 알 수 없는 공안(公案)에 대한 불같은 의심(疑心)을 일으켜야 합니다.화두에 대한 해답은 책이나 학문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연구하고 배우고 익혀도 소용이 없고, 경전을 통해서도 답이 없습니다. 오직 ‘이! 하는 놈이 무엇인고? 이뭣고?’ 성날 때도 ‘이뭣고?’ 슬플 때도 ‘이뭣고?’ 망상이 생겨나도 ‘이뭣
2. 깨달음을 위한 몸과 마음의 조절법불자 여러분! 이와 같이 선정·삼매를 잘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추었다면 이제부터는 깨달음 얻기 위한 몸과 마음의 조절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첫째, 보리심과 서원을 일으켜야 한다.보리심(菩提心)이란 깨달음을 반드시 꼭 성취하고 말겠다는 각오에 찬 의지입니다. 목숨이 끊어지는 한이 있더라도 나는 반드시 대도를 성취하여 성불을 이룩하고 말겠노라는 대의지를 일으켜야 합니다. 이것을 발보리심(發菩提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울러 정각을 성취하여 일체 중생을 고통에서 구원(救援)하고 일체의
둘째는 선정·삼매 수행을 잘하기 위해서는 의복과 음식[衣食]을 잘 갖추어야 합니다. 선정·삼매 수행을 잘하기 위해서는 의복과 음식을 지혜롭게 갖추어야 합니다. 수행자가 수행을 위해 옷이 너무 많아서도 안 되며, 그렇다고 옷이 너무 없어서 추위에 몸을 떨게 해서도 안 됩니다. 수행자는 보통 3벌의 옷을 갖추어 입습니다.올바른 수행을 위해 음식에 대한 인연도 지혜롭게 잘 갖추어야 합니다. 탁하고 상한 나쁜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되며, 너무 화기(火氣) 북돋우는 음식을 먹어서도 안 되며, 더욱이 음식을 너무 배부르게 먹어서도 안 됩니다.
들어가는 말불자 여러분! 우리가 힘들고 괴로울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불자라면 누구나 부처님과 불보살님께 의지하며 기도 수행을 하는 신행 활동을 열심히 할 것입니다. 불교의 신행 활동을 통해 우리들이 얻고자 하는 것은, 무병장수의 건강이나 가정의 화합과 평화, 그리고 자녀의 학업성취와 남편의 사업성취 등 개인의 소원들일 것입니다. 그렇게 신앙의 현실적 목표는 괴로움에서 벗어나 행복을 성취하는 것이겠지만 불교의 궁극적 목표는 성불입니다. 즉 해탈·열반을 통해 깨달음을 성취하는 것입니다.성불이란 우리 모두가 본래부터 구족하고 있는
무명 제거하려면…무명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알아야 할 것 중에 그 첫째는 마음이다. 중생의 마음과 부처의 마음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지 못하고서는 무명을 제거할 수 없다. 그리고 왜 내가 중생이 되었는지 그 이유도 알아야 한다. 또한 부처의 참 모습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 중에 첫째는 ‘분별’이다. 내 마음이 무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분별하지 말아야 한다. 알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알려고 하는 한 생각을 없애야 한다.한 생각, 즉 일념을 일으키지 말라는 것
5. 견성성불을 위한 길△분별심으로는 부처 못 만나모든 생명체는 항상 본능적으로 감각기관에 의지해서 뭘 보려 하고, 알려 하고, 찾으려고 하는 작용이 있다. 우리 인간 역시도 감각기관에 의지해서 살고 있는 생명체이다. 그러다 보니 감각기관에 의지해 알려고 하는 분별심이 이미 훈습되어있다. 따라서 기도와 수행을 하는 과정 중에서도 감각기관을 의지해서 부처님을 만나려고 한다면 결코 부처님을 만날 수 없다. 왜냐하면 부처는 구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찾는다고 만나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5 여래실견분’에서 “무
4. 부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우리는 부처님에 대해 정확한 자각과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가 부처님을 믿고 있지만 자신이 믿는 그 부처님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채 맹목적으로 믿는다면, 혹은 남들이 하니까 따라 하는 식의 믿음이라면, 그 믿음은 쉽게 깨어질 수 있다.△부처님, 중생 마음에 항상 있어부처란 무엇일까? 부처란 중생 스스로가 본래부터 갖추고 있는 ‘청정자성(淸淨自性)’이다. 청정자성이란 지금 생각을 일으키고 있는 마음의 당체(當體)를 의미한다. 이 마음의 당체는 불생불멸(不生不滅)하는 진여본성이며, 오고 감이 없는 부동심
3. 중생의 마음은 이중성을 갖고 있다.중생들의 마음은 분별하는 마음인 생멸심(生滅心)과 생멸하지 않는 무분별심(無分別心)을 함께 갖춘 이중성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중생들은 이 분별하는 생멸심으로 인해 다차원의 마음을 만들며 일체의 생각·감정·분별을 일삼으며 살아가는 존재이다.중생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육근(六根)과 육경(六境)이 접촉을 할 때마다 견문각지(見聞覺知)하는 촉경(觸境)의 인식내용을 취사(取捨) 선택하며 애착과 집착을 일으킨다. 그리고 악한 업을 지으며 그에 따른 과보로 괴로움을 받고 살아간다. 만약 육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