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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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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51건)
한 잔 차로 한량없는 즐거움을
내면적 멋이란 환희심에서 생겨난다. 스스로 기쁨을 느낄 때 나와 남과의 분별 사라지고 천지자연과 혼연일체가 되며 영원한 참삶의 환희에 젖게 된다. 여기에 무한성과 영원성이 있다. 차생활이라는 것은 이와 같이 우리의 ...
최범술 스님  |  2014-12-19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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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로 가는 길에 禪의 길 있다
속마음을 정관하는 ‘선’소우주 마음속에 키우고나와 우주 호흡하는 힘 기른다 고요히 사물을 관찰하고 몸가짐을 이성적으로 하며 침착하고 슬기로운 마음가짐의 경지로 가는 지름길이 ‘차와 선’ 바로 수행의 방법 그것이다. ...
최범술 스님  |  2014-12-12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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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쁜 마음으로 발심하고 정진하자
이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의 마음 따라 수순하고업이 다해 번뇌 다할 때까지불도를 닦으면 된다.잠이 오거든 자고 잠이 깨거든 염불하라 이렇듯 인간다운 생활을 주장한 원효대사는 또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에서 이런 말을...
최범술 스님  |  2014-12-05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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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흙 구덩이 속에 연꽃이 핀다
연꽃은 높은 산이나 산 봉오리에 피는 것은 아니다. 진흙 구덩이 속 연꽃은 더럽고 지저분한 요소에 하나도 물들지 않고 꽃잎에 향기를 피워 자랑한다. 인간은 오탁악세에서 성도 내고 탐심도 부리며 장사도 하고 농사도 짓...
최범술 스님  |  2014-11-28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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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의 법당 알뜰히 청소하자
향을 피우고 꽃을 꺾어 장식하면 도량이 맑고 거룩해져 우리 몸의 법당도 한층 더 신성하게 된다. 처음에도 말했듯이 행원례(行願禮)란 우리의 일상생활을 토대로 하여 그 위에 수행(修行)의 스케줄을 짜 본 것이다. 이 ...
최범술 스님  |  2014-11-21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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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 ‘보리’ 구하고 아래로 중생제도
육안·천안·혜안·법안·불안 융통 무애하게 잘 가지면 바른 믿음의 생활이 된다 위로는 어떤 지위라도 구하여 판단할 수 있고 아래로는 어떠한 부류, 어떠한 사회 계층이라도 섭수하고 교화해 나갈 수 있다. 예술이라도 그것...
최범술 스님  |  2014-11-14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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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자유롭게 보는 눈 ‘출세간안’
육안과 천안의 관찰은 ‘세간안’우리 의식은 세간으로 사물 판별혜안과 법안은 ‘출세간안’으로진리의 세계 해행하는 것이다.현실의 차별 꿰뚫어 보고참된 것 찾아 바른생활하려면혜안이 열려 있어야 한다이렇게 되면 아집 부셔버...
최범술 스님  |  2014-11-0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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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존재’ 빠짐없이 구제한다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중생 맹세코 제도하고자 원 세우고,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번뇌망상 끊고, 넓고 넓은 법문의 세계 맹세코 모두 배우기로 결심하고, 스스로 깨친 바를 남에게 전하고 행동하고 실천해 불도...
최범술 스님  |  2014-10-31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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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절히 염불하면 누구나 구제해줘
미타의 대본원력은 수승한 힘아미타불 간절히 부르면 시방세계 광명 두루 비추어금빛 찬란한 손길 내밀어준다. ‘무량수불전’에 하는 것은, 우주의 헤아릴 바 없는 대생명을 깨치신 그의 앞에 나가서 말씀을 일러다오. 그 분...
최범술 스님  |  2014-10-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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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로 가는 길이 쉬운 이유
천당에 가고 도통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아미타불을 만날 때 수승한 인연으로 극락세계 가는 일이 가능해진다. 다른 설에 의하면 정정은 십주에서부터 그 이상, 십회향(十廻向)에까지 올라야 된다고도 한다....
