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사찰은 지극히 청정한 곳으로 인식되어왔다. 스님들이나 불자들이 아침, 저녁으로 경내·외를 청소하고, 사찰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물건과 집기들을 제대로 정리 정돈하는 것은 바로 청정함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며, 그러한 노력이 곧 사찰을 청정한 환경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다. 스님들이 법문을 통해서 ‘비우라’고 가르치는 것은 비단 마음을 비우라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이 말에는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을 비우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욕심이 많아지면 마음이 깨끗하지 못하듯이 사찰의 환경을 비우지 못하면 사찰의 청정성은 기대하기 어렵다. 사찰은 수행공간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사찰환경을 적당한 수준으로 비운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사찰이라고 해서 사람이 살아가는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됐다. 눈 오는 날이 잦아지고, 날씨도 영하권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기상예보로는 올해 겨울은 날씨변동이 심하고 추울 것이라고 한다. 산사의 겨울은 도심의 겨울보다 더 춥다. 그나마 우리 사찰들은 좋은 터에 자리를 잡고 있어 바람이 강하지 않고 양지바른 곳이 많아 덜 추운 편이기는 하다. 풍수적으로 좋은 땅은 여름은 여름대로 시원해서 좋고, 겨울은 겨울대로 따듯해서 좋다. 미기후적으로 볼 때, 온도변화가 적은 탓이리라. 예전의 산사는 자연환경이 좋아 특별히 나무를 심거나 못을 파서 연을 심는 일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산사에서도 볼거리를 제공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해서 신도들에게 즐거움을 주려는 스님들의 자비로운 마음 탓에 사찰마당에 나무나 꽃을 심기도 하고, 못을
어제까지만 해도 곱게 물들었던 절 마당의 노란색 은행나무 잎이랑 빨간색 단풍나무 잎, 갈색의 느티나무 잎이 밤새 불었던 강풍에 모두 떨어져버렸다. 스님과 몇몇 불자들이 비질을 해서 떨어진 단풍잎을 치우느라 한동안 고생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도 없어져 버렸다. 봄에 연녹색 잎이 나면서부터 암녹색으로 색을 바꾸던 낙엽활엽수들은 가을이 되면 노란색, 빨간색으로 옷을 갈아입는다. 이러한 낙엽활엽수들의 화려한 변화는 날이 추워지고 찬바람이 불면서 잎이 떨어지고 앙상한 가지만 남게 되면서 멈추고 만다. 낙엽활엽수들이 잎을 떨어뜨리는 계절이 되면 일 년 내내 변화가 없이 푸른색만 보였던 상록수들이 귀한 몸이 된다. 특히 소나무와 같은 상록침엽수들은 겨울철에도 변함없이 푸른색을 잃지 않아 우리 민족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겨울이 왔다. 이맘때쯤 되면 산사에서는 화재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스님들이 바빠진다. 바람이 불고 건조하기라도 하면 더욱 더 마음을 졸인다. 불자들이 켜놓은 촛불이나 향불은 꺼졌는지, 혹시라도 종무실이나 요사에 켜놓은 난방기가 과열되지는 않았는지 살피기에 분주하다. 사찰에서의 화재는 어느 계절이라고 마음 놓을 수 없지만 불을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이 아무래도 마음을 놓기 어려운 계절이다. 예전과는 달리 소화용 설비나 다양한 방재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 그나마 마음의 짐을 덜기는 했지만, 경내가 대부분 목재건물로 채워진 전통사찰의 경우에는 불이 나면 그것을 끄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산사에서는 아직까지 “자나 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오래된 포스터의 글귀가 마음에 와 닿는 것이
불상은 탑과 더불어 부처님을 상징하는 가장 중요한 신앙의 대상이다. 불상이 처음 만들어진 것은 기원후 1세기경이라고 하는데, 이때부터는 불상이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스투파와 더불어 불교를 상징하는 조형물로서 사찰의 중심에 자리를 하게 된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파되었을 시기쯤 되면 인도는 물론 불교가 전파된 모든 나라에서 불상의 제작이 활발해진다. 백제에 불교를 전해준 마라난타는 배에 경전과 불상을 싣고 오다 배가 난파되어 영광 법성포로 도래하였다고 하는데, 그때 싣고 왔던 것이라고 전해지는 불상이 아직까지도 법성포에 전해지고 있다. 신라의 수도 경주에 남아있는 황룡사터에 가면 금당자리에 아직도 삼존불상을 모셨던 좌대가 남아있다. 신라 최고의 사찰이었던 황룡사의 본존불인 장육존상의 자취이다. 또한 불교의
