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는 부처님이 깨친 중도와 한국 화두선 명상의 가치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았다. 누구든지 부처님이 깨달은 중도를 공부하여 정견을 세우고, 화두선이든 호흡명상이든 지속적으로 꾸준히 생활화해 나가면 마음이 밝아지고 고요해져 나날이 좋은날이 될 수 있다. 세상에 이보다 좋은 일이 어디에 있을까? 치유 명상과 깨달음 명상세계적인 명상 붐에 따라 너무나 다양한 명상 수련법이 나오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참선 명상에 대한 정견을 세워야 한다. 참선 명상은 크게 보면 두 가지로 나눠진다.첫째, 나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건강을 위한
마음의 평화와 치유가 절실한 현대 생활인에게 참선 명상은 참으로 고귀한 선물이다. 너무나 복잡하고 다양하며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자기 중심을 잡고 흔들리거나 넘어지지 않으려면 정신이 깨어있어야 한다. 옛말에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산다’는 말이 있다. 선 명상이 바로 정신을 깨어있게 하는 것이다. 오늘은 지난 호에 안내드린 ‘나를 바로 보는 하루 5분 명상’인 나바오 참선 명상을 시작한 이에게 도움이 될 몇 가지를 말씀드리려 한다. 잘 알아 두어야 흔들림 없이 참선 명상을 생활화하여 생사의 괴로움에서 벗어나 영원
오늘은 마음의 평안과 행복이 절실한 현대 생활인에게 참선 명상을 쉽게 시작하는 방법으로 하루 5분 참선 명상하는 ‘나바오 명상(나를 바로 보는 5분 명상)’을 소개한다. 명상, 하루 5분으로 시작하기이제 참선 명상이 마음의 평화를 얻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게 되었다. 종교를 초월하여 참선 명상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참으로 반갑고 좋은 일이다. 하지만 여전히 참선 명상을 시작하려는 용기를 내기가 쉽지 않다. 바쁜 일상생활과 스마트폰과 동영상, TV, 게임 등 인터넷과 미디어의 자극에 익숙한 현대인이 고요히 내면을 바라
오늘은 현대 재가 생활인들이 참선 명상을 바르고 쉽게 시작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왜 불교 명상을 해야 하는가?현대인은 지식 정보화시대에 경쟁 본위로 살며 늘 초조 불안과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20세기 일제 식민지 강점기와 민족 분단과 전쟁, 기아와 보릿고개를 넘어 산업화, 도시화, 민주화를 거치며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는 지금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시대 상황에 직면하여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고통 속에서도 깨달음을 통해 영원한 행복의 길을 알려준 불교를 공부하면 삶의
우리는 앞에서 참선 명상은 내 안의 평화와 지혜를 밝히는 길임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참선 명상을 잘못하면 고요함을 좋아하고 시끄러움을 싫어하는 양변에 떨어져 마음의 평화를 이루기가 어렵다. 그래서 바른 가치관인 정견(正見)을 세우고 참선 명상을 해야 한다. 오늘은 바른 참선 명상으로 안내하는 정견 세우기 중에 재가 생활 수행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상생활에서 참선 명상하는 법, 생활과 수행의 일치에 대하여 알아보자.재가 생활인은 먼저 본업에 충실해야 참선 명상을 업(業)으로 하는 출가 수행자라면 수행과 전법이 본분사이니 참으로 큰
명상하면 흔히 눈을 감고 고요한 곳에서 하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많다. 남방불교 승가의 위빠사나 사마타 명상법에서는 대체로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라 한다. 반면에 북방 불교의 화두 명상(간화선)에서는 반드시 눈을 뜨고 하라 한다. 이 때문에 명상을 처음 배우는 분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있다. 왜 화두 명상에서는 반드시 눈을 뜨고 하라 할까? 이것은 단순한 것 같지만, 사실 깊은 뜻이 숨어 있다. 오늘은 이 문제를 알아보자. 왜 명상은 눈을 감고하는가?부처님이 보리수 아래에서 명상에 들어 깨달음을 성취할 때 ‘새벽별을 보고 깨쳤
현대인의 큰 괴로움 중 하나가 시끄러움, 소음이다. 우리 국민 대부분이 도시에 산다. 도시의 미세 먼지와 함께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 시끄러움일 것이다. 특히 아파트나 공동 주택의 층간 소음은 심각한 사회 문제다. 시끄러운 세상에서 고요함이 절실한 현대인 시끄러운 소음에 시달리는 도시의 현대인들에겐 한적한 전원생활이나 자연 속의 캠핑 또는 산사에서 템플스테이 같은 것이 로망이다. 우리는 흔히 고요한 곳을 가면 ‘절간 같다’고 말한다. 그만큼 사찰, 절은 조용한 곳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현대인들이 시끄럽고 번잡한 도시 생활을 하면서도
