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2일 호소문 발표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해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과 의대생들의 휴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관음종 총무원장 법명 스님<사진>이 의료진의 복귀를 호소하고 나섰다.

법명 스님은 222일 발표한 호소문에서 생명을 다루고 고통을 치유하는 직업은 고의가 아니라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환자가 볼모가 될 때는 집단행동을 멈춰야만 한다그것이 의사가 갖는 직업적 윤리의 가치라고 강조했다.

정부에게도 의사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하고 의사의 처우 개선에 대한 대승적 대안을 제시 해야만 한다고 촉구하며 그것이 국민이 정부를 믿는 위임 통치의 가치 실현임을 분명히 했다.

법명 스님은 가치의 가치를 잃을 때 사회는 무너져 내렸다. 지금 바로 돌아가 주실 것을 호소한다. 지금 바로 대승적 대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생명보존과 고통치유의 가치는 의사와 의료인의 지남

어서 돌아가 환자들을 보살필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병상에서 신음하는 환자들이 의사의 손길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으로 빚어진 의사들의 파업과 전공의의 사직 그리고 의대생들의 휴학은 의사들 처우에 대한 심각성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은 의료현장으로 돌아가야 하고 학생들은 학업에 열중해야 합니다.

생명을 다루고 고통을 치유하는 직업은 고의가 아니라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환자가 볼모가 될 때는 집단 행동을 멈추어야만 합니다.

그것이 의사가 갖는 직업적 윤리의 가치입니다.

정부는 의사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하고 의사의 처우 개선에 대한 대승적 대안을 제시 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국민이 정부를 믿는 위임 통치의 가치 실현입니다.

가치의 가치를 잃을 때 사회는 무너져 내렸습니다.

지금 바로 돌아가 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지금 바로 대승적 대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국민들의, 환자들의 생명과 고통을 해방시키소서.

대한불교관음종 총무원장 법명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