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세종 옹정 황제(1678~1735)는 성은 애신각라(愛新覺羅)이고 이름은 윤진(胤턋)이며, 만주족으로 청 왕조의 제3대 황제이다. 44세에 보위에 올랐고 13년을 재임했으며, 강희 황제의 네 번째 아들로서 건륭 황제의 생부이기도 하다. 그는 스스로를 ‘종사(宗師)’라 자처하면서, 원명거사(圓明居士), 파진거사(破塵居士)라는 두 개의 법호를 가지기도 했다. 〈어선어록(禦選語錄)〉이라는 책을 편집 간행해서 전국에 유통하기도 했다. 그는 일생 동안 불교를 신봉했고, 특히 선종에 관심이 많았으며, 태자 시절 몽골 스님인 장가호도극도
파산 명해(破山 明海, 1597~1666)의 속성은 건(蹇)씨이고 사천성의 대죽(大竹)인으로, 명나라 초 대학사인 건의(蹇義) 충정공의 후예이며, 강희5년(1666) 세수 70세에 입적하였다. 그는 불교의 거장으로 시인 서예가이기도 하며, 명말 청초의 중요한 선종의 대종장이다. 〈파산연보(破山年譜)〉에서 보면 19세 때 사천성 대죽현(大竹縣)의 불은사(佛恩寺) 대지율사에게 출가를 했고, 다음해 연복사(延福寺)에서 혜연(慧然) 스님으로부터 〈능엄경〉을 배웠고, 〈능엄경〉에서 말하는 일체중생 ‘개유상주진심(皆有常住眞心)’ 사상은 그에게
청대의 불교는 청나라 순치원년(順治元年, 1644)에서 선통(宣統, 1911)까지 268년간을 말한다. 청대의 불교 정책은 거의 명대의 것을 계승했다. 먼저, 불교의 관리 방면에서 명대의 승관 제도를 따랐고, 수도에 승록사(僧錄司)를 설립해 중앙부서에서 관리하도록 했다. 게다가 승관(僧官)의 직별(職別) 및 명칭도 명대와 다름이 없다. 청대 불교의 각 종파도 역시 명 말의 유업을 계승했으며, 모든 종파 가운데서 선종이 가장 성행을 했고, 다음으로 정토 천태 화엄 율종 법상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청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소수민족이 통치
송대 이후 중국 선종의 흐름은 선교일치 선정일치 특히 삼교일치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선종의 새로운 방향 설정에는 시대가 지니고 있었던 특수한 역사적인 배경이 있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수ㆍ당의 찬란했던 불교사의 한 페이지를 넘기면서, 중국인들은 새로운 관점의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을 세우고자 했다. 특히 송대로 접어들면서 신유학이라는 새로운 이념이 정치적 사회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였고, 이때 불교계도 이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의 발전된 방향을 모색하기 시작했으며, 곧 삼교일치라는
문자선은 전대의 선법 기초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으며, 선종이 긴 역사성을 가지게 된 것은 각각의 시대마다 지속적인 창의성과 전법교화나 다양성을 통해서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면서, 한가지의 선법수행에 매몰되지 않고, 또한 정체되는 것을 두려워하면서 늘 새로운 변신을 모색한 몸부림의 소산이라고 여긴다. 이 중심에서 송대 문자선이 형성되었다고 본다.독특한 형식으로 선법을 표현한 문자선은 선종의 근본사상을 벗어난 것은 아니다. 문자선 역시 선종에서 주장하는 ‘명심견성’과 일치를 이루며, 특히 심성론 수행론 해탈관에서 여전히 선종의 특색을
송명시대는 선종이 범람하면서, 유학자들도 잇달아서 불교의 핵심이론 및 사상을 받아들였다. 특히 전통유학의 형이상학적인 본체론의 구축에 대해서 특색을 갖춘 이론 및 사유형태가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비교적 영향이 컸던 사상체계로서 장재(張載)의 기본론(氣本論), 정주(程朱)의 이본론(理本論), 육구연(陸九淵)·진헌장(陳獻章)·왕양명(王陽明) 등의 심본론(心本論)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주희의 철학적인 이론체계가 가장 완벽하다고 하며, 원대로부터 정주이학(程朱理學)은 관방의 기본적인 의식형태로 정의되면서, 명대에 이르러서는 점점 형
임제선, 홍주선 전통 계승조동종 선법, 화엄과 유사화엄 ‘理事’→ ‘무정불성’ 설 화엄사상에서 진여[理]는 나누거나 분할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다만 완정(完整)된 진여본체가 바로 만법(事, 만물)이 체현(구체적 사물의 모양)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만법을 또한 진여가 통섭하고 있다고 한다. 즉 이러한 사상이 잘 표현된 선종의 게송으로 “청정법신이 널리 무변하고(法身헌淨廣無邊). 천강의 물에는 천강의 달이 있다(千江有水千江月)”고 하는 것은 바로 화엄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사법계 사상과도 상통한다고 하겠다.법
