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송현광장에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오세훈 서울시장 발언이 나온 이후 불교계의 반발이 거세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의 성명에 이어 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는 3월 5일 회의에서 오 시장을 만나 ‘이승만기념관’ 건립에 대한 반대의견을 전달키로 결의했다.


종교편향특위 회의에서 위원스님들은 강하게 서울시를 성토했다. 위원 제정 스님은 “‘건국’이란 용어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우민정치, 독재정치로 점철된 이승만기념관을 송현광장에 세운다는 건 전두환 기념관을 광주에 세운다는 것과 같다”고 비판하기까지 했다.


사실, 한국 공직사회의 종교편향 뿌리는 이승만 정권에 있다. 이승만 대통령은 기독교 국가를 방불케 할 만큼 친기독교적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냈고, 8차례에 걸쳐 대처승 관련 담화를 발표해 정교분리 헌법을 노골적으로 위배하면서 불교를 내분으로 이끌었다. 정화의 정당성 여부를 떠나 불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계기를 박탈한 것이 이승만 정권임은 분명하다. 


광장은 통합의 장소여야 한다. 불교의 내분을 이끌고, 공직사회의 종교편향을 뿌리내리게 한 인물의 기념관을 광장의 상징물로 자리잡게 할 수는 없다. 이는 다시 분열과 갈등을 이끄는 행위이다. 송현광장을 일부 진영에 갇힌 공간이 아닌 국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달라. 그것이 정치인의 본분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