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현대불교
상단여백
기사 (전체 37건)
탐욕·무명 동시에 여의는 수승한 수행
불교의 모든 수행도는 깨달음을 향해가는 길을 제시한다. 삼십칠보리분법도 예외는 아니다. 초기불교의 이 수행도도 부처님이 증득한 열반의 세계에 다다르기 위한 여러 관점의 수행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칠각지(七覺支)도 그...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3-01-29 01:19
라인
깨닫기 위한 필수 조건
우리가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할 때, 혹은 사람을 고용해서 그 일을 시키고자 할 때에 흔히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건 자신, 혹은 피고용인이 그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자질문제일 것이다. 예컨대 유...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3-01-18 20:12
라인
육신통·해탈 위한 선정의 4가지 덕목
명상을 통해 어느 정도 마음의 경지에 도달했다 해도 명상에서 깨어나면 다시 번뇌에 휩싸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 죽을 때까지 꼼짝 않고 명상 상태에 계속 머무를 수도 없다. 이렇듯 명...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3-01-12 01:16
라인
사념처 지혜로 수행하는 바른 노력
언제나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한 해를 돌아보며 후회하고 아쉬워하기 마련이다. 그 동안 세운 계획들이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아 미련이 남아서 일 것이다. 그러나 한 숨 내쉬며 후회해도 시간은 이미 지났다. 과거를 안타...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3-01-05 02:29
라인
마음정화·괴로움 극복의 수행법
원시불교에서 명상수행을 나타내는 말로는, 마음을 가다듬어 정신을 집중하는 선(禪)과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여 흔들림이 없는 상태인 정(定), 그리고 잊지 않고 주의를 기울여 마음에 새기는 념(念; sati) 등...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2-12-22 01:01
라인
번뇌 벗어나는 수행내용 시대별로 달라
불교는 번뇌로 괴로워하는 중생들의 의지처로서의 종교이기도 하면서 매우 심오한 철학체계를 갖추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부처님이 45년간의 설법을 통해 중생을 깨우치고자 한 뜻은 단지 불교의 철학적이고 교학적인 사상을 ...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2-12-17 13:39
라인
오염된 마음, 항상 또는 때에 따라 일어난다
수번뇌에는 전회에서 설명한 방일(放逸)ㆍ해태(懈怠)ㆍ불신(不信)ㆍ혼침(昏沈)ㆍ도거(掉擧)ㆍ실념(失念)ㆍ산란(散亂)ㆍ부정지(不正知)의 대수번뇌 8종류에 이어 2종류의 중수번뇌와 10종류의 소수번뇌(小隨煩惱)가 있다. ...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2-12-10 16:14
라인
여섯가지 근본 번뇌에 종속된 '번뇌'
번뇌에는 탐(貪)ㆍ진(瞋)ㆍ치(癡)ㆍ만(慢)ㆍ의(疑)ㆍ악견(惡見)의 여섯 가지 근본번뇌와 그 근본번뇌를 따라 일어나는 수번뇌(隨煩惱)가 있다. 수번뇌의 번뇌를 혹(惑)자로 대체해 수혹(隨惑)이라고도 하고 근본번뇌에 ...
주성원(日용곡대 불교학석사 前본지기자)  |  2012-12-01 13:15
라인
괴로움 돌아보면 번뇌 털어낼 수 있다
탐욕[貪]ㆍ분노[瞋]ㆍ어리석음[癡]에 이어 근본번뇌의 다음 세 가지는 만(慢)ㆍ의(疑)ㆍ악견(惡見)이다. 이중에 만은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은 그 보다 높이고 다른 사람은 자기보다 낮추는 마음이다. 이 세상에서 ...
주성원(前본지기자, 日용곡대 불교학 석사)  |  2012-11-22 23:34
라인
삼독의 근원은 아상에서 비롯된다
불교에서는 인간의 번뇌를 가능한 모든 측면에서 거론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자신이 느끼고 괴로워하는 대부분의 경우에 그 마음의 상태를 하나씩 되새겨 보는 것만으로도 번뇌의 절반은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그...
