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무상분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

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 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 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 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 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

念 我得阿那含果 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

(념 아득아나함과 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

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不.

(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 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작시념 아)

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 第一 是

(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 제일 시)

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

(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

羅漢道 世尊 卽不說 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實無所行 而名須菩提

(라한도 세존 즉불설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수다원은 범어(梵語)이며 한자로는 거슬러 흐름(逆流)으로 중생의 생사 흐름을 따르지 않고 거슬러 올라가서, 6근과 6진의 티끌에 오염되지 않고 일심으로 분별망념을 여의어서, 거칠고 무거운 망념의 세계인 축생, 아귀, 지옥의 몸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성인의 흐름(聖流)에 들어갔다 함은, 수다원은 무색계의 공무변처정과 보살 10지 가운데 초지의 환희지에 들어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분별망념을 여의고 성인에 들어간 것은 수다원이 아니고 이 마음이 성인의 경계에 머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수다원이므로 수다원이 아니고 수다원이 아닌 것도 아닙니다. 수다원이 아닌 것이 진공(眞空)이고, 수다원이 아닌 것도 아닌 것이 묘유(妙有)이며, 이 묘유는 수다원이라는 이름이 마음의 다른 이름 즉 마음의 별칭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수보리야 너의 뜻은 어떠하냐. 사다함이 생각하기를 나는 사다함과를 얻었노라 하겠느냐.” 수보리가 사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 하오면 사다함은 이름이 한번 갔다 온다(一往來)는 것으로 실은 가고 오는 것이 없는 것은 이름이 사다함이기 때문입니다.”

사다함은 한역(漢譯)으로 일왕래(一往來)이며 한번 갔다 온다는 뜻으로, 인간 세상에서 죽은 후에 천상에 태여 나고 천상에서부터 다시 인간 세상에 태여 나서 마침내 생사의 세계를 벗어나므로 사다함입니다.

사다함은 모든 경계를 볼 때 마음이 한번 일어났다 한번 멸하는 것이 있으나, 제2의 생멸이 없기 때문에 일왕래입니다.

앞생각이 분별망념을 일으키나 뒷생각이 곧 그치며 앞생각은 있지만 뒷생각을 곧 여의기 때문에 왕래함이 없으므로 이름이 사다함입니다.

그러나 가(往)는 것은 오(來)는 것으로 인하고, 오는 것은 가는 것으로 인하므로, 가는 것과 오는 것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닙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