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 7개월 교육과정 이수
공신력 높은 수료증 취업에 유리

국제개발협력NGO 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 산하 캄보디아 로터스희망미용센터가 11월 20일 제12기 수료식을 개최하고 졸업생 12명을 배출했다. 수료식에는 신윤섭 로터스월드 캄보디아 지부장, 생 킴홍 총괄매니저, 분 쯔랍 캄보디아 시엠립 노동청 부청장, 졸업생 가족 등 50여 명이 참석해 졸업을 축하했다.

이날 졸업한 12명(여학생 11명, 남학생 1명)은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총 15명이 입학했으나, 성적과 출석률 등을 반영해 최종 수료생 12명이 결정됐다.

수료생들은 로터스희망미용센터의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공부했다. 교육 기간에는 교육 혜택을 캄보디아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취지로 소외계층을 위한 정기 미용봉사도 펼쳤다. 매주 토요일 미용센터 강사와 교육생들은 고아원 2곳, 초등학교 3곳을 방문해 445명에게 미용봉사를 진행했다.

졸업생들은 향후 캄보디아 시엠립 등 각 지역 뷰티 관련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게 된다. 특히 캄보디아 시엠립 주정부 노동청의 인증을 받아 발급한 공신력 높은 수료증은 취업에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로터스월드는 “‘직업교육을 통한 저소득 청소년의 자립’이라는 로터스희망미용센터의 설립 취지에 맞춰 12명의 수료생 역시 조만간 로터스희망미용센터 취업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외부 미용실과 네일숍 등에 무난하게 취업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수료생들은 성공적인 취업으로 일반 청년들보다 높은 소득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로터스희망미용센터는 로터스월드가 캄보디아 빈곤청소년의 자립과 취업을 위해 2011년 씨엠립에 설립했다. 지역 내 17~23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 미용기술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설립 이후 12년간 216명이 졸업했고, 전원 취업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뒀다. 2024년 5월부터는 제13기 교육과정이 시작될 예정이다.

향후 로터스월드는 국내 유명 미용실과 미용 기술 협력을 통해 우수한 강사를 로터스희망미용센터에 파견하는 등 발전된 미용 교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내영 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