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온도를 낮춰라… 그래야 지구가 산다”

염불, 독경 소리 이끌려 佛門에 들어
한암·탄허·만화스님 법통 이어 정진
새벽예불 후 탑돌이, 원각경 독경 등
모든 일상이 선지식 가르침서 비롯돼
“수행자는 일상 질서 무너져선 안 돼”​​​​​

자광 원행 대종사는… 독경과 염불소리에 이끌려 약관의 나이에 오대산 월정사로 출가해 한암 스님, 탄허 스님, 만화 스님의 법통을 이어받아 수행정진했다. 10·27법난, 월정사 분규 사태 등으로 몸과 마음을 크게 상했지만, 선지식들의 가르침에 따라 평생을 정진했다. ‘사원의 보수와 중창은 청정불국가람을 수호하는 것이며 이것도 수행’이라는 한암 스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대전 자광사를 중창불사하고, 은사스님을 도와 월정사 대웅전 중창을 이끌었다. 월정사 부주지 소임을 겸해 동해 삼화사 주지를 맡아 노사나철불을 복원했다. 지역 포교에도 힘써 원주 치악산 구룡사 주지로 부임해 원주불교대학을 개설하고, 원주경찰서 경승실을 새로 장엄했다. 원주교도소를 중심으로 20년 동안 재소자 교정교화에 나서기도 했으며, 이 같은 공로로 2023년 법무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조계종 제4교구본사 월정사 선덕이자 조계종 원로의원이며 법무부 중앙교정위원회 고문, 동해해양경찰청 경승위원, 평창경찰서 경승실장, 대한언론인회 고문, 월정사 탑돌이보존회장, 10.27법난피해자모임 회장 등 불교계 안팎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자광 원행 대종사는… 독경과 염불소리에 이끌려 약관의 나이에 오대산 월정사로 출가해 한암 스님, 탄허 스님, 만화 스님의 법통을 이어받아 수행정진했다. 10·27법난, 월정사 분규 사태 등으로 몸과 마음을 크게 상했지만, 선지식들의 가르침에 따라 평생을 정진했다. ‘사원의 보수와 중창은 청정불국가람을 수호하는 것이며 이것도 수행’이라는 한암 스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대전 자광사를 중창불사하고, 은사스님을 도와 월정사 대웅전 중창을 이끌었다. 월정사 부주지 소임을 겸해 동해 삼화사 주지를 맡아 노사나철불을 복원했다. 지역 포교에도 힘써 원주 치악산 구룡사 주지로 부임해 원주불교대학을 개설하고, 원주경찰서 경승실을 새로 장엄했다. 원주교도소를 중심으로 20년 동안 재소자 교정교화에 나서기도 했으며, 이 같은 공로로 2023년 법무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조계종 제4교구본사 월정사 선덕이자 조계종 원로의원이며 법무부 중앙교정위원회 고문, 동해해양경찰청 경승위원, 평창경찰서 경승실장, 대한언론인회 고문, 월정사 탑돌이보존회장, 10.27법난피해자모임 회장 등 불교계 안팎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폭설이다. 차창 밖으로 눈보라가 휘몰아친다. 세상 어디를 둘러봐도 하얀 풍경만이 펼쳐진다. 월정사를 품은 오대산이 그려내는 설경은 보는 이의 마음까지도 깊이 침잠하게 한다. 신라 자장 스님이 문수보살 성지를 찾아 7년이란 긴 세월을 주유한 끝에 낙점한 오대산. 오대산은 문수보살이 있어 1만 보살을 거느리고 항상 설법하는 성산(聖山)이다. 

속진의 세계에서 성(聖)의 세계로 성큼 걸어 들어갔다. 천왕문을 들어서자 적광전과 동별당 서별당을 비롯한 전각들이 설법을 들려주는 듯하다. 한암 스님과 탄허 스님이 주석하며 1600년의 역사를 가진 월정사에 ‘화엄성지’라는 명성을 더했다.  

월정사 선덕이자 조계종 원로의원인 자광 원행 대종사를 친견했다. 인터뷰는 경내 황화당에서 진행됐다. 자리에 앉아 원행 스님은 그전에 월정사를 온 적이 있느냐고 물으신다. 여러 번 왔지만, 눈 오는 날은 처음 온 것이라 답하며 스님의 근황을 여쭈었다. 

