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불심 드높이는 문화센터 발전 기원”
정식 개관 앞둔 고창불교회관

준공 검사 마치고 내부공사 중
청소년·성인 위한 문화도량

고창교육뮨화센터 앞뜰에선 법만스님

“선운사가 호남불교 중흥의 시작점으로서, 부처님 가르침이 살아 숨 쉬고 대중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도량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물론 고창종합사회복지관과 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 육아지원센터, 다문화센터를 위탁운영하면서 육아와 노인복지는 안정화됐지만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활동공간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건립하는 고창불교회관은 이런 수요를 충족하고 교육과 문화를 통한 포교시스템 구축에 큰 기여를 하리라 기대합니다.”

올해 10월 준공검사를 마치고 내부 시설공사가 한창인 고창교육문화센터(고창불교회관) 초대관장 법만 스님은 센터의 건립 취지와 목적을 이렇게 밝혔다. 고창읍내 월곡 뉴타운에 자리 잡은 고창불교회관은 지난 2011년 매입한 3,930㎡(1,188평) 대지에 연건평 3,596㎡(1,087평)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지어진다. 또한 11월 6일 고창 시니어클럽 개소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고창불교회관 건립을 위해 선운사 주지 경우 스님이 공사비를 마련했습니다. 여기에 내소사, 도솔암, 내장사 등 교구 본말사스님들의 원력이 없었다면 회관 건립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경우 스님을 비롯한 대중스님과 불자들이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온 결과가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고창불교회관에는 명상실, 시니어클럽, 로컬푸드판매점, 북카페, 육아공동나눔터, 컨벤션홀, 청소년 체험실, 휴게실, 구내식당, 주차장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불교의 포교방법도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강요에 의한 포교보다 교육과 문화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농촌지역인 고창의 특수성을 감안해 친환경 농산물 판매점이나 사찰음식점과 같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도움이 되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로 운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선운사 대중과 지역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동체가 형성되면서 포교로 연결될 것이라 믿습니다.”

이를 위해 고창불교회관은 명상강좌와 청소년체험강좌, 청소년상담, 요가, 교리강좌, 선 수행, 다도강좌를 개설하고 목공, 서각과 같은 취미활동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또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해 도서관, 공부방, 공동육아시설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청소년관련 사업은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해 별도 법인도 설립할 방침이다.

“처음에 큰 어려움이 있겠지만 청소년과 성인불자를 기본으로 전 세대에 걸쳐 불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 문화, 복지가 골격을 갖추게 되면 평생 불교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불교종합도량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고창불교회관이 직접적인 생활공간으로서 지역사회에 부각된다면 지역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불교계의 대사회 역할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