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능력 향사 위해 실습 확대
4개 분야서 총 11개 과정 진행

문화재청(청장 최응천)과 (사)한국문화유산협회(회장 김창억)가 매장유산 조사인력의 역량·전문성 및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2024년도 매장유산조사 분야 전문교육’을 시행한다. 교육 대상은 발굴조사기관, 박물관, 연구소 등에 재직하는 매장유산 조사인력을 비롯해 관련학과 대학(원)생, 지자체·공공기관의 업무담당자 등이다. 교육은 올해 11월까지 진행된다.

△기본교육 2개 과정(인사·행정 실무의 이해, 매장유산 조사요원 신규자교육) △전문교육 5개 과정(SHAPE파일 작성실무(1,2,3기), 유물실측의 이해, 발굴조사 실무, 제철유적 조사방법, 출토유물 관리 및 보존처리) △안전교육 3개 과정(안전관리 제도 및 관계법령(1,2기), 발굴현장 맞춤 안전관리 실무(1,2기), 발굴현장 응급처치(1,2기)) △소양교육 1개 과정(실무자를 위한 고고학의 기초)으로 4개 분야 총 11개 과정으로 개설·운영된다.

올해는 수요자의 직급에 따른 업무 특성과 숙련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난이도별 맞춤형 교육을 추가 편성한다. 또 조사요원의 실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습 교육을 확대했다. 더불어 교육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직급별·직렬별 역량 및 요구를 분석, 표준화된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직무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또 올해 교육에서 발굴조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더욱 강화했다. △안전관리 제도 및 관계법령 교육을 통해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계법령의 이해도와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발굴현장 맞춤 안전관리 실무, 발굴현장 응급처치 교육을 통해 안전한 발굴조사 현장을 조성하고 안전사고 대응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교육 참여는 한국문화유산협회 교육 누리집(http://edu.kaah.kr)을 통해 해당 교육일의 2주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유산협회 교육 누리집에서 확인가능하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매장유산 조사인력의 전문성과 안전의식을 강화해 조사의 품질을 높이고 안전한 근무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나가는 적극 행정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042-524-9262

임은호 기자 imeunho@hyunbul.com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