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력 후보들이 전통문화 보존·전승을 위한 정책공약을 앞 다퉈 발표하고 있다. 2월 중 예고됐던 범불교도대회 봉행이 잠정 연기된 상황에서도 여전히 정치권을 향한 불교계 시선에는 ‘냉소’가 남아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분위기를 의식한 행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동안 전통문화 관련 정책과 현안문제 해결은 매번 대선 때마다 공약으로 제기됐지만 여전히 지켜지지 않았다. 불교계가 이들의 공약을 환영하면서도 ‘선거를 위한 공허한 메아리’가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이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공약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터무니 없는 개선요구가 아니라, 십수년간 논란이 지속됐고 해결이 필요한 현안으로 공감대가 모였기 때문일 것이다. 전통사찰을 일방적으로 편입시킨 국립공원 제도, 문화재관람료 문제, 전통사찰 보수사업시 과도한 자부담율, 문화재 보유사찰의 전기세 부과체계 등이 대표적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대선은 분위기가 조금 다르다. 공약에 담긴 정책기조가 큰 틀에서 맥을 함께하고 여야 유력후보들의 입장 또한 상당부분 동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가 선출되던지 공약이 지켜진다면 기존 전통문화 정책에 적지 않은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인다.

불자들의 객관적이면서도 지속적인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공적인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공약의 현실화를 점검해야 할 것이다. 공약 실현을 위한 노력은 지지하고 부족한 점을 지키도록 요구해야 한다. 전통문화는 불교계를 넘어 우리민족 모두의 소중한 자산이다. 불자들 뿐 아니라 대국민적 관심과 공감대를 얻기 위한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