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대 불문연, 1월 12일 제3회 온라인 학술세미나

동체대비 정신이 불교 공동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소장 고승학, 이하 불문연)은 1월 12일 오전 9시 30분 금강대 국제회의실에서 ‘동체대비와 불교 공동체’를 주제로 제3회 온라인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병욱 고려대 강사가 ‘천태종의 불교공동체 정신에 대한 재검토-삼대강령과 삼대지표를 중심으로’를 지혜경 연세대 철학연구소 연구원 ‘현대 한국 불교의 대중화 운동- 상월조사와 광덕스님을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아리조나 대학의 알버트 웰터(Albert Welter)는 ‘세속화 시대의 불교: 동아시아적 관점’을, 도미닉 스카란젤로(입정교성회)는 ’〈법화경〉의 일승과 종교 간 대화에 관한 입정교성회의 이해: 종교적 포용주의의 모호성과 21세기 종교적 다원주의에 대한 전망‘을 각각 발제한다.

발표자료는 사전에 배포되며, 1월 3일부터 9일까지 메일을 통해 사전 질문을 접수 받는다. 자료는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한 후, 공유폴더에 접속해 내려받을 수 있다.

금강대 불문연은 동아시아 불교의 시대정신을 천태종의 3대 지표인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와 관련해 논구하는 온라인 국제학술대회를 지난 2021년부터 진행해 왔다. 2021년 12월에는 ‘동아시아 불교도들의 시대인식’을 주제로 2023년 2월에는 ‘삶의 형식으로서 불교’를 주제로 각각 학술대회를 개최한바 있다.

고승학 금강대 불문연 소장은 “이번에 열리는 세미나의 주제는 ‘동체대비와 불교 공동체’로 이는 천태종 3대 지표의 마지막인 대중불교와도 연결된다”면서 “제3회 세미나는 대중불교의 교리적 내용과 구체적이고 현실적 양상을, ‘동체대비’라는 대승불교의 궁극적 이상의 현대적 구현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