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녕, 억새밭으로 유명한 화왕산 봉우리 중 하나인 관룡산 능선에는 너럭바위가 하나 있는데, 용선대(龍船臺)라고 한다. 그 이름은 반야용선서 비롯된 것으로, 허공을 향해 튀어나온 거대한 암반 모습이 바다로 향하는 뱃머리와 닮았고, 그 뱃머리에는 석조여래가 불국의 문을 바라보고 앉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석조여래의 시선 아래에는 반야의 길을 일러주는 도량이 하나 서있다. 신라시대 8대 사찰 중 하나인 관룡사(觀龍寺)이다.? 글ㆍ사진=박재완 여행 작가 신라시대 8대 사찰 중 하나 원효, 중국 대중에 화엄경 설법 약사전서 ‘349년’ 글자 나와 가야 통한 남방전래설 뒷바침 대웅전, 약사전 등 보물 다수 서쪽 능선엔 반야용선이… 작은 석문, 관룡사 일주문 역할 폭염의 햇살 사이로 실바람이
신라 선덕여왕 7년(638) 자장율사 창건 조선시대까지 간경도감 설치 사찰 지난해 9월 10년만에 대웅보전 복원 완공 봄이 왔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옷깃을 스치는 바람결이 제법 쌀쌀하다. 절 아래 매화는 흐드러지게 피워 상춘객을 맞지만 아직 이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은 찾아보기 어렵다. 충청도와 전라도를 함께 아우르며 높게 서있는 대둔산 서쪽 안심사는 대둔산 끝자락의 품에 온화하게 안겨있는 사찰이다. 굳이 좌청룡, 우백호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마음이 편해지는 것만큼은 숨길 수 없다. 안심사는 꽃이 있어 향기로운 계절 봄날에 찾아야 제격이다. 절에 이르는 길을 가다보면 벚꽃, 개나리, 진달래, 배꽃들이 탐방객을 반겨주지만 아직은 일러 봄꽃은 보이지 않는다. 길가 큰 바위에 세워진 ‘대둔산 안심사’라는 표식
통일신라 860년 철감선사 도윤 개창 광주 명승지 1호의 문화유산 도량 해마다 오백전서 ‘오백나한제’ 열려 90cm높이의 철조 비로자나불 ‘압권’ 며칠 차가운 바람이 불더니 다시 봄 맞이를 하듯 따뜻한 기운이 돈다. 남쪽에서 불어오는 따뜻한 꽃바람이 아직 내륙에는 닿지 않았지만 사람들 옷차림의 변화는 벌써 민감하다. 날씨가 풀리고 꽃이 피면 사람들은 산과 들로 꽃구경을 간다. 빛고을 광주 시민들은 무등산을 간다. 시민이라면 한번쯤 무등산을 가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만큼 친근한 곳이 무등산이다. 무등산(無等山)이란 명칭은 고려 때부터 불려진 이름으로, 비할 데 없이 높은 산 또는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란 뜻이다. 불교적으로는 ‘부처님은 세간의 모든 중생과 같지 않으므로 무등(無等)한 것이요, 부처
신라 제 28대 진덕여왕 원년(647) 자장율사가 창건 만해 스님의 〈님의 침묵〉 〈불교 유신론〉 등 집필처 전두환 前 대통령 부부 유배생활 한 곳으로도 유명 수좌들 수행처…무금선원 무문관, 기본선원 갖춰 2월 21일 동안거 해제법회가 있는 날 찾은 백담사는 적막했다. 세찬 바람소리만 지나다닐 뿐 고요하다. 백담사는 내설악으로 오르는 길잡이다. 백담사를 거쳐 계곡을 계속 오르면 영시암이 나오고 마등령쪽으로 오르면 오세암, 수렴동대피소를 지나 구곡담으로 해서 오르면 봉정암이다. 봉정암은 해발 1,244m로 높기도 하거니와 가는 길이 험해 눈 쌓이는 겨울철엔 일반인들의 출입이 수시로 통제된다. 이곳에 있는 5층 석탑이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신 불뇌보탑이다. 탑 아래로 펼쳐진 장엄한 설악능선이 장관이다