조동종도 역시 선종의 5가 종파 가운데에 하나이며, 동산 양개(洞山 良價, 807~869)와 제자인 조산 본적(曹山 本寂, 840~901)이 창시했다. 조동종의 도량은 강서성 구강시(九江市) 영수현(永修縣) 운거산(雲居山)의 진여선사(眞如禪寺)이다. 조동종은 8~9세기에 번성을 누렸고, 10~11세기 상반기는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11세기 중엽부터 13세기에는 중흥을 하였고 13세기 이후 많은 우여곡절을 거치면서 면면히 이어져 왔다. 비록 운문종이 오대에 발흥해 남송 초부터 쇠락하기 시작해서 원대에는 이미 법맥조차 찾아볼 수 없는
송대 번성 후 남송 때 쇠락설두에서 보현까지 중흥기다른 종파와 융합 후 쇠퇴 북송 초 선종의 분포를 살펴보면 임제종 조동종 운문종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물론 이 가운데서 조동종이 약간 쳐지기도 했다. 특히 한국불교 수행을 대표하는 간화선을 주장했던 임제종의 대혜 종고를 전후로 해서 조동종과 운문종에서도 걸출한 선사가 많이 배출되었던 시기이다. 그러나 한국에는 웬일인지 임제종의 선법만 전해졌고 그 외 운문종과 조동종의 선사들과 선법에 대해서 크게 알려진 바가 없다. 고려 때 잠깐 법안종이 유행을 하기도 했다.송 초 북방지역의 불교
중국불교 불성론 ‘심성’ 중시인도불교 심성론을 기본으로내면의 심리·본성 탐구 강조 인도불교의 불성론은 주로 반야학에서 실상론이 변화 발전해 온 것이다. 인도불교의 불성론이 추상적인 본체에 치중한 것과 달리, 중국불교의 불성론이 두드러진 점은 심성을 중시한 것이다. 불성론은 초기 경전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사상이지만, 특히 대승불교가 흥기하고 석가모니부처님을 신격화하기 시작하면서, 대승불교는 인성(人性, 心性)을 주제로 한 불성(佛性)여래장 법신불 등의 사상적 개념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중국유가사상에서 어떻게 하면 성현이 될 수
경전에서 말하고 있는 ‘불성은 도대체 인성인가 아닌가’에 대한 문제는 중국 남북조 시대의 사회 및 정치문제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남북조에 유행한 사부경(유마ㆍ열반ㆍ법화ㆍ화엄), 삼부론(섭대승론ㆍ십지경론ㆍ대승기신론)의 중요한 의제는 모두 불성에 관한 문제이다. 성불은 과연 현세인가 아니면 미래인가, 만약에 ‘불성’이 있다면 ‘본유(本有)인가 시유(始有)인가?’의 문제였으며, 만약에 성불을 한다면 타력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자력인가 등의 문제도 포함 되었다.남북조에서 발생된 불성론에 관한 논쟁은 위진 시기의 ‘반야공성’이 유행한
위진 시대에 ‘반야론’이 유행했다면, 남북조시기에는 ‘불성론’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반야공 사상은 ‘空’을 바탕으로 수립되었고 바로 본질을 깨닫는 것에 치중했기 때문에 비교적 이론이 난해했다. 반면에 불성사상은 ‘有’를 바탕으로 형성된 이론으로 비교적 이해하기 쉬었고, 있다는 것에 착안을 해서 불성을 인지하거나 찾는 것에 치중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본질은 모두 깨달음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결국 이 두 종류의 사상은 선종사상의 양대 축을 이르고 있다.한나라 말부터 유송(劉宋)시대에 이르기까지는 〈반야경〉이 유행했다. 동한(東漢)
‘인성론’, 중국사상사의 중요 명제춘추전국시대부터 처음 연구 시작맹자 성선설·순자 성악설 등 다양불교는 出世觀이며 유가는 入世觀 불교의 심성론은 다른 말로 불성론을 말한다. 불성론은 실제로 인성론에 관한 문제로서, 인성론에 대한 불교적인 관점이다. 인성(人性)은 사람 본질의 속성을 말한다. 인성을 외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성 문화성 경제성 등 다양한 모습으로 그려 볼 수 있다. 반면에 내적인 각도에서 보면 인성은 그 사람의 본질 성향 등을 나타낸다. 때문에 인성론에 대한 문제는 사람의 근본적인 본질을 규명하는 명제이다. 선악은 선천