‘간화선은 최상승법이다’라는 말이 있다. 화두 참선이 깨달음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말이다. 깨달음을 수행하는 불자라면 누구나 빠른 깨달음으로 생사의 괴로움에서 해탈하고자 한다. 어째서 화두선은 생사 해탈의 가장 빠른 길이라 하는가? 오늘은 이 이야기를 살펴보자. 중도에 근거한 수행법은 다 좋다불교 경전에는 부처님 말씀을 듣고 바로 깨달음을 성취하는 이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이 나온다. 또 깨치는 방법도 너무나 다양하다. 하지만, 불교에서 깨달음은 중도(中道)이다. 부처님은 깨치고 첫 설법에서 당신이 중도를 깨쳤다는 중도대선언을 하였
참선 명상은 고달픈 현대인들에게 위안을 준다. 참선 명상에는 그런 치유의 힘이 있다. 이것은 오직 체험해야만 알 수 있다. 세계적인 명상붐으로 다양한 명상법 중에 가장 빠르고 깊은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화두 참선에 대한 관심을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참선에 관심을 가지고 이런저런 관련 책이나 유튜브 영상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흐름이 있는 것을 알게 된다. 하나는 조계종 스님들을 중심으로 화두 참선법을 일관되게 말씀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재가 법사나 일부 스님들이 화두 없이 참선을 말하는 것이다. 같은 불교와 참선을 말하면서
교황의 화두?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그때 언론방송은 그 소식을 연일 크게 보도하였다. 한 뉴스의 제목이 재미있었다. ‘교황의 화두, 약자 먼저’였다. 화두라는 말은 불교 선종에서 나왔다. 화두(話頭)란 ‘말 머리’ 또는 ‘말’이란 뜻이다. 말은 말인데 ‘말 길과 생각의 길이 끊어진 말’이다. ‘뜰 앞에 잣나무’, ‘이 몸덩이 끌고 다니는 이것이 무엇인가?’ 하는 등의 화두는 선사들이 쓰는 말로 번뇌에 휩싸인 중생이 망상을 멈추고 자기를 바로 보라고 하는 말이다. 선문에는 1700가지 화두가 규칙으로 정해져
우리에게 윤회는 너무나 익숙하고 공감되는 생사관이다. 윤회 이야기는 사랑과 함께 영화나 드라마, 음악에서도 자주 접하는 주제이다. 특히 한국 사람들에게 윤회는 종교를 막론하고 수용하고 있는 생사관으로 보인다. 유교의 제사나 불교의 49재는 거의 같은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지금은 천주교에서도 49재를 지낸다. 아시아인들이 생사 윤회를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시간관 때문이다. 시간이 과거, 현재, 미래가 있다고 보고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로 흘러간다고 본다. 그래서 사람이 태어나 늙고 죽으면 그 영혼이 다음 세상에 태어날 것이라고
죽음의 괴로움은 인간의 가장 근본이 되는 문제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죽음에 두려움을 느낀다. 아무리 부자여도 권력이 많고 부귀영화를 누릴지라도 죽음의 괴로움은 벗어날 수가 없다. 그리하여 종교에서는 죽음 이후 다시 태어나는 윤회나 죽어서 천국이나 지옥 가는 사후 세계를 말한다. 부처님께서는 깨치고 첫 설법인 〈초전법륜경〉에서 당신은 “중도(中道)를 깨달아 죽지 않는 불사(不死)의 문을 열었다”고 설하셨다. 이것이 부처님의 중도대선언이다. 죽지 않는 문을 열어 보임은 부처님이 우리 인류에게 주신 가장 위대한 선물이다. 부처님은 우리
현대인들이 가장 괴로움을 느끼는 스트레스와 화에서 벗어나려면 일시적인 효과의 힐링 명상도 좋지만,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깨달음 명상을 해야 한다. 이번에는 불교의 깨달음 명상 중에서 티벳불교의 최고 지도자 달라이라마의 인내와 용서의 지혜와 대비되는 한국불교의 대표 선지식 성철스님의 참회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현대인의 스트레스와 화는 만병의 원인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한다. 아마도 현대인을 가장 괴롭히는 것이 스트레스가 아닐까? 캐나다 학자 한스 셀리에는 스트레스를 “정신적,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는 자극에 대하여 자신의
한국불교의 전통 수행법인 화두선은 너무 고준하여 재가 생활인들에게는 별 효험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에 지금 유행하는 치유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와 화를 다스려 일상생활에 바로 도움을 얻는다고들 한다.하지만, 불교의 경전이나 선어록에는 참으로 무궁무진한 생활의 지혜가 담겨있다. 화두선의 교과서라 하는 대혜선사의 〈서장〉에는 송나라 고위 관료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마음 다스리는 지혜를 무궁무진하게 전하고 있다. 오늘은 현대인의 스트레스나 화를 유발하는 남의 비난이나 핍박에 대처하는 선의 지혜를 알아보자. 현대인의 가장 큰 괴로움