1373년 고려말 나옹선사가 창건 목조대세지보살좌상 문화재 볼거리 빼어난 절경에 옛 藝人들 극찬 잇달아 조선 시대 천재 화가인 김홍도. 그가 한눈에 반한 절세의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둘러쳐진 단양 사인암. 자연이 조각한 깎아지른 절경으로 빚어진 수려한 경치를 새해 벽두부터 즐기려 찾는이들이 많다. 충청북도 단양은 자연풍경이 수려한 곳이 넘쳐난다. 대표 명소로는 ‘단양팔경’을 꼽는다. 특히 그 단양팔경 중 5경인 사인암(舍人巖)은 사계절 내내 각계절의 풍미를 만끽할 수 있는 곳으로 한 해 평균 40여 만 명이 찾는 대표 관광지이다. 처음에는 사인암을 사찰 암자로 착각해 들어왔다가 입구에 청련암이란 암자가 따로 있음을 알고 웃음짓는 관광객도 눈에 띤다. 추사 김정희는 해금강을 연상시키는 이곳을 두고 하늘서
계곡 입구 1.5km 단풍터널 장관 풍광에 놀란 정몽주, 선시 남겨 1300년 문화유산도 또다른 볼거리 오색창연한 백제시대 고찰의 처마 끝마다 단충이 내려앉았다. 백암산(741m) 백화봉 바위와 파란하늘 담은 물빛에도 수줍은 단풍이 시작되었다. 세 살배기 손바닥만한 애기단풍잎에 감싸인 백양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늦게 가을을 떠나보내는 곳으로 유명하다. 가을 한 철 보름 정도만 허락된 백양사의 애기단풍은 불을 뿜는 듯한 선홍색 빛깔을 선보인다. 백양사에 가는 새벽공기는 상쾌했다. 호남고속도로 백양사 나들목을 나서니 빨간 단풍잎이 맞이한다. 백양사 진입로가 이어지는 삼거리에서부터 일주문, 대웅전까지 모든 길은 단풍나무로 장식된다. 길 양편으로 나무는 단풍터널을 이룬다. 그 아래에는
신라 성덕왕 7년(708)에 창건된 고찰 대적광전, 내부장식 정교하고 빼어나 〈월인석보〉 등 성보문화재 다수 소장 강원도 홍천의 가을은 카메라 렌즈만 갖다대도 그림이다. 드넓은 홍천 땅의 80%이상이 산지다 보니 가을이면 붉은 단풍 산으로 천지가 곱게 물든다. 그중에서 수타사계곡 단풍은 단연 손꼽힌다. 붉은 단풍이 물과 어우러진 풍광은 보는 순간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든다. 거기에 일주문 옆 입구에 자리잡은 잘 보존된 공작산 생태숲은 보너스다. 볼거리가 풍부하고 갖가지 식물들이 즐비해 힐링 장소로 적합하다. 공작산은 세조의 비 정희왕후의 태실이라 조선시대부터 보호를 받았다고 한다. 수타사 주차장을 지나 숲길에 들어서면 숲해설 신청 부스가 나온다. 공작산 생
신라 문무왕 6년(666)에 의상대사가 창건 구룡사엔 아홉 마리 용의 전설 전해져 절입구 조선시대 조성된 부도군 ‘눈길’ ‘구룡소’는 치악산 최고의 단풍 명소 치악산은 아름다운 단풍으로 손꼽힌다. 특히 일주문서 구룡사 대웅전으로 올라가는 계곡의 단풍이 곱기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1년 중 치악산 탐방객이 가장 많은 시기도 단풍철이다. 치악산 단풍은 우뚝우뚝 치솟은 침엽수림과 어우러져 자아내는 단풍빛이 신비하리만치 오묘한 것이 강점이다. 치악산 단풍은 구룡사 계곡과 태종대, 향로봉 및 비로봉 구간이 단풍명소로 꼽힌다. 올해는 강수량이 적고 일교차가 큰 날이 많아 산마다 그 어느 해보다 단풍 빛깔이 곱다. 단풍 길에서 느끼는 모처럼의 여유는 힐링 그 자체다. 치악산(1288m)은 예로부터 산이 깊고
