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실천방법 6바라밀 제안
유튜브 ‘조계종포교원’서 시청

보살행 동영상 스틸컷.
보살행 동영상 스틸컷.

조계종 포교원(포교원장 선업)이 ‘보살행’ 동영상 콘텐츠를 마지막으로 2022년부터 진행해 온 5대 수행법(계율, 간경, 염불, 참선, 보살행) 동영상 콘텐츠 개발사업이 마무리했다.

보살행 동영상은 5분 20초 분량으로, 기존에 개발된 4대 수행법(계율, 간경, 염불, 참선)을 총괄하는 의미로서 실천적 보살행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우리의 행복은 재화에서만 머물 수 없고 우리가 태어나고 살아가면서 만나는 모든 관계속에서 찾을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보살행의 실천덕목인 6바라밀(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지혜))의 의미를 영상으로 설명했다. 누군가에게 필요한 도움을 생색없이 행하는 보시, 5계를 지키는 든든한 삶 지계, 어려운 일에도 비굴하지않고 굳건히 견디는 인욕, 그리고 언제나 게으름없는 정진, 변덕스런 마음에 더 이상 휘둘리지 않는 선정, 그리고 인연의 실체와 그 소중함을 아는 지혜. 이렇듯 6바라밀의 삶을 통해 세상의 행복과 나의 행복을 동일하게 느끼는 보살로 거듭나는 삶을 제안하고 있다.

보살행 동영상 스틸컷.
보살행 동영상 스틸컷.

이번 보살행 동영상에서는 우리 모두가 수많은 보살들의 원력과 가피로 살아가고 있으며, 개인의 깨달음이 사회적 실천으로 회향될 때 비로소 수행의 의미가 살아난다고 결론 내린다. 중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비의 물을 주게 되면 그 보리수에서는 지혜와 행복의 열매가 열리게 되고 마침내 그 열매는 우리 모두를 행복의 길로 이끈다고 영상은 설명하고 있다.

포교원장 선업 스님은 “조계종 포교원에서는 수행 콘텐츠 제작을 통해 모든 수행이 특정 장소나 특정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키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제작된 5대 수행법 콘텐츠들을 통해 우리 국민 모두에게 수행의 향기가 널리 퍼져서, 우리 사회가 보다 진실해지고 내적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5대 수행법 동영상은 조계종 홈페이지와 유튜브 '조계종포교원'서 시청 가능하다.

5대 수행법 동영상 보기

▶유튜브 ‘조계종포교원’ 검색 후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보살행 편) - YouTube  클릭)

▶조계종 홈페이지 : 대한불교조계종 (buddhism.or.kr)

임은호 기자 imeunho@hyunbul.com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