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3월 17일부터 8일간 법문·명상 실참
서울 조계사서 ‘선명상으로 찾는 평안’ 주제로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3월 17일부터 24일까지 이어지는 부처님 출가·열반절을 맞아 선명상 총론을 강설한다.

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불기2568(2024)년 출가재일과 열반재일을 맞아 두 불교명절을 잇는 3월 17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특별정진주간으로 정하고,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에서 선명상 특별법문과 수행정진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선명상으로 찾는 마음의 평안’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법회는 총무원장 진우 스님을 비롯한 7인의 선명상 전문가(스님)들의 특별법문으로 진행된다. 선명상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지, 효과는 무엇인지 전문가들의 설명이 뒤따를 예정이다. 또한 스님들의 지도에 따라 간화선부터 위빠사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상 수행법을 실참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출가재일인 17일 오전 10시 30분 첫 법석은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장엄한다. 스님은 남녀노소 누구나 선명상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선명상 총론을 강설할 예정이다. 이후 △18일 육조단경과 생활명상(월암 스님) △19일 선명상, 스스로 치유하는 삶(명법 스님) △20일 참선수행 참사람의 향기(금강 스님) △21일 마음에 길들여 삼매에 든다(일묵 스님) △22일 부처님 열반의 의미-불성과 선명상(인경 스님) △23일 선명상, 나를 치유하는 마음여행(서광 스님) △24일 일상 생활 속에서의 선명상(진우 스님) 순으로 이어진다. 출가열반재일 주간 매일 40분간의 법문과 선명상 실참 20분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