청룡부대, 베트남전서 맹위 떨쳐 1984년 예전 기무사터에 법당 세워져 매 법회 때마다 장병 포함 4백여 명 참여 2005년까지 애기봉서 봉축법회 열기도 ‘귀신잡는 해병’이라는 말은 어디서 나왔을까. 바로 해병대 2사단 청룡부대로 인해 나온 말이다. 1965년 9월 파월 특수교육훈련을 거친 2해병연대를 기간으로 제2해병여단 청룡부대가 편성됐으며 이들은 베트남에서 맹위를 떨쳤다. 베트남전 종전 이후 귀국한 이들은 북한과의 접경지역인 강화와 김포의 방어임무를 맡게 되고 상륙사단을 증편됐다. 이런 용맹한 해병전사들이 신행생활을 영위하는 특별한 군법당이 있다. 바로 김포 청룡사다. 강화도와 맞닿은 김포 통진읍에 자리한 청룡사는 2층 건물 높이의 대웅전과 요사채, 공양간 종각 등 4채
한국전쟁 발발 당시 북한군은 파죽지세로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로 진격해왔다. 국군 대부분의 부대가 모든 전선에서 패배하는 와중에도 꿋꿋이 전선을 유지한 부대가 있었다. 바로 춘천지역을 방어한 6사단 청성부대였다. 이 3일간의 춘천 방어 성공으로 인해 북한군의 서울에서의 결집이 늦어지게 되고 이는 UN군을 비롯한 국군의 반격이 시작될 수 있었다. 6사단은 이후 압록강물을 떠 이승만 대통령에게 헌수한 일화까지 남길 정도로 용맹한 부대로 널리 알려졌다. 이러한 청성부대에서 부대원들의 정신적인 보금자리가 되고, 또 국토 안보관광의 중심지가 되고 있는 군법당이 있다. 철원 6사단 호국 청원사다. 서울 외곽을 벗어나 동두천과 포천을 거쳐 2시간 가량 차를 운전하면 동송읍이 나온다. 동송읍은 약 1만 5천여 명의 읍
이갑용 처사, 1885년부터 30여간 쌓아 현존 80여기 돌탑… 강풍에도 끄떡 없어 다섯개 탑 호위받는 천지탑 한쌍 ‘인기’ 틈새없이 짜맞춘 정교함에 탄성 연발 마이산은 계절에 따라 불리는 이름이 다르다. 봄에는 안갯속에 우뚝 솟은 두 봉우리가 쌍돛대배 같다 해 돛대봉, 여름에는 수목 사이에서 드러난 봉우리가 용의 뿔처럼 보인다 해 용각봉(龍角峰), 가을에는 단풍 든 모습이 말의 귀처럼 보인다 해 마이봉, 겨울에는 눈이 쌓이지 않아 먹물을 찍은 붓끝처럼 보인다 해서 문필봉(文筆峰)이라 부르기도 한다. 마이산을 더욱 유명하게 만든 것은 남쪽 산기슭에 있는 마이산 탑사다. 이곳에는 독특한 돌탑이 있다. 이갑용 처사라는 사람이 1885년부터 30여년간 쌓았다고 하는 돌탑인데 비바람에
광유성인 창건, 643년 원효대사가 재건 ‘오종수’ 유명… 화정수·명안수만 남아 석축아래는 옛 전각, 윗녘에는 새 전각 전통학림운영, 차문화 복원 사업 등 계획 경주 함월산 기슭에 있는 기림사(祇林寺)는 불국사보다 앞서 지어진 가람이다. 한때는 불국사를 말사로 거느릴 정도의 대찰이었다. 기림사는 천축국(인도)서 온 광유성인이 창건해 임정사(林井寺)라고 불렀다. 그 후 신라 선덕여왕 12년(643)에 원효대사가 사찰을 크게 확장하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이 때에 이미 대적광전을 건립해 삼신여래를 봉안했고, 동쪽에는 약사여래를 모신 약사전을 건립했다. 그리고 서쪽에는 석조오백나한상을 모신 응진전을, 동쪽에는 삼층목탑과 정광여래사리각을, 남쪽에는 무량수전과 진남루를 건립했다.
