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에 끄달리지 말고 마음을 보라
이름에 끄달리지 말고 마음을 보라
  • 진원 스님
  • 승인 2017.06.12 14: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 존중정교분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 四句偈等 當知此處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皆應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 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개응

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

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

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卽爲有佛 若尊重弟子

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또 수보리야, 이 경 가운데 사구게 만이라도 일러준다면 마땅히 알라. 이곳은 일체 세간의 하늘, 사람, 아수라가 다 마땅히 공양하기를 부처님의 탑과 절에 하듯이 할 것인데 하물며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능히 받아 지니고 읽고 외는 것이겠느냐.”

“수보리야,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가장 높고 제일가는 희유한 법을 성취한 것이니, 만일 이 경전이 있는 곳이면 곧 부처님이 계신 곳이 되고 존경받는 제자가 있는 곳이 되느니라.”

하늘, 사람, 아수라가 있는 일체 세간은 욕계, 색계, 무색계의 28천(天)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든 중생들은 각자의 근기에 따라 28천에 나뉘어 살고 있으며, 그 중에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무색계의 중생은 5온인 색, 수, 상, 행, 식이 공한 것을 깨닫고 반야바라밀의 바른 뜻을 알아서 이를 남에게 일러 주므로, 욕계, 색계에 있는 천상, 사람, 아수라, 팔부신중들이 모두 부처님에게 공양 하듯 하는 것입니다.

사구게 만을 일러 주어도 이와 같은데 하물며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마음으로 행한다면 애써 말을 하여 무엇 하겠느냐는 것입니다.

〈금강경〉을 지니고 독송하여 그 뜻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행하면 5온이 공하여 일체법이 아니고 일체법이 아닌 것도 아니며, 일체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일체법이 없는 것도 아닌 이 마음을 깨닫게 되는데, 이 마음을 깨닫는 것이 곧 부처이므로 이 마음이 바로 부처인 것입니다. 이 마음인 부처는 어느 곳에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있는 곳마다 부처님이 계시다’고 한 것입니다.

우주는 티끌 같은 이름이 쌓인 것입니다. 그 구성요소는 흙, 물, 불, 공기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이 이름들은 탄소, 수소, 산소라는 이름이 있으며, 이 원소의 이름에는 전자. 원자핵, 중성자라는 원자의 이름을 갖고 있으며, 원자의 이름에는 쿼크라는 이름이 있습니다. 쿼크는 힉스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힉스는 지금까지 다른 이름을 찾지 못하여 다른 이름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결국 물리학이 찾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이름입니다.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이름이 세계입니다. 이와 같이 우주의 모든 존재는 어느 것도 실재하지 않는 그저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라는 이름은 마음의 별명으로 이름에 끄달리지 말고 마음인 부처를 바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금강경〉을 지니고 독송하여 그 뜻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행하면 5온이 공하여 일체법이 아니고 일체법이 아닌 것도 아니며, 일체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일체법이 없는 것도 아닌 이 마음을 깨닫게 됩니다. 이 마음을 깨닫는 것이 곧 부처이므로 이 마음이 바로 부처인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산 2017-06-18 15:55:39
혁명적인 통일장이론으로 우주의 모든 현상을 명쾌하게 설명하면서 기존의 이론을 부정하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과학자들이 반론을 못하고 있다. 이 책은 과학을 논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내용은 인문교양서다. 왜냐하면 이 책은 기존 과학의 오류를 바로잡고 그렇게 바로잡힌 과학으로 다시 종교의 모순을 수정하면서 우주의 원리와 생명의 본질을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가상적인 수학으로 현실을 기술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이 책에는 수학이 없다.

물리학에서 고전물리학과 현대물리학이 공존하는 것은 두 이론에 모두 흠결이 있기 때문이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2/7 ~ 2/13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스스로 행복하라 : 법정스님 열반 10주기 특별판 법정스님 샘터
2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3 생명과학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 : 생명현상과 연기 그리고 공 유선경,홍창성 운주사
4 안녕 다람 살라 청전스님 운주사
5 요가 디피카 현천스님 선요가
6 수좌적명 : 봉암사 수좌 적명스님의 유고집 적명스님 불광출판사
7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8 세계는 한송이 꽃이라네 : 진광스님의 쾌활 순례 서화집 진광스님 조계종출판사
9 법정스님 눈길 : 법정스님 결따라 사랑을 명상하다 변택주 큰나무
10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조애너메이시 / 이중표 불광출판사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