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내년 6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 바다에 쏟아붓겠다고 결정하자 시민들을 비롯한 불교계가 철회를 촉구하며 강력 규탄에 나섰다. 우리 정부에는 “이웃나라들의 안전을 무시한 처사로 무책임한 결정을 용납하면 안된다”며 명확한 반대의사 표명과 국제법 제소 등 강경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불교계는 “오염수 방류는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 공격”이라며 연일 일본대사관 항의 방문과  시위 등 총력 대응 중이다. 후쿠시마 발전소와 가장 인접국가인 한국은 최대 피해가 예상되는 국가이기에 완벽하고 철저한 검증 없는 오염수 방류를 멈추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불교계는 일본정부가 2021년 4월,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우려를 표명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규탄활동을 펼쳐왔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주기적인 기도회를 통해 “재앙적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는 목소리를 꾸준히 높여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가 방한한 올해 5월 8일에는 서울 도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오체투지를 통해 규탄 의지를 강력하게 밝혔다.

불교환경연대 역시 환경단체들과 연계, 본격적인 반대활동에 나섰다.  핵방사능 오염수 해양 토기 저지 서명운동에 나서며 캠페인과 1인시위에 자발적으로 나선 스님들도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과 가장 가까운 국가인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바다를 공유한 대만과 중국 등 동아시아 전체 시민들의 건강과 바다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엄중한 사안이다. 시민과 불교계의 뜻을 헤아려 정부도 분명하고 강경히 대응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