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무도 유럽 세미나’ 및 ‘노르웨이 태권도 페스티벌’ 참가

세계선무도총연맹 총재 적운 스님이 7월 7일부터 7월 16일 동안 유럽을 순회하고 선무도 수련을 통한 포교의 장을 개최했다.  사진은 수계의식 중인 적운 스님과 수계를 받고 있는 외국인 수련생의 모습
세계선무도총연맹 총재 적운 스님이 7월 7일부터 7월 16일 동안 유럽을 순회하고 선무도 수련을 통한 포교의 장을 개최했다. 사진은 수계의식 중인 적운 스님과 수계를 받고 있는 외국인 수련생의 모습

세계선무도총연맹 총재 적운 스님이 7월 7일부터 7월 16일 동안 유럽을 순회하고 선무도 수련을 통한 포교의 장을 개최했다.

적운 스님은 선무도총본산 골굴사 주지이며 매년 유럽을 탐방하며 해외에서 선무도를 수련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세미나 및 법회를 열고 있다. 선무도 유럽세미나는 프랑스 툴루즈에서 진행됐으며 세미나에는 적운 스님을 비롯해 프랑스, 독일, 스위스, 스페인 등 유럽에서 활동 중인 선무도 사범들과 수련생 300여 명이 동참했다. 이번 선무도 유럽 세미나는 코로나 19로 인해 3년 만에 열렸으며, 선무도 승단 심사와 불교 강의, 선요가, 선명상 등 선무도 수련으로 진행됐다.

적운 스님은 천태소지관과 선무도 수행을 주제로 법문했으며 마지막으로 수계식을 봉행해 외국인 수련생 110명이 부처님의 제자로 거듭났다.

프랑스 툴루즈에서 진행된 세미나 모습
프랑스 툴루즈에서 진행된 세미나 모습

선무도 유럽 세미나 이후 적운 스님은 유럽전통태권도연합회(TTU)가 주최한 태권도 썸머페스티벌에 그랜드 마스터(Grand Mster, 태권도9단) 자격으로 참가해 불교와 선무도 철학에 대해 강의했으며 선무도, 선요가, 참선 등을 지도했다.

태권도 썸머페스티벌에는 북유럽 5개국에서 방문한 태권도 사범 및 회원 320여 명이 참가했으며, 노르웨이 선무도 사범과 회원들이 동참했다.

한편, 선무도는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 13개국에 선무도 회원들이 수행하고 있다. 프랑스에 선무도 센터 3개와 40여 개의 클럽이 운영되고 있으며 약 1000여 명의 회원들이 프랑스 선무도 협회에 등록되어 있다.

유럽전통태권도연합회(TTU)가 주최한 태권도 썸머페스티벌 수련 모습
유럽전통태권도연합회(TTU)가 주최한 태권도 썸머페스티벌 수련 모습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