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 분별심에 의한 차별은 파당으로 나타납니다. 같은 무리에겐 무한 관용을 베푸는데 다른 무리에겐 적개심과 광포한 행위까지 일삼는 게 분별심입니다. 이와 달리 평등심은 차별이 없는 마음입니다. 파당을 떠나 모든 이들에게 균등한 사랑과 존중을 특징으로 합니다. 평등심이 없는 사랑은 애증의 변주곡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무한 사랑을 베풀다가 증오와 적개심으로 돌변하니까요. 조건부적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 아닌 애착입니다. 내 자식이니까 내 형제니까 내 자매니까 사랑하다가 바램을 충족 못하면 부모도 자식도 형제 자매도 적이 되고 심지
23-1 무지의 어둠으로부터 비롯된 습관이 우리의 마음 밑바닥에 있습니다. 우리가 맘대로 조절할 수 없는 마음에는 뿌리깊은 성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 밭은 방치하면 잡초 무성한 가시밭이나 자갈밭, 황무지가 되어 폐허처럼 변해 버립니다. 세상이 갈등과 대립으로 싸움이 그치지 않은 것도 마음 관리를 방치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마음공부(명상)를 꾸준히 하면 본래 마음이 정초되어 반복되는 악습은 점점 해체되고 좋은 습관과 바른 성향이 자리잡게 됩니다.23-2 흔히 마음이라 하는 것은 평상시 마음입니다. 평상시 마음은 개념을 사용합니다.
22-1 삶의 고통 가운데 두려움만한 게 또 있을까요?예비역 장성 K씨는 어느 날 갑자기 불안에 휩싸였습니다. 장성한 두 딸이 아직 유학중인데 아파트 값이 떨어지자 잠이 오지 않고 마음의 갈피를 잡을 수 없게 되었지요. 잠을 청할수록 잠은 달아나고 모든 게 근심이요, 걱정이었습니다. 고된 운동으로 잠을 자려 해도 되지 않아 침과 한약으로 치료도 받아보았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점점 의욕도 없어지고 좋아하던 운동도 시들하고 밥맛도 잃어 그렇게 자신하던 체력마저 잃지 않나 두려움이 왈칵 들었습니다. 불치병에 걸리지 않았나 걱정이 되자
21-1 인격의 형성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인격과 동의어로는 성격이 있지요. 또 기질도 있습니다. 영어로는 각각 personality chacter temperament입니다. 성격이나 기질은 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느낌이 드는 표현이고 인격은 후천적 성격까지 포함된 보다 넓은 표현으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이 그렇듯이 타고날 때부터 고정되고 완성된 몸·마음은 없지요. 인격도 몸처럼 성장과 발달을 거듭하지요. 죽을 때까지 변화를 겪는 것은 몸보다 마음이 더 그럴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자아 정체성은 태어날 때
20-1 마음의 평온을 흔들어놓는 가장 큰 적 중 하나가 분노임엔 이의가 없을 겁니다. 그래서 분노는 가장 근본적인 번뇌라 하셨지요. 일상에서 만나는 자잘한 분노, 관계를 그르치는 분노부터 생명까지 빼앗는 분노, 무차별적 살인, 대량 살육...등 분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정의와 평화를 가장한 분노도 있습니다. 물론 좋은 분노, 의로운 분노도 있는데 그 기준은 무엇인가요? 자신과 남을 해치지 않고 유익할 때입니다. 그러나 조심할 것은 사회적 공분이라는 미명하에 자신의 증오와 적개심을 정의로 포장한다면 결코 선하다 할 수 없
오늘도 잠 못 이루고 신음하는 님이여.그 괴로움은 어디서 비롯되었나요?19-1 코로나가 지구인의 안전을 위협하고 세계 경제를 위기로 내몰고 있는 가운데 분노 조절이 안 되고 자해와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짜증과 화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가까운 사람들(배우자, 자식, 부모, 형제)에게 그렇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상처를 받습니다. 이 화가 다른 사람들에게 옮겨 폭발이 되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화를 내고 부모에게 화를 내고 배우자에게 화를 내고 후회하고 자책합니다. ‘참아야 하는데 왜 못 참았
