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법 여의고 선법 닦으며
벗의 그릇·복밭을 떠나지 않아
그때 대중 속 천제와 그 권속들은 부처님 발에 정례한 뒤 합장 공경하며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이후 오백세 미래에 부처님 국토에서 법이 멸하려 할 때 만일 착한 왕과 권속 등이 스스로도 이 십종의 악륜(惡輪)을 멀리 떠나고, 남도 권해 떠나게 하면, 자타와 후세와 삼보의 종성을 이어서 모두가 치성하여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 그러므로 우리 권속들은 착한 왕과 바라문 등을 옹호하여 십법(十法)으로 더욱 증장하게 할 것입니다.
증장시킬 십법이란 ①수명과 ②어려움 없음과 ③건강과 ④권속을 증장시키고 ⑤재보와 ⑥필수품과 ⑦자재함을 증장시키며 ⑧명예와 ⑨착한 벗과 ⑩지혜를 증장시키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착한 왕과 바라문 등이 악법을 떠나고 남도 권하여 떠나게 하여 앞에 말한 공덕을 다 갖추면, 그들을 옹호하여 반드시 십법의 증장함을 얻게 하겠나이다. 또한 우리들은 더욱 힘써 옹호하여 또 다른 십법을 모두 멀리 떠나게 할 것입니다.
떠나야 할 십법이란 ①일체 원수와 적과 ②좋아하지 않는 일체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등을 떠남이며 ③일체의 괴로운 병과 ④삿된 집착과 나쁜 소견을 떠남이며 ⑤삿되고 허망한 귀의(歸依)와 ⑥일체 삿되고 악한 재앙과 괴변과 ⑦삿되고 악한 사업을 멀리 떠남이며 ⑧삿되고 악한 벗과 ⑨모든 집(가족, 가문)이 물 고인 진흙탕을 떠남이며 ⑩불시에 요절(夭折)함을 멀리 떠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착한 왕 등이 십법을 멀리 떠나 공덕이 원만하게 되면 우리는 힘써 그들을 옹호하여 제왕, 권속과 그 나라 백성으로 하여금 모두가 십법을 멀리 떠나게 할 것입니다.
또다시 떠나야 할 십법을 말씀드리자면 ①타국의 원수와 적과 ②내 나라 안의 원수와 적을 떠남이며 ③흉악한 귀신과 ④뙤약볕과 큰 가뭄과 ⑤복음(伏陰, 습기)과 비로 인한 막힘을 떠남이며 ⑥때 아닌 때에 한서(寒暑)와 매운바람과 폭우, 서리, 우박 등의 재해와 ⑦나쁜 별의 변괴(變怪)를 떠남이며 ⑧흉년의 굶주림과 ⑨불시의 일체 병사(病死)와 ⑩삿된 집착과 나쁜 견해를 멀리 떠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저 착한 왕 등의 권속들이 앞의 공덕을 닦아 원만하게 되면 우리는 더욱 힘써 그들 모두를 반드시 십법에서 멀리 떠나게 할 것입니다.”
그때 세존께서는 천제와 권속 등을 찬탄하여 말씀하셨다.
“착하고 착하다. 그대들은 잘도 서원을 하였으며 그러한 일들은 다 그대들이 할 일이다. 그로 인하여 마땅히 그대들은 긴 밤이 안락할 것이다.”
호국불퇴륜심다라니(護國不退輪心陀羅尼)
그때 천장대범천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원하오니 저로 하여금 미래 부처님 국토에 사는 모든 착한 왕을 위해 ‘호국불퇴륜심대다라니명주장구(護國不退輪心大陀羅尼明呪章句)’를 설하게 하소서.
그리하면 그 위신력으로써 미래 부처님 국토에 사는 모든 착한 왕으로 하여금 원수와 나쁜 벗에게 항복하지 않게 하고 … 지혜로운 이의 칭찬을 받으며 모든 악법을 떠나 선법을 행하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체의 삿된 소견과 삿된 귀의를 항상 떠나 대승을 부지런히 수행하되 용맹스럽고 견고하여 교화해야 할 무량한 유정들을 성취시키며, 지혜는 남을 의지하지 않고도 스스로 선교(善巧)하여 능히 바라밀을 잘 수행하는 진귀한 보배의 복장을 갖추며 … 사섭법을 좋아하고 법의 그릇과 복밭을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장아, 네가 ‘호국불퇴륜심대다라니명주장구’를 말하기를 허락한다. 나는 그 위신력으로 인해 미래 부처님 국토에 사는 착한 왕으로 하여금 원수와 나쁜 벗에게 항복당하지 않게 하며, 항상 부처님과 부처님 제자를 멀리 떠나지 않게 하리라.”
그때 천장대범천은 곧 ‘호국불퇴륜심대다라니명주장구’를 말하였다.
“타찌따 무니모례1 무나깔바2 무니흐리따예3 무닉아비짜레4 무나깔째5 무니찌메6 짤바스7발샤바스8 밀바스9 사르바흐리떼10 뚜챠나흐리뜨예11 바따라쟈 흐리떼12 꾸꾸나 므리예13 우빠끄사사르예14 까루나하찌리발15 무니발따발16 스바하17.”
… 그때 세존께서 대목건련과 미륵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그대들은 이 천장대범천이 말한 ‘호국불퇴륜심대다라니명주장구’를 받들어 지녀야 하고, 미래 부처님 국토에 사는 모든 착한 왕들에게 전하여, 스스로 받들어 지니게 하고 널리 펴게 하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