세수 팔십이 넘었지만 원행 스님은 지금도 날마다 새벽예불을 마치고 경내 팔각구층석탑을 탑돌이한다. 어른스님들의 가르침을 되새기면서 자신을 돌아보고, 지구가 온전하기를, 사람들이 평화롭기를 기원하신단다. 

“이젠 좀 편하게 지내셔도 되지 않을까요”라고 여쭈니, 원행 스님은 “수행자는 일상의 질서가 무너져서는 안 된다”는 현답을 내놓았다.

“진정한 자기를 찾는 일은 이렇듯 사소한 생활규범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원력이 지극해지면 같은 시대 나아가서는 미래 인류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사소한 개인의 육바라밀이 지구촌 사람들과 삼천대천세계의 중생에게 회향되는 자비로운 주문이 될 수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평생 화두 “멍청이가 되어라”
원행 스님은 만화 스님을 은사로 탄허 스님을 법사로 수계 득도했다. 원행 스님은 에세이집 〈월정사 멍청이〉를 출간했고, 곧잘 자신을 ‘월정사 멍청이’라고 부른다. 그 연유는 스님의 출가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행 스님은 20대에 염불과 독경소리에 이끌려 출가를 결심했다. 오대산에 한암 스님과 탄허 스님이라는 고승이 계신다는 말을 듣고, 무작정 서울에서 걸어서 월정사에 도착했다. 크게 반겨주는 사람도 없이 일주일이 흘렀고, 기다리던 큰스님의 부름이 있었다. 이때부터 월정사에서 행자생활이 시작되었다. 수계식을 갖고 불명을 받았다. 

“탄허 큰스님께서 ‘〈화엄경〉에 나오는 십지명(十地名) 보살 가운데 칠지 보살인 원행지가 있다. 너는 원행(遠行)이라 해라. 그리고 멍청이가 되라’고 하면서 정식으로 법명을 주셨어요. 그때는 난 똑똑하고 영리한데 왜 멍청이가 되어야 할까 하는 생각을 품었지만, 평생의 좌우명으로, 화두로 삼고 있습니다.” 

원행 스님은 행자시절부터 별좌·공양주·원주 10년에, 재무 10년, 총무 10년, 부주지 12년을 했으니 오대산 월정사 변화를 모두 확인한 산증인이다. 탄허 스님과 만화 스님의 일상 그대로가 큰 가르침이 됐고, 지금도 어떤 일에 부딪히면 어른스님들은 어떻게 결정을 내리실까 생각하게 된다. 

“월정사에 출가해 보니 6.25 전란 때 아군의 방화로 불타버린 대웅전을 중창하는 불사가 한창이었어요. 만화 스님은 13살에 할아버지 손에 이끌려서 한암 대선사의 회상에 출가하셨지요. 6.25전쟁 때도 피난을 가지 않고 끝까지 한암 스님을 시봉하신 효상좌입니다. 10.27법난으로 옥고를 겪었지만, 원망하거나 탓하지 않았으니 인욕보살입니다. 하지만 상좌들에게는 참으로 엄격하신 분이었지요.”

한암·탄허·만화 스님의 가르침 
월정사의 법통은 한암 스님, 탄허 스님, 만화 스님으로 이어진다. 세 선지식의 법통을 이어받아 수행정진한 원행 스님은 〈성인(聖人) 한암 대종사〉 〈탄허 대선사 시봉 이야기〉 〈만화 희찬 스님 시봉 이야기〉를 출간했다. 특히 한암 대선사는 일제강점기를 전후한 최고의 선승이자, 시대의 사표로 종정에 4차례나 추대된 위대한 선지식이시다. 현대 한국불교의 기틀을 확립하신 시대의 등불이었음을 〈성인 한암 대종사〉에 오롯이 담았다.

〈탄허 대선사 시봉 이야기〉에는 탄허 스님의 〈화엄경〉을 비롯한 역경(譯經) 불사와 유불선의 사상에 정통한 최고의 학승으로 강의로 이름을 떨친 이야기가 담겨있다. 큰스님들의 수행과 법문 그리고 큰스님들이 서릿발같이 지켜온 일상 속 계율도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일상과 수행이 다르지 않음을 깨우칠 수 있게 된다.  

