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이 한국전쟁으로 인한 불교계의 인명 피해 상황 파악을 위해 조사 사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이다.

조계종 총무원 사회부는 최근 동국대 동국역사문화연구소와 함께 ‘한국전쟁 전후 불교계 희생자 기초 조사 사업 연구’ 착수 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연구사업에 돌입했다.

이번 연구는 1948년부터 1955년 사이 전국 사찰을 대상으로 한국전쟁 전후 불교계 인적 피해 상황을 목록화해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해 추진됐다. 종단 기록관 고문서 및 사찰 간행물, 정부와 지자체 연구물, 전쟁 당시 정부 및 군경의 조사 기록 등을 토대로 시기별, 지역별, 유형별로 목록화한다는 게 조계종 사회부의 계획이다.

조계종은 한국전쟁으로 인한 불교계 피해 조사를 지속해 왔다. 2002년을 시작으로 5차례 걸쳐 한국전쟁 당시 피해를 입은 성보유산들을 조사했고, 총 5권의 <한국전쟁과 불교문화재>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각 지역 사찰들의 피해 원인이 미군의 폭격과 군경에 인한 방화 등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당시 연구진들은 한국 군경에 의해 훼손된 불교문화재를 복원하는 데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함을 주장하기도 했다. 

누락됐던 역사들을 다시 찾아내는 것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다행히 건물, 문화유산 등 재산 피해 현황은 여러 문서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지만 인명 조사는 생존자 구술 등이 필요해 어려움이 많다. 불교계의 아픈 과거가 멸실되지 않고 전해져 명예회복과 치유가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부대중의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