“꿀 속에 독이 있음을 안다면 그 꿀을 먹겠느냐?”“그 꿀을 어린 자식이 먹으려 든다면 그것을 바라보고만 있겠느냐?”18-1 붓다의 말씀대로 우선은 꿀맛이지만 결국 독약이라면 그걸 아는 현명한 자는 꿀맛의 유혹을 떨쳐내야 겠습니다. ‘있는 그대로 본다(여실지견)’는 붓다의 명언은 겉만 보아서는 아니 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사실과 진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사실도 표면적으로는 맞지만 속내를 보면 아닌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또는 부분적으로는 사실인데 전체적으로는 전혀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 사실은 진실과 부합하지 않
17-1 넘어져 울고 있는 아이를 야단치는 부모가 의외로 많습니다. 자신의 속상함을 아이에게 푸는 경우들이지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파하는 아이를 꼬옥 보듬어주고 얼마나 아프고 힘든지 어루만져 주고 실컷 울도록 허용합니다. 흐느낌이 되어 잦아들 때까지 충분히 놔둡니다. 그런 연후 어떻게 다쳤는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차근차근 이야기시켜 봅니다. 다그치지 말고 훈계하려들지 말고 처음부터 끝까지 사건이 분명해질 때까지 들어줍니다.명상도 우선 나의 고통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그동안 겪어온 아픔과 상처를 분명히 알아주고
성직자가 도둑질을 했습니다.성직자가 도둑이 되는 순간입니다.성직자가 성추행을 했습니다.성추행범이 되고 맙니다.성직자가 살인을 했습니다.살인수로 수감됩니다.성직자나 살인자는 타고나지 않고 신분이나 지위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그 행동에 있군요.16-1 앙굴리말라는 부처님 당대에 살인마로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했는데 원래는 브라만 계급으로 한 종파의 수제자였습니다. 하루는 스승이 지방으로 떠나면서 앙굴리말라에게 사모님과 제자들을 잘 보살피라고 부탁합니다. 그는 존경하는 스승의 분부를 성실하게 이행했지요. 스승이 며칠 후 돌아왔을 때 그를
15-1 안 그런 척하고 그런 척하고 아닌 척하고 인 척한다.우리말이 참 멋있지 않나요? 무슨 말이 이런가 싶지만 우리네 삶의 한 측면입니다.외면에도 존재하는 원인근본자리 제대로 살피고근본치유로 상처 메워야심리학 용어로 회피라는 말이 있습니다. 회피는 인지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힘든 상황을 겪고 나면 무의식적 방어가 일어나는데 먼저 괴롭고 힘든 상황을 인지적으로 부정하여 생각하지 않으려 하거나 기억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래서 커다란 정신적 트라우마를 받으면 기억 상실에 이르기도 하지요. 감정적
14-1 올림푸스에 산다는 열두 신보다 훨씬 많은 신들이 사는 나라. 매우 서민적인 신들이 사는 가장 인간적인 나라 헬라스. 서양 문명을 탄생시키고 서구 민주주의를 최초로 정립한 그리스의 원래 이름은 헬라스입니다. 신들의 제왕인 제우스보다 희랍인들에게 더 존경 받은 신 아폴로를 모신 최초의 신전 아폴론은 아고라(시장)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아고라에는 대중 연설의 연단이 있는데 그곳에서 진리를 설파하는 철인들에 의해 시민의식이 고양되었습니다. 제우스에 대한 신앙보다 진리를 상징하는 아폴로를 더 중하게 여긴 희랍인들은 인도인들이 그랬듯
13-1 빙산의 윗부분은 표면 마음이고 밑둥은 무의식입니다. 무의식은 삶의 배경입니다. 삶의 실상을 잘 볼 수 있는 사건이 최근 미국에서 발생했습니다. 시위를 하던 흑인을 목눌러 제압한 백인 경찰이 숨이 막혀 바둥거리는 것을 계속 저항한다고 더욱 강하게 눌러 살인에 이르렀습니다. 신속히 제압하여 수갑을 채운 후에는 목누르기를 중지해야 했음에도 그동안 경찰의 과잉 제압은 공공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한 법집행이라고 합리화 해온 데 대해 전 세계가 분노하고 있습니다. 무력으로 신대륙에 입성하여 원주민인 인디언들을 정복하면서 인디언들의 보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