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상월결사 엮음/ 조계종출판사/ 1만원
사단법인 상월결사 엮음/ 조계종출판사/ 1만원

2023년 2월부터 3월까지, 부처님 발자취 따라 인도와 네팔 1167km를 오직 도보로 43일 동안 순례한 위대한 여정이 있었다. 부처님이 길에서 먹고 자며 전법을 위해 걸어서 인도 전역을 다녔던 것처럼, 상월결사 또한 ‘한국불교 중흥’이라는 간절한 원을 세우고 그 실천행을 위해 길을 나섰다. 그리고 그 간절한 원은 뚜렷한 목표의식과 실천행을 담은 ‘상월결사 108 원력문’을 탄생시켰다.

우리들이 목표로 정해 가고자 하는 행선지가 원(願)이라면, 가고자 하는 분명한 의지가 바로 역(力)이다. 이를 합쳐 ‘원력’이라고 한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각자가 자기 원을 분명하게 설정해야 하고, 그에 따른 실천력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상월결사 108원력문’이 ‘발원문’이 아니라 ‘원력문’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상월결사 108 원력문 필사본〉은 불교 신행 과정인 ‘신해행증’을 마음에 새기며 108개의 원력문을 총 여덟 번 필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모든 페이지가 180도로 활짝 펼쳐지게 제작돼 어떤 페이지에도 글씨 쓰는 것이 편하도록 제작됐다. 뒤표지에 수록된 동영상 QR 코드를 통해 동영상을 활용해 108배 및 필사를 할 수도 있다.

108개 원력을 눈으로 먼저 읽고, 소리 내어 독송하고, 마음속으로 음미하며 손으로 써 내려보자. 손에 힘을 주어 꾹꾹 눌러 쓰는 동안, 원력은 머리에서 가슴으로, 다시 실천의 행으로 이어질 것이다.

임은호 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