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5-11-26 11:37 (수)

[선엽 스님의 자연힐링차] 4. 한 잔의 약차가 보약

4. 4가지 나쁜 요소

먼저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4가지 나쁜 요소를 이해하여야 한다. 한 잔의 약차가 내 몸의 노화를 억제하고 건강한 생명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텔로미어(TELOMERE)’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2009년 노벨의학상 수상자들과 과학자들의 연구결과 덕분에 노화의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됐다.

우리 몸 안의 세포의 핵에는 23쌍(46개)의 염색체가 있다. 그 모양은 소시지 2개가 나란히 붙은 것처럼 생긴 염색체들이 길게 이어진 DNA모습이 긴 실타래와 같이 칭칭 감겨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염색체로 구성된 DNA는 성별이나 피부·머리카락·새끼발가락의 모양과 길이까지 우리 몸의 세부적인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 우리의 모습이 세상에 출현하기 전부터 DNA의 일종인 텔레그럼 텔로미어를 병들어가게 하는 주범은 우리의 일상에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일상의 음식 가운데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해 텔레미어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나를 병들게 하 늙음, 병듦, 죽음의 원인으로는 첫 번째 산화, 두 번째 염증, 세 번째 당화반응, 네 번째 비정상 메틸화이다. 이 4가지 요소로 인해 우리는 노화로 인해 병들어 죽음을 맞이한다. 네 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첫 번째 ‘산화’는 프리 래디컬(Free Radical)에 의해 일어난다. 프리 래디컬은 불안정하게 들떠 있는 분자를 말한다. 너무 흥분한 나머지 광란자와 같이 몸의 혈관 속을 마음대로 헤집고 돌아다니면서 다른 세포들을 공격해서 상처를 입히고 심지어는 DNA와 정상적인 세포의 기능까지 훼방을 놓는다. 더 심각한 문제는 프리 래디컬에게 공격받은 혈액과 DNA세포가 또 다른 분자와 DNA의 정상세포기능까지 훼방을 놓아 마비시킨다. 이런 현상이 많이 일어나면 우리 몸은 산화스트레스라는 상태에 놓이게 되어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각종 암과 퇴행성질환을 만들어준다. 이 부위의 손상은 노화의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 비타민 C, E 등 미량의 원소와 다양한 계절 약차들은 항산화물질과 식품을 섭취하면 항산화 항노화제 안티에이징(anti-aging)의 역할로 노화를 억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염증(infection)’이다. 관절염·편도선염·피부염처럼 눈에 크게 띠는 염증도 있지만 체내에서 조용히 만성적으로 조용히 활동하며 다양한 병들을 일으키는 염증도 있다. 심장병·혈관질환·알츠하이머·당뇨·암 등으로 종류도 다양하지만 자신 스스로도 느끼지 못하게 유발, 진행된다. 심장전문의들이 말한 관상동맥의 원인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인다했다. 그러나 사실은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된 원인이 바로 만성염증 탓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만성염증은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기도 하다. 뇌에 염증이 생기면 독성폐기물이 만들어진다. 당뇨병의 일종인 제2당뇨병도 마찬가지이다. 혈관염증이 일어나 췌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당화반응(glycation)이다. 당화반응은 우리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고 있는 섭생에 대한 이야기이다. 빵·샐러드·음료수·탄산음료·드레싱·과일주스·라떼·아이스크림·커피시럽·케첩·케이크·머스터드·피자·햄 등의 음식들이 우리 몸의 세포를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파괴시키며, 당화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물질은 바로 당분이다. 과도한 당분이 인체에 들어오면 화학반응을 거쳐 당화반응을 일으킨다. 당화반응은 당분자간 단백질이나 지방 분자에 달라붙는 화학반응이 세포막의 탄력을 떨어트리며 심한 경우에는 우리 몸의 건강한 세포들을 죽게 만든다. 당화학 반응이 일어나면 당화반응 최종산물이라는 물질이 형성된다.

이 물질은 온몸에 누적되어 만성염증을 일으키고 모든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킨다. 음료수가 몇 방울만 테이블 위에 떨어져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금방 끈적거린다. 이와 같이 우리 몸의 혈관에 들어가 혈관 접착제 역할을 한다. 이 물질은 혈소판 덩어리로 뭉쳐 혈소판은 혈관을 좁혀 고혈압·혈관질환·심장마비를 일으킨다.

네 번째는 비정상 메틸화(abnormal methylation)이다. 다소 생소한 용어인 메틸화는 메틸기(Methy group, 탄소 원자1개와 수소원자3개의 결합물질)가 다른 분자들과 결합하는 화학반응 방식으로 인체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다. 유해한 내 몸속의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내 몸의 장기인 간 기능의 내부에서 발생된 독소를 배출시켜주므로 정상적 두뇌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메틸화는 첫 번째 노화의 원인인 산화를 막아 텔로미어의 생명의 길이를 연장해 준다. 하지만 메틸화가 비정상적으로 이어지면 여성에게 많은 자궁경부암·대장암·심장마비·아테롬성 동맥경화·뇌졸중·알츠하이머병 등을 유발한다. 안타깝게도 서양 사람들의 10~44%가 비정상 메틸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비정상의 메틸화가 아닌 몸에 이로운 정상메틸화가 일어나게 하려면 따뜻한 건강약차나 보이차 등을 꾸준히 마시면 메틸화가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처럼 100°C 물을 끓여서 따뜻한 차를 지속적으로 우려마시는 방법으로 혈관의 염증과 혈관 속 노폐물의 쌓임을 예방하는 차, 필자가 한방차를 끊임없이 연구 개발해서 만든 이유가 한국인의 텔로미어를 건강을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