등을 밝힘으로써 번뇌와 무지에 싸인 어두운 세계를 부처님의 지혜로 밝게 비추고자 했던 것이 등공양을 있게 한 기본적인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찰에서는 불교가 도입된 이후 등공양을 했다는 기록이 여러 곳에서 보인다. 〈삼국사기〉에는 정월 보름에 왕이 황룡사로 행차하여 간등(看燈)했다는 내용의 기사가 있는데, 이것이 곧 연등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정월 보름과 이월 보름에 국왕을 비롯한 모든 백성들이 연등을 밝히고 잔치를 벌일 정도로 국가적인 행사로 열렸는데, 의종 때에는 백선연이 사월초파일에 연등회를 시행하고, 고종 때에는 최이가 연등회를 열어 밤새도록 즐겼으니 이것이 오늘날 사월초파일 연등행사의 전신인 것이다. 조선시대에 한성장안에서 열린 관등놀이는 한성팔경의 하나일 정도로
불자들은 사찰에 오면 산문을 지나면서 마음을 가라앉혀 부처님을 만날 준비를 한다. 법당에 들어가기 전에 마음을 다스려 삿된 생각을 없앤 다음에 부처님을 만나야 본인이 원하는 기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찰의 기도공간은 그 사찰의 주불을 모신 법당을 비롯해 관음전, 지장전, 삼성각, 칠성각 등 다양하다. 이렇게 건물의 형식을 갖춘 실내 기도공간도 있지만 야외에 부처님을 모신 야외 기도공간도 적지 않다. 특히 원래부터 그 자리에 있던 큰 암반에 부처님을 새긴 마애불이 있는 경우에는 오래전부터 특별한 기도공간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법당에 모신 불보살도 조성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엄청난 규모의 마애불을 조성하는 것은 더욱 더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야외기도공간은 야외에 조성된다는 환경적 특성 때문
역사가 오래된 사찰치고 명당이 아닌 곳에 자리를 정했던 사찰은 많지 않다. 특히 사찰의 입지가 산으로 옮겨가고 스님들이 풍수지리의 원리를 적용하면서부터는 더욱 더 좋은 자리에 사찰이 지어지게 된다. 어쩌면 그렇게 물 좋고, 그윽한 곳을 찾아서 절을 지었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물이 좋다는 것은 일상생활에 사용할 물이 충분하다는 뜻도 있지만 마실 수 있는 물이 좋다는 뜻이 더 강하다. 예로부터 절이 자리를 잡은 곳에는 약수가 많았는데, 절을 짓고 보니 약수가 나온 것이 아니라 약수가 있는 곳을 찾아 절을 지었던 것이 분명하다. 몇 해 전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를 보면, 강원도 고산군 설봉리에 있는 석왕사(釋王寺) 약수가 만성소화기질환 및 간염치료에 특효가 있으며, 이 약수에는 유리탄산과 나트륨이온, 칼슘이온이
집을 지으면서 나무를 살리기 위해 집의 위치를 바꾸거나, 아예 집의 천장을 뚫어서 나무를 살려낸 지혜를 살필 수 있는 사찰이 여러 곳 있다. 나무도 생명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부처님 말씀에 따라 함부로 대하지 않고 귀중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나무를 아무렇게나 취급하지 않았다. 심지어는 나무를 신성한 존재로 생각해서 숭배하기까지 하였다. 한 학자가 실험한 결과를 보면 나무가 사람의 목소리나 생각을 알아차린다고 한다. “이 나무를 베어버릴까?”라고 하면 나무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나뭇잎이 시들기도 하고 열매가 떨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참으로 신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래전 도문화재위원으로 있을 때 한 사찰에서 신청한 문화재현상변경을 위한 조사를 나갔는데, 집을
예년에 비해 이번 여름은 홍수나 더위로 인해서 어떤 사찰이 재해를 입었다는 좋지 않은 소식은 없었던 듯하다. 절에 따라서는 흙이 무너져 내리기도 하고, 개울물이 넘쳐 농작물에 피해를 입기도 하고, 계단돌이 교란되기도 하는 등 조그마한 피해가 있기는 하였으나, 사람이 상하거나 집이 무너지는 것과 같이 뉴스가 될 만한 큰 피해는 없었다. 그렇지만 조그마한 피해라도 그것을 무시하지 말고 그것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하는 자세는 필요해 보인다. 한 계절이 지나간다는 것은 새로운 다른 계절이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계절을 준비하려면 지나간 계절의 흔적을 지워야 하는데, 이것이 그렇게 만만한 일은 아니다. 그래서 가을이 깊어지기 전에 여름에 있었던 피해의 흔적을 지워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얼마 전 한