‘불성론’을 부정하는 경전도 보여유가행파 ‘오종성’으로 불성 분류위진은 반야론·남북조는 불성론불성과 여래장 의미는 대동소이 중기대승불교가 흥기한 후에 불성론은 크게 발전했다. 이 시기에 출현한 대승경전은 여래장사상을 결합해서 불성론 사상을 더욱더 심화해서 발전해갔다. ‘여래장’에 대한 해석은 매우 많다. 기본적인 의미로서 여래장은 일체중생이 모두 본래 청정한 여래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불성론이 청정한 본성[自性]을 성불의 목적으로 보았다면 여래장사상은 불성론과 결합한 청정법신을 성불의 근원으로 삼았다.〈승만보굴(勝?寶窟)〉에
‘죽음’의 공포 극복 ‘불성론’ 부상무량한 번뇌가 여래성 덮어 있어초기 대승의 중요 의제 ‘반야사상’“여래장은 허공의 새 발자국 같아” 불성은 성불의 원인 근거 가능성의 문제이다. 불성에서 ‘性’의 원문은 ‘界’이며, ‘因’이라는 뜻도 있다. 불성의 근원은 ‘심성본정(心性本淨)’, 즉 ‘성정지심(性淨之心)’의 사상이다. 이러한 것은 일체중생이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불의 가능과 근거가 된다.불성론은 불교의 인성론이다. 인성론의 탐구는 인간의 본질과 속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이다. 인성은 선인가? 아니면 악인가? 아니면 무기(無
부처님 당시 ‘佛性’ 관련 언급 없어대신 無自性 自我 ‘諸法無我’ 설법“누구나 수행하면 부처 될 수 있다” 인도에서 불성론의 기원과 발전의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현재에 남아 있는 자료를 살펴보면 대략적으로 AD 2~3세기에 대승 중기 불교가 흥기할 때 발전하기 시작했다. 중기 대승불교가 발전하기 전 부파불교 및 초기대승불교 교의(敎義)에서 초기불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룬 흔적을 엿볼 수가 있다. 이것이 불성론 문제를 형성한 초기 단계라고 한다. 즉 불성론 문제는 부파불교와 초기대승불교시기에 형성되어서 중기대승불교에서 발전하고
선종만이 지속적인 발전당말 오대 남종선이 주류대혜종고가 ‘간화선’ 제창선종, 중국불교 흐름 주도 양송(兩宋)에서 선종이 발전할 수 있었던 사회적인 요인은 사대부들이 보편적으로 선을 좋아했던 시대적 상황이다. 사대부들이 선을 좋아하기 시작한 것은 당나라 초에 시작되었지만, 당나라 중엽에 이르러서 성황을 이루기 시작했다. 이들의 이러한 사상적 흐름의 정서는 선종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큰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풍토는 오대 및 송대에도 계속해서 이어져 왔다.선종의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오대십국시대는 당나라의
중국선종 시작 달마선법 ‘동산법문’二入四行論, 소의경전 〈능가경〉집단체제의 승단 조직 구성 시작당 말, ‘안록산의 난’ 후 남종 공인마조 총림 건립, 백장 청규 제정 중국(한나라 때)에 인도불교가 전해진 지 2천여 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불교가 중국에 유입되고 얼마 지나지 않은 초기에 몇 사람의 주도하에 선수행을 하는 단체가 있었지만, 정식으로 선종이 수립된 시기는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이후 5백여 년이라는 시차가 있다. 따라서 선종의 역사는 보리달마를 기점으로 1500여 년이라는 역사를 지니고 있다. 선종이 지나온 역사적인 발전
중국사상사 유·불·도 조화도교, 불교 이론·사상 모방유교·불교 일찍 상호 교류유교 선비 정토 수행·출가한유, 훼불 선동하여 배척도태전선사 만남 후 선종 심취 중국 사상사에서 유ㆍ불ㆍ도는 상호 조화를 이루면서 유구한 역사를 함께했다. 불교는 인도의 석가모니부처님을 기원으로 하며, 유교 기원은 공자를 효시로 하고, 도교는 노자 장자를 기원으로 한다.중국의 한나라 초에 일찍이 도교가 한때 유행을 한 적이 있다. 한나라 이후 도교는 사실 장도릉(張道陵)이 창건했다고 한다. 유가는 일반적으로 종교라고 하지 않는다. 물론 한나라 때 동중서(董
당 문인 사대부 불교에 심취현실과 다른 선경에 매료돼백거이·왕유 등 불교 신봉 당대는 불교가 가장 흥성했던 시기로서 종파 또한 난립하였고 승려도 많았다. 불전은 천하에 유행하였고, 사원도 그 어느 때보다 많이 건립되었다. 당나라 중엽에 이르러서는 보편적으로 사대부 문인들은 불교사상에 심취해 있었다. 불교는 그들의 인생관 세계관 우주관 사유방식 및 심미적 추구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시가(詩歌) 예술에서 이들의 표현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떤 면에서 시인들은 선학의 초월적 세계관에 많은 영감과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후한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