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업단·성북글로벌빌리지 공동
ASAS 8명 참여…오곡밥 등 실습

주한외교대사배우자회(ASAS)가 정월대보름을 맞아 사찰음식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과 성북글로벌빌리지센터는 2월 22일 서울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에서 ASAS 회원을 대상으로 사찰음식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도미니카, 콜롬비아, 탄자니아, 알제리, 조지아 등 8개 주한대사관 부인이 참석했다.

‘정월대보름 절식’을 주제로 한 이번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은 오곡밥과 묵나물(건취나물, 건고사리나물, 호박고지, 무나물, 시금치나물)을 만들어 시식했다. 지도는 사찰음식전문가 성견 스님이 맡았다.

성견 스님은 “‘절식’이란 절기에 맞춰 만들어 먹는 음식의 총칭”이라며 “정월대보름의 대표 절식인 오곡밥은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겼다. 묵나물을 ‘묵은 나물’을 뜻하는데 정월대보름에 묵나물을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콜롬비아 대사부인 산드라 파라다(Sandra Parada) 씨는 “한국 사찰음식을 한국스님께 직접 배울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오늘 배운 음식 식재료가 익숙치 않아 마트에 갈 때 잘 찾아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조지아 대사부인 타마르 차추아(Tamar Chachua) 씨도 “지난해 여름 가족들과 템플스테이를 했는데, 사찰음식을 정말 맛있게 먹었다. 오늘 직접 사찰음식을 배우게 돼 기쁘다”며 “조지아는 정교의 영향으로 채식을 많이 한다. 오늘 배운 음식은 어렵지 않아 집에서도 언제든 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김내영 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