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등 전국 사찰, 5월 30일 봉축법요식 봉행

여야 대표 등 정치인 대거 참석
거리두기·발열체크 등 방역 철저
강창일 의원 등 불자대상 수상해
文 “스님·불자께 존경과 감사를”
한달 간 코로나 극복 기도 회향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조계사에서 봉행된 봉축법요식에서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이 봉축법어를 설하고 있다.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부처님이 세상에 나투심을 찬탄하는 봉축법요식이 일제히 봉행됐다. 또한 참석 사부대중은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극복도 기원했다.

조계종(총무원장 원행)530일 서울 조계사에서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및 코로나19 극복 치유를 위한 기도 회향법회를 봉행했다. 특히 이번 봉축법요식은 코로나19로 인해 한달 연기해 윤사월초파일에 열리는 것이어서 그 의미를 더했으며, 감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발열체크, 손소독제 비치, 방문자 기록 등을 철저하게 시행해 눈길을 끌었다. 감염 예방을 위해 내외빈 좌석 역시 1m 이상 거리를 둬 배치돼 1만여 명이 참석했던 예년과 달리 참석인원이 1000명 내외로 줄었다.

국회 개원일이었던 이날 법요식에서는 여야 대표단과 국회의원들이 불심을 잡기 위한 행보를 이어갔다.

봉축법요식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을 비롯해 원로의장 세민 스님, 총무원장 원행 스님 등 조계종 스님들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박원순 서울시장, 이기흥 중앙신도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여야 대표단과 이낙연·이원욱·김영주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이 참석해 불심(佛心) 잡기 행보를 이어갔다.

아울러 봉축법요식에는 쌍용자동차 복직자 김득중·복기성 씨, 안동소방서 박경규·김상우 씨,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박한희 변호사가 초청돼 헌화를 하는 등 부처님오신날을 함께 축하했다.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봉축사를 낭독하고 있다.

문 대통령 올해도 메시지 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에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봉축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매년 봉축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대독한 봉축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불교계의 노력에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사홍서원 중 첫 번째는 괴로움에 빠진 모든 이웃을 수렁에서 건져 올려 살리는 일이며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 역시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자비의 마음’”이라며 오늘 부처님오신날은 지난 한 달 전국 사찰의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끝에 거행되는 것이다. 기도를 통해 닦은 선근공덕을 회향해 자비로운 마음이 꽃피는 세상을 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불교계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법회 중단과 기부, 연등회 취소 등 어려운 결정을 해오셨다면서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국난에 맞서 일어섰고, 이웃의 아픔과 고통을 나눠 짊어졌다. 전국 사찰의 스님과 불자들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봉행된 봉축법요식에서 원로의장 세민 스님과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아이들에게 마정수기를 내리고 있다.

진제 스님 이웃 위한 연등을
봉축법요식의 증명법사로 사자좌에 오른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은 봉축법어를 통해 이웃을 생각하는 대광명(大光明)의 연등을 밝힐 것을 당부했다.

진제 스님은 법어에서 코로나19는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오염 그리고 인간의 극단적 이기심과 탐욕의 결과라며 이에 전 세계의 대처는 속수무책이고 과학기술의 무력함이 드러나면서 동양의 정신문화가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부처님의 강생은 법계만유의 중생을 위한 대자대비의 시현이다. 이는 본래부처를 선언하심이요, 생명의 존엄을 천명하심이요 인류의 나아갈 길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웃을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으로 모든 불자들은 인류 화합과 공생의 연등을 켜자고 설했다.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는 불자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사진 왼쪽부터 올해 수상자인 문명대 명예교수, 강창일 의원, 총무원장 원행 스님, 동국대 경주병원 관계자, 허재 아들 허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세계인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불교계는 누구보다 빠르게 선제적인 조치를 단행해 사회적 노력에 동참했다면서 불교계의 최대 축제인 연등회를 전격 취소하고 윤달 4월 초파일에 법요식을 봉행하기로 결정한 것은 부처님의 탄생게에 입각한 모든 불자들의 동체대비(同體大悲)의 원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원행 스님은 국민과 불자들에게 부처님처럼 살아가자고 제언했다. 스님은 이 세상은 모두가 하나의 인드라망으로 연결돼 있고 나에 의해 매 순간 새롭게 창조된다, “우리 스스로 부처님처럼 마음 쓰고, 부처님처럼 말하고, 부처님처럼 행동하면 온 세상이 부처님으로 가득한 화엄세계가 성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만 명의 원력보살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제각각 자기 색깔과 향기로 부처님 법을 꽃피우는 화엄불국토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조계종 관계자들이 거리두기를 독려하고 있다.

법요식에 참석한 사부대중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정진할 것을 다짐했다. 이기흥 중앙신도회장이 대표로 낭독한 발원문에서 모두가 힘든 고통의 시간이라며 우리 모두는 공동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치유하기 위해 정진하겠다. 지혜와 서원의 등불을 밝히고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해 자비가 가득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날 법요식에서는 불교 홍포에 공헌을 한 불자들을 시상하는 불자대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올해 수상자로는 강창일(국회의원), 문명대(동국대 명예교수), 허재(농구감독), 동국대경주병원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단체에게는 상패와 상금이 전달됐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채 삼귀의를 하고 있는 불자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