원효대사 창건, 경봉 스님 등 당대 고승 주석 16m 크기 초대형 마애석불 감탄사 ‘연발’ 병풍처럼 펼쳐진 암벽아래 위치, 웅연폭포 일품 천수천안 관음보살 굴 불사 한창, 5월 완공법회 해마다 3월말이면 매서운 추위를 이겨낸 매화나무가 곱게 꽃망울을 시샘하듯 앞다퉈 터뜨린다. 매화는 춘화중 봄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적 전령사다. 겨우내 모진 삭풍과 한설(寒雪)을 견디며 꽃망울을 부풀린 매화나무는 봄기운이 퍼지는 3월 초부터 하나 둘씩 꽃부리를 펼친다. 사람들은 꽃샘바람 속에서 피어난 매화의 절개와 그윽한 향을 느껴야 비로소 상춘을 실감한다. 이를 사진에 담기 위해 몰려드는 사진가들과 상춘객도 적지 않다. 매화의 명소는 전국에 꽤 있다. 그중 낙동강변 한 작은 마을은 이맘때쯤 눈부신 화엄법계로 탈바꿈한
前 주지 강설 스님이 효 근본도량으로 일궈 5층 금강사리탑, 부처님 진신사리 33과 봉안 15m 황금 약사여래불… 2004년 점안의식 “봄 봄 봄 봄이 왔네요. 그대 없었던 내 가슴 시렸던 겨울을 지나 또 벚꽃 잎이 피어나듯이 다시 이 벤치에 앉아 추억을 그려 보네요…(“중략”) 요즈음 한창 라디오에서 제일 많이 흘러 나오는 노래중 하나다. 봄이기 때문이다. 어느 유명 시인은 “봄은 봄이라고 부르는 가장 나지막한 음성으로부터 온다”고도 했다. 하지만 봄은 꽃, 그중에서 제주의 유채꽃으로부터 남쪽서 먼저 시작되는 것 같다. 제주중 샛 노란 유채꽃을 가장 먼저 그리고 즐감하며 상춘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산방산이다. 이 곳은 제주공항서 자동차로 1시간 정도면 당도할 수 있다. 멀리
914년(신라 신덕왕 3년) 보양국사가 창건 임진왜란 때 소실 후 사명대사 중창 조선 경종때 승려만 5백여명인 대찰 2010년 대구지역의 최고 ‘아름다운 거리’로 달성군 옥포면 용연사 벚꽃길이 선정됐다. 용연사 벚꽃길은 40년이 넘은 벚꽃 가로수가 1㎞ 정도 이어져 관람객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겨울의 찬기운이 가시지 않은 2월 23일에 찾은 용연사에는 아쉽게도 화려한 풍광을 볼 수 없었다. 용연사 종무소측에 물어보니 1달 정도는 더 기다려야 벚꽃의 장관을 상춘할 수 있다고 했다. 용연사는 벚꽃길도 유명하지만, 실은 우리나라 8대 적멸보궁 중 하나로 더 이름난 도량이다. 용연사를 오르려면 가장 먼저 마주치는 것이 일주문이다. 크기는 크지 않지만, 공포의 화려한
원 이름은 진국사…성능 스님 창건 북한산성 11개 승영 사찰 중 하나 1960년 무위 스님이 노적사로 명명 2009년 네팔서 진신사리 이운 “노적봉이 더없이 깨끗하여 티끌하나 없고 만고의 청풍이 노적봉을 불어와 맑고 밝은 기운 돌아오는구나. 산영루를 던지고 험악한 산길을 이리저리 찾아 북으로 가면 세 길쯤 되는 돌에 '백운동문'이라 새겨져 있어 돌길을 따라 진국사 절문에 당도하니 붉은 나무와 흰 돌이 구렁을 이루며 물소리 맑게 들리어라.” 이 시는 조선후기 실학자 이덕무가 노적사 전신(前身)인 진국사(鎭國寺)를 읊은 것이다. 요즘 노적사 가는 길은 많이 평탄화되고 포장이 되어 이덕무 시에서처럼 그리 어렵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쉽게 갈 수 있는 길은 아니다. 수 백 년 전 여정에 비해 다소 수월
