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硏 ‘신출 경허자료집’(상·하) 간행

1년여 편찬 작업 거쳐 선봬
경허 선사 친필 등도 수록

동국대 불교학술원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가 경허 선사 자료집을 선보였다. 

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 경허집편찬위원회는 “약 1년간의 작업을 거쳐 〈신출 경허선사 자료집〉(상·하)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전자불전연구소는 지난해 10월 6일 조계종 국제회의장에서 ‘경허, 받을 것도 전할 것도 없는 외로운 시대의 선사’ 주제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편찬위원회와 경허조사단을 구성하고 자료 수집 등 자료집 편찬에 매진했다. 

이번 자료집에는 경허 선사의 면면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들이 대거 수록됐다. 경허 선사가 직접 쓴 해인총림 해인사 고승 진영 영찬(影讚)을 비롯해 경허 선사 친필인 퇴설당 편액 및 주련 등의 사진을 모아서 수록했다. 

경허 선사의 친필과 기록이 일부 수록된 ‘해인사 방함록’은 근현대 선원 방함록의 시초로 선방수좌들의 행적을 기록하려한 경허 선사의 의지가 담겨 있는 자료다. 경허조사단은 조사 당시 해인사성보박물관의 허락을 구하여 직접 촬영한 방함록 전문을 포함했다. 

여기에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해인사에서 활동했던 행적이 있는 ‘초암자(草岩子)스님의 경허어록’ 전문과 초암자 필적대조자료, 현재 초암자와 필체가 유사한 이로 추정되는 덕원고경(德元古鏡, 1882~1943)스님의 필적대조자료들도 함께 수록했다.

이와 더불어 고양 원각사 성보박물관의 〈무심도인본 경허어록〉, 김천 청암사 소장 영찬, 〈완산 정혜사 신창건기〉 등 경허스님의 자취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망라했다.

편찬위원회는 자료집의 내용을 기반으로 경허 선사와 그 제자인 만공 선사의 어록의 선집을 번역 〈정판 경허록〉과 〈만공어록〉 등을 출간할 계획이다. 

〈신출 경허선사 자료집〉은 도서출판 고래에서 비매품으로 발간됐다.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신출 경허’를 검색하거나, 또는 전자불전연구소 웹페이지(www.iebtc.net)에서 ebook(PDF)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