조경석쌓기라는 말이 있다. 말인즉슨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사면에 돌을 눕히거나 세우면서 들쑥날쑥 쌓아올리고 돌과 돌 사이의 빈 공간에 낮은 키의 꽃나무나 상록성관목을 심어 치장하는 돌쌓기방법을 이르는 말이다. ? 한국의 조경계에서는 이러한 돌쌓기방법을 일본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일본 어디를 가 봐도 이러한 돌쌓기 방법으로 시공한 사례는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돌쌓기방법의 시원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중국의 경우 못의 호안을 축조할 때 크고 작은 돌과 납작하거나 길쭉한 돌을 조합하는 경우가 있고, 일본의 경우에도 석조(石組)라고 하여 돌을 조합해서 경관적으로 특별한 모습을 만들어내는 경우는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조경석쌓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장대석이나 사괴석과
이번 동국대학교에서 인준된 석사학위논문 가운데에서 ‘현대도심사찰의 자연성 연구’라는 논문이 눈에 띈다. 한마디로 도심에 지어진 사찰의 자연성이 어느 정도인가를 분석한 논문이다. 그 논문의 필자는 환경부에서 환경계획지표로 적용하고 있는 생태면적률을 평가도구로 사용하여 서울과 부산도심의 7개 사찰이 어느 정도의 생태면적률을 보이고 있는가를 산정하여 대상사찰의 자연성을 평가해냈다. 생태면적률을 결정하는 인자로는 자연지반녹지, 수공간, 인공지반녹지, 옥상녹화, 벽면녹화, 투수포장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인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생태면적률이 일정수준 이상이면 자연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분석결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7개 사찰 모두 자연성이 떨어진다는 답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현대도심사찰에
여러 가지 여건으로 인해 멀리가지 못하고 가까운 교외라도 가려는 사람들에게 대도시 근교의 사찰은 정말 딱 들어맞는 여가공간이 아닐 수 없다. 산 좋고 물 맑은 자연이 거기에 있고, 우리 선조들이 이룩해놓은 문화재까지 관람할 수 있으니말이다. 예전에는 사찰이 단순히 종교공간으로만 여겨져 불자가 아닌 일반사람들은 사찰에 쉽게 발을 들여놓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는 사찰이 종교공간이라는 특수한 장소성과 더불어 자연을 향유할 수 있고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가볼만한 공간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야말로 사찰은 이제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사찰이 매력적인 공간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대도시 근교의 사찰은 불자말고도 많은 탐방객이 찾는 곳이 되었다. 이렇게
전통사찰의 경우 경내의 건물이 대부분 토종기와를 얹은 전통한옥이고 보면 사찰에서 기와는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다. 기와는 이제 많은 사찰에서 시주목록 제1위가 된지 오래이다. 예전에는 절 들어가는 길목이나 강당 전면 공간 등 별로 눈에 띄지 않는 곳에 가설좌판을 설치하고 소극적으로 기와시주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런데 최근에는 기와시주를 받기위해서 임시건물까지 지어놓고 적극적으로 기와시주를 권유한다. 심지어 법당 앞마당에서도 기와시주를 받는 것을 보면 기와불사가 사찰경제에 유익한 면이 있기는 있는 모양이다. 사찰에서 특별한 물건을 시주받는 것은 용처가 있기 때문일 것이고 시주를 올리는 불자들도 공양물이 제대로 쓰이는 것을 전제로 시주를 하게 된다. 이를테면 대들보용 목재를 시주하는 이는 그 목재가 대
여름이 지나는 길목에서 산사에 사는 스님들에게 안부를 전한다. “올 여름에는 비 피해가 없으셨나요?” 올 여름은 장마로 시작해서 무더위로 끝이 나는 분위기이다. 여름이 시작되면서 끝이 없을 것처럼 지속되던 장마는 30도가 넘는 무더위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주인행세를 하고 있다. 그 덕분인가? 더워서 견디기는 힘들었어도 물난리를 겪었다는 얘기는 그렇게 많지 않았다. 사실상 산사에서는 더위보다 단시간에 쏟아지는 폭우가 힘들고 무서운 존재이다. 산지에 지어진 사찰들이 대부분 경사지를 절취하여 평지로 만든 땅에 자리를 잡고 있어 비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개연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산사라고 해도 오래 전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사찰에서는 어지간한 비가 온다 해도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우리나라 사찰은 산지에 지어진 관계로 건물과 마당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여러 단으로 나뉘어져있다. 