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 봉축위 선정…“사회적 정진 의미”

불기2568(202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포스터.
불기2568(202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포스터.

올해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가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으로 정해졌다.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진우 스님)는 “불기2568(202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로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Peace of Mind, Happiness of the World)’을 선정했다”고 3월 15일 밝혔다. 올해 봉축표어는 수행과 명상을 통해 불자와 국민 모두 마음의 평화와 정신 건강을 지키고, 사회적 정진으로 행복한 세상을 이뤄가자는 의미를 담았다.

봉축위원회는 “종단에서 대중적 선명상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국제 선명상대회 등 정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불교도 결집대회로 대한민국의 안녕과 세계평화 발원을 염원하고, 한국불교가 더욱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올해 봉축표어처럼 온 국민이 마음의 안정을 찾고 평화 속에서 행복함을 찾길 기원한다”고 설명했다.

봉축표어와 함께 공개된 연등회 포스터는 화합과 연속성을 주제로 종교, 남녀, 국내외, 계층 등 다름과 차이를 넘어 배려와 화합, 평등의 사회적 포용성을 실천하는 연등회의 가치를 반영했다. 이는 시대를 넘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축제가 됐다는 걸 의미한다.

봉축위원회는 “무한과 반복을 상징하는 중심 요소를 시작과 끝, 별개와 개별이 존재하는 점이 아닌 선으로 두어 연등회의 가치 중 세대전승의 연속성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연등회 포스터
연등회 포스터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