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불가리아 한국 대사관과
11월 22일, 50여 명 참석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문화사업단)과 주불가리아 한국대사관(대사 배종인)이 김치의 날을 맞아 11월 22일 불가리아 수도 소피아의 ‘HRC 요리 전문학교(HRC Culinary Academy)’에서 한국의 사찰음식과 사찰김치를 소개했다.

행사는 ‘스님과 함께하는 한국 사찰 김치’를 주제로, 사찰음식전문가 지견 스님이 사찰음식 강의, 사찰김치(고추씨백김치·차조섞박지) 조리법 시연, 한국 전통 장 맛보기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연잎밥, 늙은 호밥배추 겉절이, 묵은지 잡채, 배추 된장찜, 고추지, 등을 직접 시식하며 사찰음식을 알아갔다.

이번 행사는 주불가리아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및 SNS로 사전예약을 받은 지 3일 만에 200여 명이 신청할 정도로 호응이 높았다. 국립소피아대학 한국어학과 학과장과 교수, 학생들, 요리 관련 유명인플루언서, 불가리아 국영방송(BNT)의 간판 프로그램 ‘100% AWAKE’의 진행자 스테판 쉐터레프(Stephan Shtereff), 불가리아 주재 각국 대사부인 및 가족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불가리아에서 처음 소개된 사찰음식의 친환경적인 건강함과 발효과학에 주목하며 “모든 생명이 서로 의지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드는 한국불교의 수행정신에 감명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내영 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