그렇기 때문에 맨 아랫단 일주문이 있는 공간으로부터 맨 윗단 대웅전이 자리잡고 있는 공간까지 올라가려면 단과 단을 연결한 여러 개의 계단을 거쳐야만 한다. 그러한 까닭인가? 우리나라 사찰에서 석단과 그것들을 연결하는 계단은 매우 중요한 경관요소로 작용한다. 불국사의 청운교와 백운교를 보면, 계단 좌우에 석주를 세우고 그것을 돌로 깎아 만든 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이 난간은 계단의 틀을 유지할 수 있는 지지력을 제공하고 독창적 디자인을 적용하여 다른 것들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측면에서 우리들을 감동시키지만 그 당시에 이미 사찰을 찾은 불자들이 안전하게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는 측면에서도 다
모든 건축공간은 건물로 둘러싸인 중심부나 건물의 주변부에 빈 공간을 둔다. 그 빈 공간이 바로 마당인데, 마당은 건물과의 상관성에 따라서 성격이나 형태, 규모가 달라진다. 우리나라 사찰은 마당을 통해서 사찰공간의 독특한 특성을 찾기도 한다. 불교가 전래된 초기단계에 지어진 사찰의 마당은 건물이나 회랑에 의해서 완전히 둘러싸여 있어서 폐쇄성이 아주 강했다. 외부와 철저히 차단된 공간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사찰이 산지로 옮겨가면서 자연지형에 순응해서 건물을 앉히다보니 마당의 폐쇄성이 약해지게 되었다. 건물을 떨어트려 짓고 회랑이 없어져서 건물과 건물 사이에 빈틈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사찰의 마당가운데에서도 법당 전면의 마당은 사찰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공간이다. 탑이나 석등과 같이 사찰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
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는 한 뿌리에서 피어난 서로 다른 꽃이다. 그래서 불교를 받아들인 지역에서는 그곳의 고유한 문화와 전파된 본래의 불교문화가 혼합되어 새로운 불교문화를 만들어낸다. 특히 불교문화를 3차원적으로 해석한 사찰의 조영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한국과 일본의 사찰은 불교가 전래되는 초기단계에서는 중국의 사찰을 원형으로 삼아 만들어지기 때문에 중국과 유사한 점을 보인다. 그러나 시대가 흐르면서 한국은 한국대로 일본은 일본대로 고유한 사찰의 형식과 경관을 보이게 된다. 중국의 사찰이 건물을 중심으로 하는 중층의 구조를 가진다면, 한국의 사찰은 산지로 옮겨가면서부터 중국과 같은 건물 중심의 구조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지고, 일본의 사찰은 시간이 흐르면서 정원중심의 사찰구조로 정
사찰의 경관을 헤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얼기설기 얽혀있는 전선이나 통신선 그리고 콘크리트로 만든 전신주는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더구나 지상에 노출된 변압기나 고압개폐기는 태풍이 오면 문제를 일으켜 정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화재로 연결되는 경우도 흔하다. 때문에 문화재를 보유한 많은 사찰에서는 이미 전선과 통신선 그리고 변압기나 고압개폐기 등을 지중화해서 지금은 경관적으로도, 정전이나 화재의 위험으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찰에서는 이러한 전기와 통신설비에 대한 지중화작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스님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금까지 전기나 통신설비에 대한 지중화는 지자체와 한국전력공사가 공사비를 50%씩 부담해서 시행하고 있다.
기후변화 때문인지 이제는 한국에서 여름나기가 쉽지 않다. 연일 30도를 웃도는 기온으로 허덕거리기도 하고, 계속 비가 내린 탓에 대기가 습해지면서 주변이 온통 짜증부리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어린시절에는 아무리 날씨가 덥다 해도 요즘 같지는 않았으며, 덥다고 해도 계류에서 탁족을 즐기면서 수박 한 덩이를 나누어 먹으면 더위가 저만치 달아나곤 했다. 이것을 보면 최근 들어 기후가 달라진 것도 문제지만 더위를 맞이하는 방법이 옛날과 다르기 때문에 더 덥게 느껴지고 더 힘들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올 여름은 전력수급에 비상이 걸려있다. 국내 원전 23기 중 10기가 가동을 멈추면서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되고 있다. 심지어는 전력대란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관공서나 대부분의 기업체, 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