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공부/ 가지야마 유이치 글/ 김성철 옮김/ 김영사/ 1만 6800원
공 공부/ 가지야마 유이치 글/ 김성철 옮김/ 김영사/ 1만 6800원

‘공(空)’은 초기불교에서부터 반야경, 중관, 유식 및 티베트불교와 여래장 그리고 동아시아 대승불교를 관통하는 핵심 개념이다. 공사상을 제대로 이해해야 대승불교를 바르게 알 수 있고, 선종의 기본경전인 〈금강경〉의 대의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일본의 저명한 학자 가지야마 유이치(梶山雄一, 1925~2004) 전 교토대학 교수의 저서 〈공 입문(空 入門)〉은 1992년 일본 슌주샤(春秋社)에서 처음 출간된 후, 독자들의 애정어린 요청에 2018년 〈스터디즈 공(スタディズ空)〉으로 제목만 바꿔 재출간됐다. 2007년 한글로 번역됐다가 곧 절판됐지만, 불교를 공부하려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고책이나 복사본을 구해서도 보아야 하는 책으로 뒤늦게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 발간한 〈공 공부〉는 번역을 더욱 정확하게 다듬고, 어려운 불교 용어와 주요 인물에 대한 설명을 각주로 보충하여, 독자가 난해한 이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초판 발행 후 30여 년 동안 진전된 학문적 연구 성과를 역자 후기에 더했다. 대승불교의 재가기원설에 대한 새로운 논의와 티베트불교 여래장사상 연구에 기반한 자공(自空)·타공(他空)의 공사상 분류와 그에 따른 영향을 소개해 30년간의 학문적 연구 흐름을 반영함으로써 공상상을 제대로 공부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불교의 핵심 교리인 무아, 연기, 공의 관계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한 공사상 입문서로, 불교 입문자뿐만 아니라 용수의 공사상과 대승불교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