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종회 미래특위 3차 회의…조직개편 필요성 부각

의견수렴 위한 기초안 성안
교육원·포교원 종헌서 삭제
사문화된 조항 일부 수정도
소임자·원로 찾아 소통키로

조계종 중앙종회 종단미래대비를위한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

시대변화에 따른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총무원과 교육원, 포교원 통합을 추진하는 조계종이 조직개편의 초점을 업무 효율성과 기능성 강화에 맞췄다. 이를 위해 종헌개정안 초안을 성안하고, 본격적인 종도 의견수렴에 나선다.

조계종 중앙종회 종단미래대비를위한특별위원회(위원장 심우 스님, 이하 미래특위)는 1월 3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중앙종무기관 통합을 위한 종헌개정안 초안을 성안했다. 초안은 종헌에 명시된 교육원장과 포교원장, 사회복지원장 직위를 비롯해 교육원·포교원이 명시된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교육원과 포교원을 종헌기구가 아닌 종법기구로 격을 낮추면서 기존 업무는 그대로 이어갈 수 있게 한 것. 여기에 부칙으로 종헌 시행을 2025년 4월 1일로 정해 유예기간 동안 관련 종법을 손본다는 취지다.

회의에선 종도들이 종헌개정 취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개편 배경과 필요성에 대한 자세한 공유도 이뤄졌다. 총무원 기획실장 우봉 스님은 조직개편 배경으로 현재 조직구조의 비효율·비체계·비시대적 문제를 꼽았다. 스님에 따르면 교육·포교원 별원 체제에서 인사와 재정, 입법제청 등의 역할이 총무원으로 집중되면서 별원의 위상과 의미가 유명무실해졌다. 또한 총무부의 승적·수계·법계 분야와 교육원의 교육·연수 분야가 분산돼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한계가 지적됐다. 재무부와 문화부 역시 전통사찰이나 문화재 관리에서 교집합 영역이 발생한다.

우봉 스님은 “각 부서별 기능 분리로 인해 세무, 국고, 대사회, 문화 및 콘텐츠, 대정부 정책 등 시대변화에 대한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계획 수립이 어렵다”며 “각종 위원회의 난립 등으로 관련 정책을 위한 통합적 내용 수립도 순조롭지 않다”고 조직개편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종헌개정 이후 조직개편은 기능별·분야별·유사성 등을 고려해 부서를 배치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부서 명칭은 종법개정안을 마련하며 정리할 예정이지만 행정·문화포교·교무·대사회·자산활용·기타 분야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이 같은 우봉 스님의 설명에 대부분의 위원들은 공감을 표했다. 여기에 더해 교육원과 포교원, 미래본부에 설치된 각 연구소 통합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앞서 교육부장을 역임한 진각 스님은 “각 연구소 인원과 예산도 제한적이고, 현 총무원장스님이 교육원장으로 계실 때도 고민하셨던 부분”이라며 “기획실과 논의해 이 부분도 같이 다뤄보겠다”고 말했다.

미래특위는 교육원과 포교원을 삭제한 종헌개정안에 현재 사문화된 내용도 함께 수정하기로 했다. 승려노후복지원을 설치한다는 내용은 승려노후복지기관으로, 불교사회복지원은 불교사회복지기관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미래특위는 오는 3월 개원하는 중앙종회 임시회 종헌개정안을 상정을 목표로 종도 의견수렴에 나선다. 이를 위해 초안을 바탕으로 원로회의, 중앙종회 의장단, 5원장, 종책모임, 본사주지 등과 이른 시일 내에 소통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