주성원(日 용곡대 불교학석사ㆍ前본지기자)  |  2012-11-19 19:35
라인
중생의 번뇌가 많으므로 번뇌 이름도 다양
불교에서 인간의 삶이란 괴로움[苦]의 세계이다. 그 괴로움의 근원에는 번뇌가 있다. 그러므로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괴로움의 근원인 번뇌에 대해 명확히 자각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 괴로움을 느끼면서도 그것에 대...
주성원(前 본지기자, 日 용곡대 불교학 석사)  |  2012-11-09 22:48
라인
부처님이 다양하게 가르친 108번뇌
지난 회에서는 번뇌의 사전적 의미와 개론을 설명하면서 108번 번뇌에 대해서도 살짝 언급했다. 하지만 불교에서 번뇌를 논할 때 ‘108번뇌’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우선 ...
주성원(前 본지기자ㆍ 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2-11-02 23:21
라인
해탈 방해·생사 반복하는 고통의 근원
세상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한평생 번뇌를 느끼고 경험하며 그렇게 살다가 늙고 병들어 죽는다. 이것이 불교에서 번뇌와 번뇌의 원인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이유이다. 불교의 목표는 번뇌를 끊고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는 ...
주성원(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본지기자)  |  2012-10-30 11:50
라인
업의 주체는 ‘나’지만 영원한 ‘나’ 없다
불교에서는 과거의 업은 현재에, 현재의 업은 미래에 영향을 끼치는 힘을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자신이 짓는 업의 작용력을 인식하고 노력여하에 따라 미래를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이 업의 주체는 말할 ...
주성원 前본지기자(日용곡대 불교학과 석사)  |  2012-10-23 01:13
라인
‘苦’ 벗어나는 수행 출발점…삼세인과 윤리
선한행위에 대해서는 즐거움이라는 결과가 악한 행위에 대해서는 괴로움이라는 결과가 생긴다는 자업자득의 윤리가 불교의 업설이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선한 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성원 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 본지기자  |  2012-10-16 13:14
라인
34. 몸·입·뜻으로 짓는 10가지 악업과 선업
불교에서 업(業, karma)은 일반적으로 업보(業報)라는 말로 통용된다. 업은 의도적으로 지어진 어떤 행위나 일을 뜻하고 보는 범어 ‘비빠까(vip쮄ka)’의 번역으로 다르게 무르익어간다는 의미이다. 다르게 무르익...
주성원 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 본지기자  |  2012-10-08 14:58
라인
33. 분석다양… 열반으로 가는 길 동일
십이연기(十二緣起)란 인간이 경험하는 괴로움[苦]의 전개과정을 열두 가지의 인과관계로 분석해 놓은 것이다. 초기불교의 경전에서는 이 열두 항목을 무명(無明)ㆍ행(行)ㆍ식(識)ㆍ명색(名色)ㆍ육입(六入)ㆍ촉(觸)ㆍ수(受...
주성원 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 본지기자  |  2012-10-08 14:53
라인
32. 괴로움이 일어나는 열두 가지 인과관계
인간의 괴로움이 일어나는 원리를 원론적인 관점에서 설명한 것이 연기설이라면, 십이연기설(十二緣起說)은 이 연기설에 기초하여 모든 현상의 인과법칙을 열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이는 초기불교에서 아비달마의 교학...
주성원 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 본지기자  |  2012-10-08 14:52
라인
인과법칙…집착·苦 소멸 이론의 근거
부처님이 연기를 설한 이유는 이 세상의 작동원리나 우주의 탄생과 같은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고(苦)로부터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연기설은 개인의 내면적인 작용뿐만 아니라 인간과 관련된 모...
주성원 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 본지기자  |  2012-09-17 10:24
라인
조건에 따라 상호의존 변화하는 법칙
불교의 핵심사상 중 하나인 연기설(緣起說)의 산스크리트어는 쁘라띠뜨야-쌈우뜨빠다(pratītya-samutpāda)이다. 이 말을 풀어보면 ‘연해서 혹은 의존해서[쁘라띠뜨야]’, ‘일어나다, 발생하...
주성원 日 용곡대 불교학석사·前 본지기자  |  2012-09-10 11:3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