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까지 우편접수
25명 각 400만원 지원
2년제 이상…사찰 신도

제4기 맑고향기롭게 대학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 

(사)맑고향기롭게(이사장 덕조 스님)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불자 MZ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맑고향기롭게는 3월 19일 “부처님 가르침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과 세상과 자연을 본래 모습 그대로 맑고 향기롭게 가꾸며 살아가자는 설립 취지에 따라, 어려운 형편에도 불구하고 MZ세대가 스스로 가진 역량을 더욱 크게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제5기 불자 대학생 장학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맑고 향기롭게 장학사업은 법정(法頂) 스님이 자신의 수필집 ‘무소유’ 인세를 어려운 학생들에게 나눴던 뜻을 이어 1994년 (사)맑고 향기롭게 발족 시부터 ‘맑고향기롭게 장학사업’을 제정, 현재까지 31년 동안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현재는 고등학교 무상교육에 따라 대학생 장학사업으로 전환해 시행하고 있다.

지원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의 청년으로 수도권 및 지역의 2년제 이상 대학생이다. 본인 또는 부모(보호자)가 ‘한국불교종단협의회'에 등록된 종단의 사찰, 단체 소속 신도(회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 서류 제출 가능자(예: 신도증, 추천서, 확인서 등)로서, 소득 구간은 법정 저소득층 및 소득 구간 5구간 이하의 학생이다.

2024년 제5기 대학 장학생은 25명 내외로 선발, 1년간 4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장학금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다. 휴학이나 중도 포기를 하지 않는다면 졸업할 때까지 지원, 안정적으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지속해서 맑고향기롭게와 인연을 맺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바쁜 일상과 학업에서 벗어나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 쉴 수 있도록 길상사에서 템플라이프를 진행할 계획이다.

2024년 대학 장학생 선발을 위한 서류 접수는 4월 15일 우편소인까지다.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하며 장학 증서 수여식은 5월 18일 진행할 예정이다.

제출 및 구비서류는 홈페이지(www.clean94.or.kr) '공지사항–2024년 대학생 장학사업 안내'를 참조해 장학생 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내려받아 작성하고 증빙 서류(재학증명서 외 경제 상황 증빙 서류 등)를 제출하면 된다.

맑고향기롭게 이사장 덕조 스님은 “최근 물가 상승 및 경기침체로 인해 어려운 시기, 재능이 우수한 불교 인재들을 많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모임 ‘맑고향기롭게’는 무소유의 스승 법정 스님이 이끌던 시민단체다. 맑고 향기로운 삶을 추구하는 뜻있는 이들의 모임으로 서울 성북구 성북동 길상사를 근본 도량으로 두고 서울, 대구, 광주, 경남 지역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1994년부터 2023년까지 맑고향기롭게 장학사업은 약 13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02-741-4696

임은호 기자 imeunho@hyunbul.com

제4기 장학생 템플스테이.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