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3일, 제13차 회의 열고 성명 발표
“이행 않을 시 분연히 행동할 것” 경고
국민통합 정책 촉구…열린송현광장 방문도

윤석열 정부의 종교편향 정책이 반복되면서 ‘불교홀대’에 대한 공분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중앙종회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종교편향특위)가 성명을 내고 “국가 간, 계층 간, 이념 간, 종교 간 갈등 조장을 중지하고, 국민통합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종교편향특위는 11월 23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제13차 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종교편향 정책을 규탄하며 이같은 성명서를 채택했다. 회의에는 위원장 선광 스님과 위원 제정·설해 스님, 교육부장 덕림 스님이 참석했다.

종교편향특위는 “대한민국 다수 국민은 공정과 상식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겠다는 윤석열 후보의 공약에 박수를 보내며 대통령으로 선출했다”면서 “그러나 작금의 현실을 바라보면 대통령 당선 이전의 윤석열은 누구이며, 대통령이 된 지금의 윤석열은 누구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종교편향특위는 “국민통합은 계층갈등, 지역구분, 이념적, 종교적 차별이 없는 국가정책이 우선돼야 한다. 하지만 윤석열 정권은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통합이 아닌 갈등을 조장하고, 사회·종교 간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장·차관, 대통령실 참모, 군 장성에 이르기까지 불자들이 전무한 현실은 의도된 종교편향이라 할 수 있다”며 “의도적으로 1700여년 우리 민족과 역사를 함께한 불교를 도외시하고 불교인을 배제하고 불교관련 정책을 외면하는 이유에 대해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종교편향특위는 △국가 주요 인사정책에서 편향적 인사정책 즉각 중지 △민족 분열과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부정부패 원흉으로 국외 망명해 국가와 국민을 배신한 이승만 기념관 국유지 건립 중지 △독립군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철회와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대한 진실된 추모 △국가·계층·이념·종교간 갈등 조장을 중지하고 국민통합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종교편향특위는 “지극히 공정하고 상식적인 다음의 촉구가 이행되지 않을 시 불교계는 물론 공정과 상식을 추구하는 모든 국민과 연대해 분연히 행동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종교편향특위는 회의를 끝낸 후 이승만 기념관 건립 후보지로 논란이 된 열린송현광장을 직접 찾아 윤석열 정부의 거듭된 편향정책에 강력 대응키로 재차 뜻을 모았다.

김내영 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