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 유물전시관 개관 및 현판식 봉행

5월 10일 새롭게 문을 연 신흥사 유물전시관 앞에서 내빈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속초 신흥사(주지 우송)가 5월 10일 경내에 유물전시관을 개관했다. 이날 개관 및 현판제막식에는 신흥사 조실 무산 오현 스님을 비롯해 조계종 前 포교원장 지원 스님, 신흥사 주지 우송 스님, 낙산사 주지 도후 스님, 이병선 속초시장, 김종희 속초시의회 의장 등 2백여명이 참석했다. 일주문 옆에 위치한 유물전시관은 지하 1층 및 지상 2층, 연면적 1,054㎡ 규모로 수장고와 전시관, 휴식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시관에는 신흥사 금고(강원도유형문화재 제163호)를 비롯해 신흥사 동종(도유형문화재 제164호), 안양암 아미타회상도(도유형문화재 제165호), 신흥사 칠성도(도문화재자료 제151호), 신흥사 청동시루(도문화재자료 제169호) 등 약 1천여점 이상의 성보가 전시돼 있다. 또한 창건 이후의 신흥사 사력과 이 곳에 주석했던 역대 고승들의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 전시 공간도 별도로 마련했다.

이명우 신흥사 유물전시관장은 "신흥사 본·말사가 소장한 성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관람객들에게 신흥사의 역사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기 위해 유물관이 설립됐다"고 건립 취지를 설명했다.

개관식에는 신흥사 조실 무산 스님을 비롯한 대중 스님과 불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