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대중 3월 23일 기념법회
인도순례 동참자도 일부 함께해
해봉당 자승 대종사 유훈 되새겨

3월 23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봉행된 상월결사 인도순례 회향 1주년 기념법회.
3월 23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봉행된 상월결사 인도순례 회향 1주년 기념법회.

“부처님 법 전합시다! 부처님 법 전합시다! 부처님 법 전합시다!”

지난해 3월 23일 해봉당 자승 대종사가 인도순례를 마치고 대중을 향해 던진 전법의 화두가 1년이 지나 다시 조계사에 울려 퍼졌다.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 스님)는 3월 23일 경내 대웅전에서 인도순례 회향 및 전법선언 1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했다. 법회에는 당시 인도순례에 동참한 조계사 주지 원명 스님과 부주지 탄보 스님, 중앙종회의원 삼조 스님, 혜장 스님 등 사부대중이 참석했다. 1주년 기념식은 기획 당시 인도순례 동참 대중이 모여 함께할 예정이었지만 하루 전 다 같이 모이는 대신 각자의 수행처에서 전법의 의지를 다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조계사 기념식에는 인도순례 8조였던 주윤식 중앙신도회장과 정충래 만해마을 원장, 이규민 전 국회의원, 김형규 법보신문 전 대표 등 우바새들이 참석했다.

조계사 주지 원명 스님과 부주지 탄보 스님 등 사부대중이 삼귀의례를 올리고 있다.
조계사 주지 원명 스님과 부주지 탄보 스님 등 사부대중이 삼귀의례를 올리고 있다.

사부대중은 이날 자승 대종사 영전에 추모 삼배를 올린 뒤 인도순례 전법 영상을 시청하며 1년 전 인도에서의 고행을 되새겼다. 일부 불자들은 자승 대종사를 그리워하며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영상 시청에 이어 사부대중은 상월결사 108원력문에 따라 108배를 올리며 ‘부처님 법 전하자’는 자승 대종사의 유훈을 다졌다.

이승현 조계사 신도회장은 사부대중을 대표해 전법 다짐에 나섰다. 이 회장은 “인도순례는 몰락해가는 한국불교 중흥을 위해 목숨을 건 43일간의 대장정이었다”며 “저는 신도회장으로서 그때 다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것도 있지만 미흡한 것도 있었다. 자승 대종사님께서 세워놓은 큰 가르침을 주지스님과 함께 하나씩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자승대종사 영전에 추모 삼배를 올리는 스님들.
자승대종사 영전에 추모 삼배를 올리는 스님들.

조계사 주지 원명 스님은 기념사에서 그간의 상월결사의 여정을 소개하면서 인도순례가 한국불교 중흥과 전법의 원력을 굳건히 한 역사적인 사건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원명 스님은 “인도순례는 지난해 펼쳐졌지만 실제로는 2020년부터 준비한 결과물이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았음에도 부처님 원력과 가피로 한 사람도 낙오하지 않고 순례를 마칠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스님은 이어 “인도순례는 부처님의 수행과 전법의 의지를 정말 단단하게 했던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꽃샘추위를 이겨낸 뒤에야 꽃이 피듯이 인도순례 역시 결코 쉽지 않았다. 이번 생은 전법이라는 각오로 사부대중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상월결사 108원력문에 따라 108배를 올리는 사부대중.
상월결사 108원력문에 따라 108배를 올리는 사부대중.
조계사 주지 원명 스님이 인도순례 회향 1주년을 맞아 기념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