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갑 교수, 6월 17일 대행선연구원 학술대회서

붓다 계발 독자 수행법 ‘위빠사나’
대행선사, 주인공 관법 통해 계승
몸·마음 연결되는 ‘한마음 주인공’
현대의 인지과학 영역과도 맞닿아

윤종갑 동아대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윤종갑 동아대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대행 선사는 한마음 주인공 수행법으로 대승불교의 사마타 수행과 소승불교의 위빠사나 수행을 중도적으로 통합함과 동시에 가장 현대적이고 과학적인 가르침을 펼쳤다.”

대행 선사의 주인공 관법이 붓다가 계발한 독창적 수행법인 위빠사나를 계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종갑 동아대 초빙교수는 617일 동국대 고순청세미나실에서 열린 대행선연구원 제7회 학술대회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대행선의 마음공부와 주인공 명상-주인공 관법과 인지과학을 중심으로를 발표한 윤 교수는 대행선이 붓다의 수행법을 어떻게 계승했으며, 그 요체인 한마음 주인공이 현대의 인지과학과 어떤 접점을 갖는지를 살폈다.

윤 교수는 대행선이 사마타()보다는 붓다만의 독창적 수행법인 위빠사나()에 가깝다고 봤다. 그에 따르면 붓다는 사마타 수행만으로는 완전한 깨달음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독자적인 수행법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위빠사나. 대행선은 위빠사나 수행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게 윤 교수의 주장이다.

윤 교수는 대행 선사의 주인공 관법은 화두를 들지 않아도 일상 속에서 행할 수 있는 수행법이다. 생활이 그대로 참선이고, 삼라만상의 작용과 현상이 공안이며, 만물만생이 살고 있는 우주 법계 자체가 깨달음의 도량이기 때문이라며 이 같은 주인공 관법은 일상 속에서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면서 지켜보고 체험하는 위빠사나 수행과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어 위빠사나는 사마타처럼 고정된 대상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오로지 지금 바로 이 순간의 마음지킴과 알아차림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대행의 주인공 관법 역시 일체 현상의 공함을 관해 공함 자체가 한마음 주인공이고 이 세계는 한마음 주인공의 나툼임을 깨닫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윤 교수는 인지과학과 대행선의 접점도 모색했다. 그는 인지과학의 핵심이 마음에 의해 몸이 인지화되고 몸에 의해 마음이 작동하는 것임을 상기하며 대행 선사의 한마음 주인공과 맞닿는다고 봤다.

윤 교수는 대행 선사는 몸과 마음, 환경의 합생에 의한 작용과 창조에 대해 전기발전소, 컴퓨터, 레이더망 등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면서 몸과 마음, 나와 세계에 대한 대행 선사의 과학적 설명은 인지과학의 쟁점과 동일한 것으로 불교의 핵심 교리를 현대적이고 과학적으로 풀어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행 선사는 권위주의적 교화방식에서 벗어나 직접 대중과 묻고 답하는 현장불교를 펼침으로써 산중에 꽁꽁 숨어 있던 깨달음을 찾아 대중들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일상의 생활 한 가운데 펼쳐 보였다대중적 가르침 속에 현대 인지과학과 소통할 수 있는 현대적 사상이 대행선에 담겨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학술대회는 주제발표자와 논평자들이 참여한 종합토론이 이어졌으며, 대행선연구원장 혜선 스님의 마무리 말씀으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