행자 시절 잠이 많아서 고생했던 원행 스님은 새벽잠이 없는 어른들이 존경스럽기만 했다. 종정을 네 번이나 역임하신 한암 스님은 새벽 3시에 예불하고, 선방에서 〈금강경〉을 독송하시고, 사시예불에는 한 시간이나 걸리는 대예참을 직접 다했다. 

탄허 스님은 밤 9시면 무조건 잠자리에 들어 밤 12시나 새벽 1시에 첫잠을 깨면 다시 눕지 않고 하루 일과를 시작했다. 만화 스님은 잠을 주무시는지 안 주무시는지 밤새도록 앉아서 참선을 했다. 탄허 스님은 “첫잠에서 깨면 다시 눕지 마라. 첫잠을 깰 때가 가장 기운이 맑을 때니 다시 잠자리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가르침을 주셨다. 원행 스님은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으며, 1년의 계획은 봄날에 있으며 일생의 계획은 부지런함에 있다”면서 새벽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만화 스님은 예불을 마치고 나서는 영단을 향해 ‘무상게’를 꼭 독경해 줬다. 아침저녁으로 예불이 끝나면 대중들이 참선하고 경전을 읽도록 했다. 대중 한 사람이 나와서 한 대목을 읽으면 그 다음날은 또 다른 사람이 이어서 독송했다. 그 덕분에 〈금강경〉 〈원각경〉 〈능엄경〉 〈유마경〉 등의 경전공부를 할 수 있었다.

특히 〈원각경〉의 ‘보안보살장’을 은사 만화 스님께서 아침저녁으로 독송했기에 제자인 원행 스님도 아침저녁으로 〈원각경〉을 독송하고 있다. 
  
선남자여, 중생들은 환인 몸뚱이가 멸하므로 환인 마음도 멸하고, 환인 마음이 멸하므로 환인 경계도 멸하고, 환인 경계가 멸하므로 환의 멸도 멸하고, 환의 멸이 멸하므로 환 아닌 것은 멸하지 않나니, 이를 테면 거울에 때가 없어지면 광명이 나타나는 것과 같느니라. 

원행 스님은 〈원각경〉의 이 구절을 읽을 때면 ‘세상의 모든 것은 그저 변화할 뿐 영원한 것이 없고 그저 시간 속을 흘러가는 바람 같고 구름 같고 꿈같은 것이다. 그러니 실재는 텅 비어 있을 뿐’이라는 무상의 이치를 다시 되짚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스님은 “〈금강경〉을 압축한 것이 〈반야심경〉이요, 〈반야심경〉을 압축하면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 얻은 바가 없음’의 한 구절로 귀결된다”고 했다. 

 “下心 필요한 시대, 기도든 명상이든 해보세요”

기도와 염불도 중요한 불교의 수행법
“기도, 믿음서 시작돼 지극히 임해야”
환경파괴, 탐욕서 비롯…“경각심 갖길”

“온 생명을 다 바쳐 꽃피우는 꽃들처럼 
이번 생을 후회 없이 살아가길 바랍니다”

가람수호도 중요한 수행법
원행 스님은 은사 만화 스님을 도와 월정사 대웅전 중창불사에 큰 힘을 보탰다. 폐사 직전의 대전 자광사를 중창했고, 동해 삼화사의 노사나철불을 복원했다. 원주 치악산 구룡사에서 주지 소임을 보는 중에는 전각이 전소되는 사고가 있었다. 참담한 마음도 잠시, 원행 스님은 오롯이 사찰 중창불사에 매진했다. 가람을 중창하고 수호하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부처님의 제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란다. 

그러면서 원행 스님은 한암 스님의 ‘승가 오칙’을 소개했다. 한암 스님의 ‘승가 오칙’은 첫째가 참선(參禪), 둘째가 염불(念佛), 셋째가 간경(看經), 넷째는 의식(儀式 종교행사), 다섯째는 수호가람(守護伽藍)이다. ‘사원의 보수와 중창은 청정불국가람을 수호하는 것이며 이것도 수행’이라는 한암 스님의 정신을 이어받은 원행 스님은 가람 수호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하나의 도량이 건립된다는 것은 다른 역사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사회의 정신적인 수행도량이 들어서면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인심이 넉넉해져요. 바르고 청정한 도량이 있으면 신도들이 참회하고 올바르게 살기 위해 모여듭니다. 가람은 미래불교의 근원지이자 불성의 발아처입니다.” 

