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입산출가일은 2011년 9월 2일이다. 다른 스님들도 출가 날짜를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나는 제법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이날은 나의 육군 병장 만기 전역일이기 때문이다.

군 생활을 시작하는 훈련소 5주 동안 나는 주말에 열리는 불교 종교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했고, 마지막 5주차 때는 삼귀오계를 수지하고 불자가 되었다. 광평(廣坪)이라는 법명도 받았다. 동기들이 햄버거와 여고생 찬양단에 흔들려 교회나 성당으로 흩어져 갈 때도 나는 꿋꿋이 불교 종교행사에 출석해서 간식으로 나온 백설기를 꼭꼭 씹었다. 주변에서는 내가 모태 불교신앙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수계식 날 두 눈을 조금도 깜빡이지 않고 연비(燃臂)를 받는 내 모습을 보고, 입대 전에 혹시 어느 절에 계셨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도 그저 말 없는 웃음으로 대답을 대신했다.

왜냐하면 다 사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때 나는 그저 2년에 한 번 사단급에서 뽑는 불교 군종병이 되어 군 생활을 조금 편하게 하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고백하자면 생애 첫 수계식에서 나는 영 불량한 불자였고, 삼보를 귀하게 여기지 않았으며, 오계는 지킬 생각이 없었다. 군대에서 만난 불교의 덕을 좀 볼 생각으로 신실한 불자를 연기하는 내 모습을 부처님께서 보셨다면 아마 실소를 금치 못하셨을 거다. ‘요놈 네가 똑똑한 줄 알지. 어디 한번 두고 봐라’ 하셨던 걸까. “어어” 하는 사이에 나는 그 뒤로 꽤 많은 수계식을 치르게 되었다. 출가해 사미계를 받고, 보살계를 받고, 비구계를 받고 어느새 수계식을 진행하는 처지가 되기까지는 그야말로 순식간이었다.

2023부산 팔관회 선재동자수계법회.
2023부산 팔관회 선재동자수계법회.

그리고 작년 10월, 매년 하반기 부산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열리는 불교행사인 팔관회 때의 일이다. 범어사 포교국장 소임을 보고 있던 나는 ‘선재동자 수계법회’의 교수아사리로 등단하게 되었다. 팔관회 3일 행사 중 첫 공식행사였기 때문에 나도 아이들도 많이 긴장했다. 선재동자 문화전승단으로 활동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야외수계법회였는데, 어린아이들 특성상 최대한 연습을 집중해 짧게 해야 한다는 것은 다년간의 어린이법회 지도를 통해서 숙지하고 있었다.

눌은 스님/범어사 전 포교국장
눌은 스님/범어사 전 포교국장

마이크를 잡고 예행연습을 위해 아이들을 무대 위로 올렸다. ‘여러분의 연습 태도에 따라 앞에 있는 스님은 좋은 스님이 될 수도 있고 무서운 스님이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입으로 떠들면서 아이들의 얼굴 하나하나를 눈에 담았다. 집중한 얼굴도 있고, 산만한 얼굴도 있었다. 또랑또랑한 눈망울도 있었고, 졸린 눈빛도 있었다. 그리고 그 모든 얼굴이 십수 년 전 처음 수계를 받을 때의 내 얼굴과 같았다. 씨앗에서 싹이 트고, 꽃이 피고 열매 맺어 서리와 눈바람으로 묻어 봄에 다시 싹이 움트는 그런 인연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모두가 귀하고 사랑스럽게 느껴졌다. 아주 오랜 세월 아이들을 이 자리에서 만나기를 기다려온 사람이 된 것처럼. 부처님도 활짝 웃고 계신 날이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