최범술 스님  |  2014-10-17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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惡에도 善에도 사로잡히지 말자
‘악’ 속에 ‘선’ 있을 수 있고‘선’에서 위선 찾을 수 있다.중생 건지기 위해 국가 위해 악을 잘 이해하고 그 효용성도이해할 줄 아는 지혜 필요 그러므로 이 둘 다 참된 그 자리란 것이 워낙 하나뿐이지 그것이 따로...
최범술 스님  |  2014-10-02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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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불 보는 자리가 극락정토
만인에게 통용되는 평등성 ‘공’평등한 자리 역시 ‘공’이다 진리는 속된 현실을 버리고 참된 것 가려낼 줄 알아야 최고로, 가장 높아야 그 앞에서 누구나 머리가 수그러지고 숭배를 한다. 최고로 높은 것이 있는데 다음의...
최범술 스님  |  2014-09-26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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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총섭지의’ 진리 내포
나무아미타불의 ‘미(彌)’는하나의 큰 것 믿는다는 의미자신이 깨치고 그 다음에남을 깨치도록 돕는다.궁극적으로는 이를 행동으로성취시켜 나가는 것이다. 13-3. 보은게(報恩偈)이런 사상은 그가 선을 너무 편협하게 생각...
최범술 스님  |  2014-09-19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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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보살은 뭇사람 위해 자비 베푼다
우리는 부처님 사랑받고 불제자 돼중생구제 원력은 대승보살의 자격대자대비 베푸는 것은 불법 가르침부모가 지극정성으로 자식 돌보듯이웃도 애틋한 마음갖고 살펴야 돼은혜를 느낀다는 일이 중요한데 대단히 감사합니다 하는 이 ...
최범술 스님  |  2014-09-12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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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으로 은혜 갚는 ‘대보부모은중경’
자비는 어머니의 사랑과 같다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푸니바라는 바도, 받을 것도 없다 십중대은(十重大恩) 갚음은불은(佛恩)을 갚는 동시에 중생 은혜를 갚는 것이다. 13. 보은게(報恩偈)끝까지 불쌍히 여겨 주는 이런 은혜...
최범술 스님  |  2014-09-04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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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자대비 부처님 법 알리면 ‘보은 성취’
헌신하며 보살펴 주는부모님과 같은 부처님 은혜스스로 믿고 타인에게 믿음주며중생 제도하는 것이 ‘보은’ 넷째, 당수대고(當受代苦).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의 고통을 대신 감당해 나간다.다섯째, 내 몸뚱이가 튼 고기가 되...
최범술 스님  |  2014-08-30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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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에 들어 복된 생활을…
지금에야 착한 일을 닦아 안락인(安樂因)을 마련하리니 죽음에 닿아 엎드렸을 때낱낱 인연이 눈에 보인다면아미타불 얼굴 우러르고 싶다. 부처님 본원으로 큰 생명 굽이치니아미타불이시여!눈물 흘리고 당신 앞으로 걸어나갑니다...
최범술 스님  |  2014-08-22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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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심 참회하면 올바른 믿음 생겨
행동으로 과오 범할 때 ‘차계’(遮戒)라고 하고 마음으로 지은 죄를 성계(性戒)라고 한다. 십악업을 극복해 나가고 참(慘)을 행해 바로 잡으면십선업이라고 한다. 11. 보위사승부모급선지식법계중생단제삼장동득왕생아미타불...
최범술 스님  |  2014-08-14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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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止’와‘觀’의 공상조성은 수행신심 초석
관을 닦아 선근을 일으켜 악에 애착하는 버릇 버리고좋은 일하면 힘차게 나가야 이치에 순합하는 지와 관한 쌍의 수레바퀴 이루어 한가지로 수행해 나가자 다섯째는 지관문(止觀門)이다. 앞에서 지(止)와 관(觀)을 말한 바...
최범술 스님  |  2014-08-08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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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은 일체 모든 행동의 바탕
근본·부처·법·승네가지 믿는 신심은 보시로 들어가는 문 기쁜 마음으로 나누고베풀고 난 후에는미련 없이 애착 버려야 한다 믿음은 이렇듯 아주 중요한 것이므로 신은 모든 부처가 돌아가는 바며 일체의 모든 행동이 비롯하는...
최범술 스님  |  2014-08-01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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