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원, 3차원 촉각 모형 만들어

구례 화엄사 각황전이 이렇게 생겼구나.” 시각장애인들이 한국의 건축 유산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교보재가 제작됐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시각장애인이 우리나라 건축문화유산을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촉각으로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의 건축문화유산 12선 점자감각카드와 3차원(3D) 촉각모형 교구를 제작해 전국의 시각장애인 관련 교육기관 등에 배포한다1127일 밝혔다.

점자감각카드는 소통24’ 플랫폼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총 12개의 불교건축문화유산(목조건축6, 석조건축6)을 대상으로 제작했다. 목조건축으로는 구례 화엄사 각황전 김제 금산사 미륵전 보은 법주사 팔상전 양산 통도사 대웅전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이, 석조건축에는 개성 경천사지 십층석탑 경주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경주 불국사 다보탑 경주 불국사 삼층석탑 익산 미륵사지 석탑이 제작됐다.

해당 교보재는 건축문화유산의 형태를 알기 쉽게 체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글과 세밀화(일러스트)로 구성됐으며, 물방울 방식의 특수 점자와 점화를 삽입했다. 함께 포함된 QR코드를 인식하면 성우의 음성 설명도 들을 수 있다.

3차원(3D) 촉각모형 교구는 점자감각카드로 제작한 12개의 건축문화유산 중 4개를 선별해 제작하였으며, 150내외의 크기로, 한 손으로 형태와 질감을 느낄 수 있어 시각장애인 촉각체험 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이번에 제작된 점자감각카드는 오는 12월 전국의 시각장애인 관련 시설에 배포되며, 3차원(3D) 촉각모형 교구는 점자감각카드와 함께 전국의 맹학교와 점자도서관에 배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