원행 스님은 중창불사를 비롯한 큰 불사를 할 때면 4분(分) 정근으로 기도결사를 하였다. 오대산 적멸보궁에서, 해인사 팔만대장경 장주 소임을 보면서, 대전의 자광사를 중창하면서 만일기도 수행을 하였다. 4분 정근은 하루에 4번씩 두 시간 동안 기도하는 것이다. 

스님은 새벽 3시에 일어나 도량석을 한 후 2시간 동안 새벽기도를 하고, 10시에 사시기도를 한 후 2시간 기도하고, 점심공양을 마치고 2시간 기도를 하고 저녁공양을 마친 후에 2시간 기도를 하는 일과를 이어갔다. 하루 8시간씩 매일 서서 목탁을 치고 염불하고 기도를 올리는 결사는 그 자체로 고행이다. 기도로 여러 차례 부처님의 가피를 입었기에 원행 스님은 불자들에게 기도 수행을 강조한다. “기도는 믿음에서 시작된다”면서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에 나오는 네 가지 믿음을 소개했다.

“불교의 근본진리를 믿어야 하고, 부처님께 무량한 공덕이 있음을 믿어야 합니다. 또 부처님의 법을 믿으면 커다란 이익이 있음을 믿어야 하고, 불교의 선지식은 자리이타(自利利他)를 수행한다고 믿어야 합니다. 기도할 때는 참회와 회향이 필요해요. 기도를 한다면 감흥을 느껴야 할 정도로 지극 정성으로 해야 합니다.”

스님은 정화되지 않은 욕망으로 가득 차 있으면 기도 성취가 어렵기에 참회기도부터 먼저 올려야 함을 강조했다. 기도에 앞서 중요한 것은 행복과 고난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라고 하신다. 이 세상은 화(禍)와 복(福)이 연속적으로 일어났다가 사라지는데,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과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단다.  

“어느 날 자신에게 복이 찾아와 행복하다면 그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리고 그 행복을 주위 사람과 나누려고 해야 합니다. 반대로 화가 찾아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화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려는 자세가 필요해요. 화가 올 때는 인내해 복을 생각하고, 복이 찾아오면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지혜로운 삶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원행 스님은 “한암 스님께서는 새벽 예불을 마치고는 두 시간을 꼬박 서서 꼭 관음정근을 하셨다”면서 염불도 훌륭한 기도이자 수행임을 강조했다. 

원행 스님에게는 아물지 않은 상처가 있다. 월정사 재무 소임을 맡아 일하고 수행하던 중 1980년 10.27 법난 때 강제 연행돼 극심한 고문을 받았다. 불교 말살을 목표로 일어난 10.27 법난으로 수많은 선지식이 다치거나 돌아가셨다. 그때 받은 고문으로 환절기가 되면 통증이 더욱 더 심해진다. 그 힘든 환란을 견디어낼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기도뿐이다. 그러면서 10.27 불교법난이 종단사에 기록돼야 함을 강조했다. 

스님에겐 또 한 번의 큰 환란이 있었다. 1983년 월정사 분규로 원주교도소에 수감되었다가 병으로 나왔다. 이때 탄허 스님은 친필 휘호를 써주셨다.

계간불능유득주(溪澗不能流得住)
경귀대해작파도(竟歸大海作波濤)
계곡의 물은 쉼없이 흐르고 흘러
큰 바다로 돌아가 파도치리라.

탄허 스님은 멀고 먼 구법의 행로를 예견한 듯한 내용이 담긴 휘호를 내렸다. 원행 스님은 지금도 탄허 스님의 가르침을 상기하면서 수행자로 잘 살고 있는지 돌아본다. 이런 이유로 원행 스님의 새벽 탑돌이 기도는 계속된다. 