명상이나 참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흔히 듣는 말이 ‘참선은 어렵고, 명상은 쉽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것은 큰 오해다. 흔히 선(禪)에서는 참선을 ‘세수하다 코만지는 것과 같다’고 한다. 이 말은 참선은 너무나 쉬워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이다.그런데 어째서 사람들은 참선을 알지 못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사람들이 본래는 그대로 완전한데 스스로 중생이라는 착각에 빠져 어리석은 분별심을 내고 있거니와 눈 밝은 선지식에게 선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이번에는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괴로움을 느끼는 화, 짜증, 분노에 대한
지금까지 서구 치유 명상의 장점과 한계를 살피며 불교의 깨달음 명상의 가치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하지만, 깨달음 명상 중에서도 정견 없는 참선 명상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역사적인 사례로 확인하였다. 이제 결론으로 서구 치유 명상의 대안으로 한국 간화선에 대하여 살펴보자.한국불교의 선(禪)은 동아시아 선종의 종지(宗旨)인 직지(直指), 돈오(頓悟)의 전통을 가장 잘 전승하고 있다. 어째서 그런가? 선종이 탄생한 중국은 당송시대에 융성하여 신라와 고려, 일본, 베트남까지 지대한 영향을 주면서 선종의 황금시대를 구가하였지만, 근세에 와
서구의 치유 명상은 불교 명상에서 배워가서 현대인을 위해 과학으로 연결하고 프로그램화하여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하였다. 이제 명상은 대세가 되었다. 그러나 빛이 있으면 그늘이 있듯이 치유 명상은 긍정적인 면과 동시에 부정적인 문제도 나타났다. 서구의 치유 명상가들은 불교의 깨달음 명상의 기본인 지계(持戒)와 팔정도의 정견, 삼매 중에서 삼매와 알아차림(마음챙김, 마인드풀니스)만을 가져다 프로그램화, 상품화하였다. 불교 명상에서 지계와 정견, 깨달음이 빠진 명상 테크닉만으로도 현대인들에게 만연한 스트레스와 초조 불안한 심리를 치유하는
부처님의 깨달음에서 유래한 불교 명상법을 배워간 서구의 명상가들은 명상을 과학화하고 프로그램화하여 세계적인 치유 명상 붐을 일으켰다. 서구의 치유 명상 붐은 인류를 위해 좋은 일이다. 불교의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면이 많다. 명상의 본산이라 할 불교계에도 깨달음 명상을 알릴 시절인연이 도래한 것이다. 특히 영국의 식민지 경험으로 영어가 보급되었던 미얀마, 스리랑카 등 남방 상좌부 승가에게는 위빠사나 명상을 서구 세계에 전파할 기회가 열렸다. 중국의 강점으로 해외로 망명한 달라이라마의 티벳불교에도 명상 붐은 좋은 인연이 되었다. 하지만
명상은 동양에서 시작했으나 21세기에 와서 미국을 중심으로 과학과 결합하여 대중화, 생활화 되어 가고 있다. 미국에서는 명상이 주류 문화가 되었다. 이런 명상 붐은 이제 한국에도 역수입 되어 삼성과 같은 대표 기업에서도 임직원을 위해 명상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었고 최고 시설의 명상시설까지 건립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명상 붐에 대하여 한국불교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서구 치유 명상, 불교 명상에서 배워 가다명상은 본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 문명사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났지만, 가장 전문적이고 체계적 명상법을 전승 발전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명상 붐이 크게 일고 있다. 지금 서양에서 유행하는 힐링 명상은 부처님의 깨달음과 참선에 기반하여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대중화된 참선법이다. 왜 서양 선진국을 중심으로 명상이 확산되고 있는지, 이것을 한국불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현대인을 가장 괴롭히는 스트레스현대인은 누구나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세계화되면서 세계는 일등만이 잘 사는 힘든 시대가 되었다. 세계 최고 또한 경쟁자를 압도하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지 않으면 언제 밀려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