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릎 관절

사람들의 가벼워진 옷차림과 수시로 맺히는 땀방울에서 여름이 오고 있음이 느껴집니다. 산과 바다로 휴가 가기 좋은 계절입니다. 한국 명산과 명승에는 항상 명찰들이 있습니다. 이런 좋은 계절에 많은 명찰들을 제대로 순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몸이 건강해야 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첫 번째로 살펴야 할 것이 건강한 ‘관절’입니다.

일반적으로 관절 통증은 기온이 낮은 겨울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지만 기온이 높은 여름에도 무릎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개인마다 무릎을 사용하는 경험이 다를 수 있어 한 가지의 이유로 특정할 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신체 활동의 증가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아무래도 여름철에 바깥 활동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걷기, 하이킹, 달리기 또는 스포츠 경기와 같은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무릎 관절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어 통증과 불편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무릎 주변 근육을 포함하여 근육을 워밍업하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밍업 운동은 근육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유연성을 향상시켜 무릎 부상의 위험을 줄입니다. 또한 평상시에 무릎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스트레칭과 무릎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무릎 강화 운동으로는 스쿼트, 런지, 레그 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세와 기술을 유지하며 천천히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한 이후에는 무릎에 충분한 휴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과도한 운동이나 연속적인 활동은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필요한 경우 얼음 팩을 사용하여 무릎을 냉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습도 및 온도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습도와 더운 날씨는 무릎 관절액 점도의 변화를 일으켜 무릎 관절의 윤활 및 쿠션 역할에 잠재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 내 마찰 및 염증,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비가 오는 날이 많은데, 이때는 기압이 떨어지는 저기압 상태일 때가 많고 상대적으로 무릎 내 압력이 높아져 무릎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탈수’가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공급은 관절 내 관절액의 윤활 및 충격 흡수 특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더운 날씨로 땀 배출은 늘어나고 적절한 수분 보충이 되지 않는 탈수는 관절액의 윤활 기능을 떨어뜨려 관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신체 활동에 참여하거나 야외에서 시간을 보낼 때 하루 종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로 더위로 인한 ‘부종의 증가’가 있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어 무릎을 비롯한 신체 여러 부위로의 혈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류가 증가하면 부종과 염증이 생겨 무릎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발의 변화가 있습니다. 더운 여름이 되면 사람들은 종종 샌들이나 슬리퍼와 같은 가벼운 신발을 많이 신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앞이 막힌 신발이나 운동화에 비해 지지력과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부적절한 신발은 보행 역학을 변화시키고 외상의 가능성을 높여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잠재적으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으며 개인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신체활동에 따른 부상을 예방하고 무릎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무릎 관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관절에 있어서는 건강한 체중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과체중은 무릎 관절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무릎 통증, 골관절염 및 기타 무릎 관련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여름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여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이것은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전반적인 무릎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할 때에도 현재 관절상태에 따라 활동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구와 같이 관절에 충격이 큰 스포츠나 운동 방향이 갑자기 바뀌는 활동은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무릎 문제의 병력이 있거나 무릎 통증이 있는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활동을 수정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와 같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저강도 운동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에도 적절한 기술과 보호 장비 사용이 중요합니다. 부적절한 형태와 보호 장비나 보호 장비의 부족은 무릎 부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축구나 농구와 같은 스포츠의 경우 추가적인 지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무릎 보호대나 보호 슬리브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지속적인 무릎 문제를 무시하면 더 많은 손상과 장기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관절은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올 여름은 무더위가 더욱더 기승을 부린다고 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관리를 통해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