월정사 선덕이자 조계종 원로의원 원행 대종사가 월정사 황화당에서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월정사 선덕이자 조계종 원로의원 원행 대종사가 월정사 황화당에서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작금은 하심이 필요한 시대
원행 스님은 고려대 생명환경과학대학원에서 수학하기도 했다. 외전으로서 ‘생명환경과학’을 전공한 것은 탄허 스님의 영향이 크다. 

“탄허 스님은 ‘우주와 인생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진리는 오직 〈화엄경〉뿐이다. 앞으로는 화엄의 시대요 생명의 시대’라고 하셨어요. 그렇기 때문에 생명환경과학을 공부하게 됐습니다.”

원행 스님에 따르면 현대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보는 새로운 인본주의를 절실히 요구하고 있으며, 현대사회가 갈망하는 참인간주의 사상은 자기회복, 인간회복이라는 것이다. 한암 스님의 불교사상과 탄허 스님의 화엄사상은 21세기가 요구하는 사상이 담겨있는 귀한 가르침이라는 게 원행 스님의 주장이다. 

“기후 위기를 넘어 지금 비상사태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빙산이 녹아내리거나 사라지고 있어 ‘빙하의 장례식’이 행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46억년 전 태어난 지구는 10억년이 지나 비로소 원시 생명이 탄생했어요. 그로부터 지구의 남은 시간이 90초입니다. 국제사회는 기후변화의 임계점을 섭씨 1.5도로 잡았어요. 당장은 별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이 선을 넘는 순간 지구는 파국으로 치닫게 되겠지요. 생태계를 뒤흔드는 삶의 방식과 물질을 최고로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이 빚은 결과입니다. 욕망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지구를, 인류를 살리는 길입니다.”

그러면서 원행 스님은 21세기 현대사회를 ‘말이 넘쳐나고 분노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시대’로 진단하며 말을 이었다. 

“바야흐로 말의 시대가 왔어요. 이제 입 가진 이는 세상 도처에 자신의 말을 쏟아냅니다. 각종 소셜미디어는 말의 용광로가 돼버렸어요. 듣기보다는 일방적으로 무차별하게 쏟아내는 데 몰두합니다. 그러다 보니 인내, 배려, 공감, 하심은 설 자리가 없습니다. 더 상처 주고, 더 모욕하고, 더 공격하는 일종의 ‘무례(無禮)의 인플레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분노도 여기서 생겨나는 것이지요. 자신을 낮추는 하심(下心)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렇기에 수행이 필요하죠. 그것이 선(禪)이든, 염불과 기도든, 간경이든 상관없습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며 사색할 수 있는 수행을 해보세요. 그럼 스스로 변화하는 자신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원행 스님은 예리하게 사회 문제를 짚어냈고, 혜안으로 대안을 내놨다. 이는 모두 선지식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수행했기에 나온 결과물일 것이다. 인터뷰 말미, 현대불교신문 독자들이 2024년을 힘차게 살아갈 수 있는 가르침을 청했다. 

“저 들녘에 핀 꽃 한 송이도 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화엄의 세계에서 볼 때는 온 힘을 다해 꽃피우는 민들레, 들국화, 장미는 모두 귀한 존재들입니다. 우리는 화려한 꽃도 이름 없는 꽃도 모두 소중한 꽃이라는 사실을 잊고 사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온 힘을 다 바쳐서 살아가는 존재는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어요. 불자 여러분들도 자신을 귀중하게 여기고, 자기의 온 생명을 다 바쳐 꽃피우는 꽃들처럼 후회 없이 살아야 합니다.”

부처님 10대제자 중 다문제일 아난다는 부처님의 시자로서 부처님의 말씀을 가장 많이 듣고 기억해 이를 후세에 전했다. 원행 스님도 한암·탄허·만화 스님 등 오대산 선지식들의 가르침을 오랫동안 듣고, 실천하고 수행했으며, 그 가르침들을 글과 법문을 통해 전하고 있다. 불교라는 꺼지지 않는 정법의 등불은 이처럼 이어지고 있다. 

귀한 법문을 되새기며 황화당을 나섰다. 눈보라는 더욱 거세졌고, 도량에 쌓인 눈은 깊이를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선지식의 법문으로 눈보라 치는 세상도 거뜬히 이겨낼 수 있을 것 같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