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익지욱 저·최세창 강설 / 운주사 / 2만7000원
우익지욱 저·최세창 강설 / 운주사 / 2만7000원

명말 4대 고승으로 추앙받는 우익지욱 선사. 

그의 저서 〈주역선해〉는 그가 스님임에도 단순히 불교적 관점에서 〈주역〉을 해석한 것이 아니라 〈주역〉과 불교 어느 쪽에도 치우치치 않고 양자를 융합 회통해 시대를 뛰어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실천적 의미를 지닌 책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불교로 풀어보는 주역철학〉은 〈주역선해〉를 ‘우환의식’과 ‘회통 융화’라는 키워드로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주역철학의 핵심인 〈계사전〉에 상세한 각주와 풍부한 강설을 달아 그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재해석했다.

제1부에는 〈주역선해〉에 대한 전반적인 해설이 담겼다. 먼저 불교 입장에서 〈주역선해〉가 등장한 시대적 배경으로서 명나라 말의 혼란상과 아울러 삼교 융화와 융합, 통일의 분위기를 소개하고 저자인 지욱선사의 생애를 서술하고 있다. 

제2부는 〈계사전〉에 대한 온전한 번역과 상세한 주석, 그리고 각 원문에 대한 풍부하고 깊이 있는 강설로 구성됐다.

이 책은 〈주역선해〉가 종래의 호교론이나 불교우위론을 주장하는 역대의 저술들과는 달리 〈주역〉을 중심에 놓고 선해함으로써 〈주역〉과의 ‘회통 내지 대화’를 시도했다는 점에 주목한다. 그러면서 〈주역선해〉가 불교나 유교의 어느 한쪽에 치우치치 않고 오히려 이를 뛰어넘어 〈주역〉이 보여주는 ‘우환의식’과 불교에서의 ‘보살도’를 회통시키고 융화하는 전범을 보여주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임은호 기자 imeunho@hyunbul.com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