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장 한정판 LP ‘해금소리’
‘아지랑이’ 등 엄선 10곡 수록

불교음악과 수행력을 바탕으로 해금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는 성의신이 1월 21일 해금연주 LP ‘해금소리’를 발매한다.

이반 음반은 성의신〈사진〉이 KBS국악관현악단 36년 활동을 회향하는 음반으로, 40여 년간 해금연주자로 활동한 성의신이 엄선한 연주곡 10곡을 담았다. 지난 2021년 초 정년퇴임한 성의신은 36년간의 관현악단 생활을 마감한 자신과 그간 자신의 음악을 응원해준 팬들에 대한 고마움을 담아 특별히 333장 한정판으로 발매한다. 당초 계획했던 300장에 ‘33관음’, ‘33천’의 의미가 더해졌다. 음반발매에 앞서 1월 20일까지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이번 음반의 SIDE A에 실린 5곡 중 ‘아지랑이’, ‘구름에 걸린 달’, ‘겨울아침’, ‘어느 봄날의 꿈’, 4곡은 국악 음반으로는 드물게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며 불교를 바탕으로 살아가는 성의신을 세상에 알렸던 1집 앨범 ‘Moon in the Cloud’의 수록곡이다.

SIDE B에는 불교음악의 현대화를 위해 노력해온 성의신이 가장 아끼고, 본인의 음악적방향성을 ‘불교음악’으로 굳힌 4집 앨범 ‘미래회상’에 담겼던 ‘세령산’, ‘타령’, ‘해금상령산풀이’를 비롯한 5곡이 수록됐다. 이 가운데 ‘세령산’의 연주는 양금, 소금, 시타르와 함께 연주했고, ‘타령’에서는 피아노, 첼로, 퍼커션과 협연해 국악과 불교음악의 폭을 넓혔으며, 특히 ‘해금상령산풀이’는 해금연주자로서는 처음으로 성의신이 구성하여 발표한 곡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