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이 시민과 소통하겠다 면서 만남의 장소로 교회를 대부분 선정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전주시는 216일부터 5월 말까지 35 개 동을 순회하며 전주시정에 대한 시민 의 의견을 듣는 ‘2023년 시민과 함께 하 는 동 순방을 추진하고 있다. 논란이 일 어난 것은 최근 39일까지 일정이 공개 되면서부터다. 일정에 따르면 총 13회 일 정 가운데 8회가 교회, 1회가 성당에서 열린다.

동 순방 일정 중 70% 정도가 교회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종교가 다르거나 종교 가 없는 시민들은 원하지 않는 장소에 가 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불편함을 토로 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이들은 헌법이 보장하는 종교의 자유를 침해받 았다고 말하고 있다.

문제는 전주시가 문제 없다는 입장 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이 특 정 종교 공간에서 시민들과 만나는 것은, 시민의 종교 자유 침해는 물론, 정교분리 원칙에도 위배됨에도 이에 대한 이해도 가 떨어진다는 점이 매우 안타깝다. 특정 종교시설 투표장 설치, 국공립 합창단 종 교 편향 등 공공기관의 시민 기본권 침해 행위가 끊임없이 일어나는 것도 이러한 종교 감수성부족 때문일 것이다.

동 순방 대부분이 교회에서 열린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북 불교계가 공 분하고 있다. 시장실 항의 방문, 성명서 발표, 1인 시위까지 불사하겠다는 상황 이다.

다종교 사회에서 평화가 유지되기 위 해서는 젠더, 인권, 성인지 감수성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종교 감수성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부디 전주시가 종교 감수 성을 되새기는 행보를 이어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