복사꽃, 오얏꽃 만발해 붙여진 도리사 아도화상 창건… 신라불교 초전법륜지 태고선원, 극락전서 세월의 무게 느껴 1977년 사리탑 해체 복원시 사리1과 발견 부처님의 초전법륜이 인연을 따라 신라로 전해졌다. 아도화상에 의해서다. 아도화상이 신라에 전법하며 기승지를 찾던 중 눈 속에도 복숭아꽃과 오얏꽃이 만발한 것을 보고 그곳에 절을 지은 후 도리사라 불렀다고 한다. 이 사찰은 신라 최초의 절로 전해진다. 눈여겨볼 보물로는 세존 사리탑과 화엄석탑이 있다. 대웅전 앞뜰에 세워진 화엄석탑은 크고 작은 석재를 이리저리 끼워 맞춘 모전석탑 계열로 고려시대에 조성된 특이한 석탑이다. 도리사를 이해하기 위해선 창건주인 아도화상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아도화상은 위나라 사람인 아버지
사리탑에 태국서 가져온 진신사리 모셔 태국 승왕이 창건주 스님에게 하사 낙성식때 대만 스님들 108명 참석하기도 무설전에 조성된 열반상도 볼거리 1월 중순 강원도는 이제야 겨울답다. 눈 속에 산과 강이 잠겨 세상이 적요해지면서 비로소 겨울이 절정이다. 눈가뭄에 시달리다가 연거푸 내린 함박눈으로 삼라만상이 하얗다. 오랜 기다림 끝에 내린 눈이라 더 반갑다. 고만고만한 농가들이 눈 속에 잠겨 물결 같은 밭고랑 흔적만 남아있는 홍천 자명사 가는 길. 강원도에서도 홍천은 범속한 세상과 좀 떨어진 곳이다. 설원은 마치 스펀지처럼 세상의 모든 소리를 빨아 들인다. 도시의 소음에 시달린 여행자들이 고요와 평화를 느낄 수 있는 곳. 세상을 피해 침잠하며 수행정진하고 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절 입구 200여개 금불상 제일 먼저 반겨 33층 높이 사리탑 장엄하게 세워져 있어 큰 규모를 자랑하는 와불, 감탄사 연발 미암사 대웅전은 와불 속의 몸 속 법당 경내에 위치한 쌀바위 전설로도 유명 불자들이 절을 찾는 이유가 무엇일까. 제일 큰 목적은 기도신행을 위해서일 것이다. 그리고 나서 주변 경관과 볼거리는 보너스다. 두 가지를 다 충족한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부여 미암사는 이 두 가지를 다 총족시켜주는 절중 하나다. 주변 경치도 빼어나지만 경내도 아름답다. 부여에서 보령 방향으로 16㎞를 달려 계향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는 곳. 미암사는 다른 절에서는 만날 수 없는 볼거리가 많이 있는 절이다. 부여 미암사를 찾은 12월 12일에는 서설(瑞雪)이 내렸다. 흰백의 눈은 경내를 더욱더 고즈
신라시대 창건된 고찰로 추정 1997년 자갈로 야외에 와불 조성 경허 스님 등 근대 선지식 정진처 보물 동종과 형태 다른 부도탑 볼거리 겨울의 산사는 화려함이 없어 좋다. 눈이 내린 청계산 속에 자리한 천년고찰 청계사에는 조용함만이 흘렀다. 불공 소리나 기도행렬의 번잡함이 없어서일까. 공기는 차지만 상쾌했고, 흙냄새도 코끝에 느껴졌다. 청계사에 가면 마음이 절로 편안해진다. 바로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자세로 누워있는 듯 한 와불 때문이다. 신라 말 창건돼 10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청계사에는 다양한 문화재와 볼거리가 있지만 가장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바로 사찰 뒤편에 자리한 거대한 와불이다. 모나고 각지지 않은 동글동글한 돌들로 이어 붙여 만든 청계사 와불은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