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5-11-26 11:37 (수)

[박주용의 소금&건강] 19. 현대병과 활성산소 그리고 소금

19. 미네랄 부족, 현대 질병 원인

아픈 사람도 많고 질병의 종류도 많다. 현대병으로 이야기되는 질병으로는 많은 아이가 고통스러워하는 아토피성 피부염, 전 인류가 공포를 느끼는 암을 비롯하여 두드러기, 원형탈모,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전립선 비대증, 통풍, 고혈압, 부정맥, 심장질환, 부전증, 치매 등을 들 수 있다. 병명을 나열하기도 어려울 만큼 많은 질병들로 인해 인류가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러한 질병들이 완전히 극복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학이 밝혀낸 인류의 많은 질병의 원인 중에 대표적인 것 하나를 든다면 ‘활성산소’이다. 사람의 몸에는 산소를 호흡할 때마다 부산물로 활성산소(ROS-Reactive Oxygen Species)가 생기게 된다. 이 활성산소에는 슈퍼옥사이드라디칼, 하이드록시라디칼, 과산화수소, 일중항산소 등이 있는데 이들은 반응성이 매우 높아서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과 반응해 인체를 산화시킴으로서 파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 활동 정도는 상당히 심해서 만성질환의 거의 90%가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될 정도다. 우리 몸에서 생산된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 조직, 기관을 손상시킴으로써 노화를 촉진하고 만성피로, 심혈관질환, 신경질환, 암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기존의 질병을 악화시키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활성산소가 구체적으로 몸에 해를 끼치는 활동을 예를 들어 보면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리기도 하고, 폴립 등을 만들어 세포 변이를 일으키기도 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만들기도 하며, 유전자에 상처를 입혀 세포 기능을 파괴하기도 하고, 조직 세포를 공격하여 노화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왜 생기는 것일까?

활성산소 발생원인
활성산소 발생원인

활성산소는 몸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몸이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즉 산소를 활용하여 몸의 에너지를 만들 때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불가피한 산물이다. 물론 우리 몸은 활성산소의 나쁜 점을 잘 알고 있기에 그에 대한 대비책 또한 훌륭하게 세워놓고 있다. 그것이 바로 ‘SOD(Superoxide dismutase - 슈퍼옥사이드 디스무타아제)’이다.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는 항산화 방어체계 중 가장 상위에 있는 SOD는 활성산소와 반응하여 다른 항산화 효소 및 항산화 물질이 질서 있게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SOD는 항상 체내에 존재하여 산화와 항산화의 균형을 유지한다. SOD의 활성이 떨어지면 활성산소를 제거하지 못하여 노화 및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과학의 진보로 인해서 구리, 아연, 망간, 마그네슘, 철, 셀렌 등이 활성산소를 소거하는 효소의 파트너로서의 보좌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철, 구리, 아연, 망간, 셀렌 등은 SOD 효소의 구성 원료다. 산소를 태워 에너지를 만드는 세포인 미토콘드리아에는 망간을 포함한 SOD 효소가 들어있다. 그 밖에 활성산소의 하나인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 효소인 카탈라아제에는 철, 망간, 구리가 들어있고, 글루타치온 페르옥시타아제 효소에는 셀렌이 들어 있다. 따라서 이들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들 미네랄과 미네랄을 원료로 만들어진 효소가 총동원될 때 우리 몸을 활성산소로부터 지켜질 수 있다. 미량미네랄이 부족하다면, 흡수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 몸은 활성산소에 의해 더욱 급속하게 망가지게 된다.

미국 농무부 보고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경우 90%가 미네랄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경우는 성인의 80%가 마그네슘 결핍 증세를 보인다는 충격적인 보고도 있다. 섭취하는 야채에서 미네랄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식품 가공 정도가 점점 심해짐에 따라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미네랄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소금 또한 미네랄 없는 소금의 섭취로 인해 그나마 먹던 미네랄도 먹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미네랄 부족을 만들고 우리를 현대 질병으로 내몰고 있다.

1936년에 작성된 미국 국회 상원 문서 264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우리의 농토와 강호, 토양은 미네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것을 먹는 사람들은 미네랄 결핍증에 걸린다. 따라서 이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려면 미네랄 보조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충격적인 내용이 아닐 수 없다. 당시 선진국들은 화학비료에 의지하는 농사를 시작한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토양에서 미네랄이 이미 사라진 것이다. 화학비료는 소위 N, P, K 즉 질소, 인, 칼륨을 말한다. 이 세 가지 비료 즉 질소, 인, 칼륨을 여러 가지의 비율로 배합해서 뿌리면 수확량이 늘어난다. 그러나 우리에게 필요한 수많은 미네랄은 질소, 인, 칼륨만이 아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수많은 종류의 미네랄은 비료로 공급되지 않는다. 그런 모든 미네랄을 함유한 비료는 없다. 있다고 해도 가격이 비쌀 것이고 비싼 미네랄을 농토에 뿌려봤자 눈에 띄게 수확량이 늘어나지 않는 것을 알기 때문에 농부들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화학비료만을 사용하면 농작물을 수확할 때마다 농작물이 토양에서 미네랄을 흡수해가기 때문에 그 농토의 미네랄 고갈은 5년 내지 10년 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 결과 미국은 우리보다 훨씬 이전에 미네랄 섭취 부족국가가 된 것이다. 현대 질병에서 벗어나려면 바다의 미네랄이 그대로 든 소금을 통해 미네랄을 고르게 먹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