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한 해 동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를 들려드리면서 우리에게 친숙한 ‘토끼전’ ‘고려장 이야기’ ‘장끼전’ ‘황금알을 낳는 거위’ ‘심청전’ 등의 동화 혹은 설화들의 기원을 부처님의 본생담에서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서 불교 설화는 지역과 종교를 뛰어넘어 오랜 시간 동안 토착화 혹은 융화되어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의 전래동화나 고전소설 속에 스며 들어간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를 좀 더 찾아보기로 하였다. 욕심쟁이 놀부에 버금가는 고약하고 인색한 옹고집이 부처님의 전생담에서 기원했다면 아마도 놀라실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
나한(羅漢)은 아라한(arhat , 阿羅漢)의 줄임말로 불교 수행자가 추구해야 할 최고의 목표인 욕망의 사슬에서 벗어나 다시는 태어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나한에 대한 설명은 경전과 시대에 따라 다른데, 팔리어 경전에서는 나한이 되려면 반드시 출가하여 미혹을 끊고 성자의 대열에 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탐욕과 증오를 줄여야 하며, 죽은 다음 색계나 무색계에 나면 아라한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반면에 대승불교에서는 아라한의 이상보다 다른 사람들이 도를 깨달을 수 있도록 열반에 들지 않고 세상에 남아 있는 역할을 더 중히 여
잘못을 저지른 악인에게 벌을 내리는 이유는 악인이 진심으로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여 다시는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지, 징벌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알고 있다. 그렇다면 징벌의 무게와 참회가 비례할까? 또한 진정한 참회를 통해서 스스로의 죄를 뉘우친 악인은 과연 선인이 될 수 있을까? 이러한 의문점에 부처님께 귀의한 몇몇의 인물들을 살펴보면 악인에서 선인 혹은 불교의 호법신중(護法神衆)이 된 사례가 여럿 있다.불교사에서 데바닷타와 쌍벽을 이루는 악인을 꼽는다면 앙굴리말라(Aṅgulimāla)라고 할 수 있다. 앙굴
인간에 의한 환경 파괴로 인한 기후변화, 훼손된 자연이 되돌려준 천재지변, 전쟁, 자원의 고갈과 식량난, 자국 우선주의 등 인간의 삶과 가치를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하면서 일련의 사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현안 앞에서 지도자의 자질과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잘 알고 있다. 솔로몬 왕에 견줄 만큼 지혜가 뛰어난 지도자도 물론 필요하지만, 석가모니 부처님의 본생담 중에 ‘진정한 지도자는 백성의 행복과 안전을 끝까지 돌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목표로 삼은 왕을 이 시대에 필
지혜로운 왕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솔로몬 왕’을 떠올린다. 솔로몬 왕은 정치적으로도 이스라엘의 가장 강력한 왕으로도 손꼽힌다. 다윗과 밧세바의 아들인 솔로몬은 어머니의 출신 때문에 왕이 되기 어려웠으나, 뛰어난 지혜로 왕위에 올라 군사·행정·상업 등 여러 문제를 잘 해결해 이스라엘을 부강한 나라로 만들었다고 한다. 현인으로서 기억하는 가장 대표적인 일화는 ‘솔로몬의 판결’ 즉 한 명의 아이에 대해 두 명의 여인이 서로 자신의 아이라고 주장한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구약성경〉 열왕기 상편 3,16-28절에 기록돼 있다. 대략적인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전생에 왕, 왕자, 가난한 수도자, 젊은 청년, 여러 동물 등으로 태어나 수많은 보시와 희생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셨다. 지난 이야기에서는 부처님께서 스리랑카 싱할라 민족의 시조였던 먼 옛날이야기를 들려드렸다. 부처님께서 전생에 인도가 아닌 다른 나라의 백성으로 태어나셨던 이야기가 또 없을까? 아마 여러분들도 궁금하셨을 것이다.5세기 초 양주(쏐州) 출신 혜각(慧覺)을 비롯한 여러 승려들이 고창군(高昌郡, 오늘날 투르판)에서 한역한 〈현우경(賢愚經)〉 제10권 ‘늑나사야품(勒那?耶品)’에 부처님의 전
