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전통문화불교특위 출범 및 공약 발표
“불교계와 지속 소통해 전통문화발전에 힘쓸 것”

지난 2월 국민의힘이 불교분과위원회를 출범한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역시 총선을 21일 앞두고 본격적인 불교계 표심잡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3월 20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4층 회의실에서 전통문화특위‧불교특위 출범식을 열고 불교계와 관련된 공약들을 발표했다.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불교계가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데 그동안 정치권의 지원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 전통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불교문화 발전과 개선에 앞장서겠다. 규제를 과감히 없애고 다양한 정책을 펼쳐 미래세대에 우수한 불교문화가 전승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영배 전통문화불교특위 위원장은 “불교문화를 포함한 전통문화를 체계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을 민주당이 해내겠다”며 “불교의 화쟁 정신을 비롯해 불교적 가르침대로 평화와 화합의 세상을 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불교계 현안들의 해결을 위해 불교계와 잘 소통하고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김병주 전통문화불교특위 부위원장은 "21대 국회 때도 전통문화와 불교문화에 힘써온 민주당은 22대 국회에도 변함없이 불교 여건 보장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통문화불교특위는 이날 불교계를 위한 공약으로 △전통사찰 기능 회복을 위한 토지 이용 제한 등 규제 완화 △불교문화유산 지원 사업 강화 △사찰림의 공익적 가치 보전을 위한 제도 개선 3가지를 발표했다.

김영배 전통문화불교특위 위원장이 불교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영배 전통문화불교특위 위원장이 불교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전통사찰 토지 이용 규제 완화 공약은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전통사찰의 보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일부 개정안에 그치지 않고 추가적인 법 개정과 예산을 확보해 전통사찰 보존 및 활용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김영배 위원장은 “규제 완화를 통해 전통사찰 건축물들이 용도에 맞게 활용되고 안정적으로 보존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화재관람료 및 전기요금 감면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전통사찰과 불교문화유산 관리를 체계적으로 이뤄내고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와 사찰림 내 문화유산 보전 및 지원에 힘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사찰림을 불교계와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공약도 설명됐다.

김영배 위원장은 “오늘 발표된 불교정책공약은 민주당 선대위 정책본부와 긴밀한 협의를 마치고 발표한 것”이라며 “민주당은 전통문화불교특위와 함께 불교계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전통문화의 지속적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출범식 시작 전 당사를 찾은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우봉 스님은 전통문화불교특위에 지난 13일 발표된 <국민 행복과 전통문화 전승을 위한 정책 제안> 자료집을 전달했다.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달받은 정책자료집을 검토하고 적절한 답변과 비전을 담아 조계종에 직접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우봉 스님이 김영배 전통문화불교특위 위원장에게 정책제안 자료집을 전달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우봉 스님이 김영배 전통문화불교특위 위원장에게 정책제안 자료집을 전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