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개척해나가기 위해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바쁜 일상에 자신도 모르게 이끌려가다 보면 건강에 좋다는 운동을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가운데 ‘웃음을 잃지 않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웃는 마음’에 달려 있다고 하니 너무 시시하게 들리나요? 예부터 웃음이 보약, 웃음이 명약이라는 말도 있지요. 웃음이 사라지지 않고 얼굴에 언제나 미소가 가득한 사람은 남들보다 건강하다는 의사의 소견도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10분 정도 크게 깔깔거리고 웃고 나면 두 시간 동안은 고통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불면증을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웃음도 하나의 습관입니다. 웃을 수 있는 여유도 긍정적인 사고로 세상을 대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남에게 미소를 잃지 않는 사람은 정신과 몸도 건강한 사람들입니다.
미국의 여자 코미디언 샌드라는 10년 전에 관절염의 일종인 루퍼스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는 진통이 심한 날을 달력에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상하게도 코미디언 공연을 하던 날은 달력에 그 표시가 없었습니다. 바로 웃음을 남에게 전해주는 날이었기 때문에 자연히 고통을 느낄 사이가 없었던 것입니다.
웃음을 모르는 사람은 타인과의 대화에도 항상 경직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만든 원칙의 테두리 안에서 살기 때문에 용서보다 비판적인 견해를 많이 가지고 있어요. 특히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거나 경솔하게 행동하여 남으로부터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기기가 쉽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잘못도 용서하지 못하는 자신의 성격으로 급기야 무너지고 맙니다.
웃음으로 마음속 긴장과 근심을 털어 버릴 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힘든 일이 있더라도 참고 인내하는 마음의 자세를 지니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폴 에그만 교수는 웃을 때는 눈자위 주위를 싸고 있는 안육근과 광대뼈에서 입술의 가장자리를 이어주는 내협골근을 사용하는데 이 두 가지 근육은 뇌에서 즐거움의 감정을 지배하는 부분을 자극한다고 했습니다. 웃음이 치유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잘 알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큰 돈 들이지 않고 웃음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데 망설일 이유가 없지요. 웃음은 그 자체만으로 즐겁기도 하지만 그것이 다시 즐거운 감정을 유발시켜 항상 쾌활한 사람으로 만들어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