우리 한민족이 하늘님의 아들 단군의 자손인 것처럼 모든 나라 혹은 민족은 모두 그들만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신비스러운 설화를 가지고 있다. 만약 석가모니 부처님이 민족의 시조 어버이라면 그 후손들은 모두 라훌라와 같은 부처님의 자식이 되며, 저절로 절실한 불교 신자가 될 것이다. 바로 스리랑카의 기원을 석존의 전생을 기록한 본생담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러한 뿌리 깊은 친밀성 때문에 현재도 스리랑카 국민의 80% 이상이 열렬히 불교를 신봉하고 있는 것이다. 현장 법사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와 스리랑카의 역사서 〈소사(小史)〉와
우리의 고전 소설 혹은 전래동화 중에는 특히 동물들을 의인화하여 웃음과 지혜를 주는 이야기가 많다. 의인화되는 동물에는 토끼, 거북이, 호랑이, 여우, 학, 곰 등 매우 다양한데, 특히 두꺼비는 독을 뿜는 지네와 싸우거나 하늘에서 죄를 짓고 인간 세상에 내려와 업을 씻는 천인으로 등장하기도 하여 주로 선한 주인공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일반적으로 두꺼비를 의인화해 주인공으로 삼은 소설을 통틀어서 ‘두껍전류 고소설’이라고 하는데, 그 대표적인 이야기가 숲속 동물들의 나이 자랑으로 널리 알려진 ‘두껍전’이다. ‘두껍전’은 조선 후기 작품
흔히들 불교가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중국에 정착할 수 있었던 정치적인 배경에 관해서 북방 기마유목민족이 중원지방을 통치할 수단으로 한족 문화가 아닌 당시 최고의 종교인 불교를 이용했고, 여기에 중국 전통의 효사상을 개입시켜 정치권과 민간에서 더욱 유행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중국에 전래되기 전의 불교에는 효와 관련된 이야기가 없었을까? 정말 초기 불교는 효에 대해 가치를 두지 않았을까? 오로지 불교에 들어간 효사상은 중국인들의 유교 덕분일까?이러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초기 경전에 속하는 팔리어로 기록된 남전 장경에서
지난 글에서는 〈월인석보(月印釋譜)〉 권 25에 기록돼 있는 ‘선우태자(善友太子) 본생담’에 관해서 이야기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인 선우태자 이야기만으로 조선 전기 왕실에서 유행한 불경 고사를 이해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어, 권 8에 총 17장으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는 안락국태자(安樂國太子)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한다. 〈월인석보〉에 제목을 명시하지 않아서, ‘안락국 태자전’, ‘안락국 태자경’, ‘원앙부인 왕생극락왕생연’(鴛鴦夫人 往生極樂往生緣)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 이야기는 〈월인석보〉 이외에도 〈석가여래십지수
수백 번의 희생과 보시를 통해 부처가 되신 석가모니의 전생 이야기는 불교 경전뿐만 아니라, 숭유억불을 정치와 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던 조선왕실에서 간행한 책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바로 세조 5년(1459)에 간행되어 조선 전기 훈민정음 연구와 불교학 및 문헌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는 〈월인석보(月印釋譜)〉이다. 세조가 돌아가신 아버지 세종과 일찍 죽은 아들 의경세자를 위하여 편찬하였다고 알려져 있지만, 어린 조카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올라 사육신 등 많은 신하를 죽인 끝에 당하는 정신적인 고통, 회한과 무상(無常)의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본생담(本生譚)은 인도에서 탄생 되었지만, 팔리어로 기록한 남전 장경과 산스크리트어로 기록한 대승 장경에는 서로의 경전에 수록되지 않은 여러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다. 기원후 성립된 대승 경전에 들어간 본생담들은 나를 희생하여 타인의 생명을 구하는 ‘사신구사’(捨身求死)의 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그중에서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야기가 자신의 몸을 굶주린 호랑이에게 보시한 태자의 이야기이다. 이 본생담은 〈고승 법현전(高僧 法顯傳)〉에 기록된 “축찰시라(竺刹尸羅, Taxila)에서 동쪽으로 이틀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